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체제작문제/역교론

역사가처럼 글쓰기

by 대군장 2022. 11. 18.

다음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시오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27~229

은(는) 역사가의 글쓰기 과정을 교육적으로 재구성한 수업이다. ㉠의 방안에는 사건 보고서 쓰기, 답사 보고서 쓰기, 역사 이야기 쓰기 등 다양하다. 그런데 학생들에게 ㉠을(를) 요구하면 그 사건과 관련된 여러가지 연구성과를 섭렵하고, 모든 관련자료를 수집하며, 시대적 맥락에서 그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도록 요구할 수도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 그렇다면 ㉠을 통해 무엇을 가르칠 수 있을까? 

㉠ 수업에서는 '글쓰기 과정'을 중심에 놓고 수업을 조직해야 하며, 학생들이 제출한 결과물을 평가해야 한다. 학생들에게는 먼저 글쓰는 방법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수업에서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 글쓰기 방법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

<작성 방법>
- ㉠에 해당하는 글쓰기유형을 쓰시오.
- 밑줄 친 ㉡에 해당하는 내용을 2가지 서술하시오
- 밑줄 친 ㉢에 해당하는 내용을 1가지 서술하시오.

 

㉠에 해당하는 글쓰기 유형은 '역사가가 되어 글쓰기'이다.

㉡에 해당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인식하는 방법, 즉 비판적 사고방법과 그 의미를 가르칠 수 있다.

둘째, 자료의 논리적인 분석능력, 추론 및 종합능력과 함께 자신이 사고한 내용을 적절한 역사적 용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칠 수 있다.

셋째, 역사적 탐구력과 역사적 판단력, 역사적 상상력과 맥락적 사고력과 같은 역사적 사고방법을 가르칠 수 있다.

㉢에 해당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문제를 제기하는 방법

둘째, 문제제기의 타당성을 제기하는 방법

셋째, 제기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자료들에 대해 설명하는 방법

넷째, 제기한 문제를 해결하여 서술하는 방법이다.

반응형

'자체제작문제 > 역교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건학습  (0) 2022.11.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