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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사/서양사개론

3편7장4절 / 11. 중세문학

by 대군장 2022. 3. 21.

3편 중세유럽세계의 성립과 봉건사회

7장 유럽중세세계의 발전

4절 중세문화

11. 중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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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의 언어생활>

* 이중적

 

* 라틴어

// 교회, 학문, 법률에 사용

// 국가, 민족을 넘어선 보편적 언어

 

* 속어(vernacular)

// 국어로 성장

// 가정, 논밭, 시장, 작업장 등

// 일상생활에서 쓰임

 

 

<중세문학>-----------------------------

* 라틴어문학

// 약간의 위대한 성가

// 방랑시인, 학생들의 술, 사랑의 노래

→ 외에는 별로 볼만한 것 없음

 

// 골리아스파(Goliards)

→ 술, 사랑, 자연, 젊음을 노래한

→ 세속적 라틴어

→ 학생, 학생출신 방랑시인들

→ 『카르미나 부라나』 는

→ 13세기 말 바이에른 지방의

→ 베네딕트 계통의 수도사들이

→ 이러한 노래들을 필사한 것

 

 

* 속어문학 (vernacular literature)

// 중세문학의 주류

// 게르만족의 영웅서사시

// 기사문학

→ 봉건사회의 기사도와 사랑 취급

 

// (1) 『베어울프』 (Beowulf)

→ 앵글로-색슨족 영웅 베어울프가

→ 괴물을 퇴치하는 이야기

→ 가장 일찍 나타남 (8세기경)

 

// (2) 니벨룽겐의 노래 (Niebelungenlied)

→ 13세기에 완성된 작품형태를 갖춤

→ 중세 초기 게르만족의 성격이 소재

→ 지그프리드의 죽음과

→ 그의 아내 크림힐트의 복수를 묘사

 

// (3) '사가' (saga)

→ 노르만(바이킹)들의 모험담을 엮은것

→ 억제를 싫어하고 자유를 사랑하는 기질

→ 위험을 무릅쓰는 용맹성

→ 한도를 모르는 활수 등

→ 봉건사회 지배특성인 게르만족 기질 표현

 

 

<트루바두르 : troubaours>-------------------

* 12세기 남부 프로방스의 시인무리

// 고귀한신분, 기사출신, 생업시인으로 구성

 

* 낭만적인 사랑노래

// 기사들의 고귀한 신분의 여성에 대한 사랑

// 12세기 중엽 절정

 

* 민네징거 (Minnesinger)에 영향을 줌

// 독일의 사랑의 서정시인

// 처음에는 낭만적, 생기가 가득차있었음

// 점차 유형화, 생기를 잃어감

 

 

<무훈시 : Chanson degeste>------------------

* 프랑스

* 기사들의 용맹, 주군에 대한 충성

 

* 『롤랑의 노래』 (Chanson de Roland)

// 샤를마뉴의 에스파냐 원정에서의 귀국길

// 후위부대 지휘관 롤랑이

// 복병을 만나 싸워서 전사하여

// 주력부대를 구한 내용

 

* 무훈시 출현의 배경

// 안정된 봉건사회에서의

// 귀족들의 흥미로운 이야기에 대한 요구

→ 여가시간을 활용하기 위해 편력시인 환영

 

 

<트루베르 : trouveres>------------------

* 북부 프랑스의 편력시인

 

* 아더왕과 원탁의 기사들

// 아더: 켈트족 출신 전설의 왕

 

* 크레티앙 드 트로아

// 아더왕의 왕비, 랭스롯의 사랑

// 아더왕의 궁정 이야기

// 아더왕의 기사들의 이야기 엮음

 

// 성배 전설과 결합됨

→ 성배: 인류구제의 상징

 

// 원탁의 기사들의 이상

→ 성배를 보관하고 있는 

→ 그랄성(Gral)을 찾는 것

 

// 성배를 찾은 기사

→ 파르찌발 (Parzival)

 

* 볼프람 (Wolfram vom Eisenbacg)

// 독일출신

// 성배관련 작품 중 대표적인 것 보유 (1220)

→ 기사도, 그리소도교 정신의 결합

 

* 고트프리드

// 『트리스탄과 이졸데』 (1210)

→ 아름다운 사랑의 사연

 

 

<프랑스와 독일>--------------------------

* 독일

// 기사문학의 일부저작 다듬어짐

 

* 프랑스

// 중세 속어문학 주도

 

<'우화' (fabliaux)>------------------------

* 프랑스에서 발달

// 이솝(Aesop) 이야기 영향받은 것 많음

// 귀족들도 즐김

// 본래는 도시민들 상대로

// 웃음, 풍자를 섞은 단편적 이야기

 

<연극>-------------------------------

* 대중적

* 장터에 세워진 간소한 무대에서 상연

 

* 13세기의 연극

// 신비극

→ 성경에 입각한 종교적 연극

 

// 기적극

→ 성인들의 생애를 취급

 

// 설교극

→ 덕과 악덕을 인격화

 

 

<이탈리아의 속어문학>-----------------

* 프랑스보다 늦었음

 

* 성 프란체스코 『태양의 찬가』

// 13세기 초

// 자연을 찬미하는 노래

 

* 단테 (1265~1321)

// 피렌체 출신

// (1) <신생>

→ 베아트리체에 대한 사랑노래, 서정시

 

// 베아트리체 25세로 사망

→ 철학공부에 빠짐

// (2) <향연 :Banquet, 1308>

→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을 이탈리아어로 해설

 

// 피렌체에서 교황의 정책 반대당파 지지

// 피렌체에서 추방되어 이탈리아 방랑

// '라벤나'에 정착

// 황제파로 전향

// (3) <제정론 (On Monarchy)> 저술

→ 독일황제에 의하여 통치되는 세계국가

 

// (4) <신곡 : Divine Comedy>

→ 이교도인 로마시인 '베르길리우스'의 안내로

→ 지옥, 연옥에 이르고

→ '베아트리체'의 안내로 천국에 이름을 묘사

 

→ 전그리스도교적인 우주의 환상

→ 그 속에서 인간의 위치

→ 당대 신학자, 철학자의 견해를 반영하여 묘사

 

→ 지옥, 연옥, 천국을 돌아다니면서

→ 역사적 인물들과 전설상의 인물

→ 당대 생존하고있는 저명인사를 만나고

→ 이를 평가하면서

→ 베아트리체의 안내로

→ 신의 영광과 성스러운 사랑에 도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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