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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평가원 1회차 면접레시피 구상 10분 면접 10분

by 대군장 2024. 1. 19.
  • [구상형 1번] 다음은 김 교사가 AI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한 후, 학생들에게 받은 피드백의 내용이다. 학생들이 언급한 내용에 대해 적절한 대처 방안을 각각 제시하시오.

A : 한참 동안 고민해야 하는 어려운 내용도 AI에게 물어보니까 순식간에 답을 알려줘서 '굳이 내가 힘들게 공부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B :  몇몇 아이들이 AI에게 비속어를 사용하거나 수업이랑 상관없는 농담을 하는 것을 봤는데, 그럴 때마다 신경이 쓰여서 집중에 방해가 되었어요.

C : 같은 AI 챗봇에게 질문을 해서 과제를 했는데, 옆에 친구가 저보다 훨씬 더 과제를 잘했더라고요. 똑같은 챗봇일 텐데 왜 결과물이 차이가 나는지 모르겠어요.

>> 구상형 1번 문항 답변 드리겠습니다.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교사는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인재를 기르기 위해 AI 수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제시문의 김 교사는 AI수업과 관련하여 학생들로부터 몇 가지 피드백을 받은 상황입니다.
이에 학생들이 언급한 피드백과 각각의 대처방안을 제시하겠습니다.

먼저, A학생은 AI가 쉽게 답을 제시하기 때문에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저는 '진로상담 및 진로체험교육'을 통해 향후 진로를 준비하는 데 있어 학교공부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진로를 준비할 수 있도록 조력하겠습니다.

둘째, B학생은 다른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지 않고 부적절한 발언을 한다고 호소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저는 학년 초에 학생들과 합의 하에 수업규칙을 제정하여 학생들이 부적절한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근거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 학생들과 면담하여 다른 학생의 학습권을 침해할 수 있는 언행에 유의하자고 말하겠습니다.

셋째, C학생은 자신의 AI 활용도가 다른 친구보다 미숙한 것 같다고 호소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저는 또래 멘토멘티를 운영하여 학생들이 서로 AI의 효과적인 사용방안을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도록 배려하겠습니다.
또한 AI에게 질문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시범을 보여줘서 학생들이 AI활용을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조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구상형 2번]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국어 교사인 박 교사는 과학 교과와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사회'라는 주제로 융합 수업을 진행하였다.
과학 원리를 설명하는 데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는 과학 교과의 요청에 따라 4시간의 수업 시간 중, 1시간을 박 교사가 담당하였다.
박 교사는 미래 사회에 관한 문학 작품을 분석하다, 채 마무리를 하지 못하고 수업이 끝나버렸다.
한 학생이 쉬는 시간에 박 교사에게 찾아 와 과학 개념을 작품과 연관지어 설명해달라고 했지만, 박 교사는 그 과학 개념이 생소해 미처 답을 해주지 못했다.

1. 제시문에 나타난 융합 수업의 문제점을 2가지 말하고 그 해결 방안을 각각 1가지씩 말하시오.

>> 구상형 2-1번 문항 답변드리겠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사는 융합수업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하지만 제시문의 박 교사는 융합수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박 교사가 겪고 있는 문제점 2가지와 각각의 해결방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시문에 나타난 융합수업의 첫 번째 문제는 한 교과교사가 융합수업에서 적은 시간을 배정받았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적은 시간을 배정받게 되면 융합수업의 본래 취지를 살리지 못하여 학생들의 역량을 원하는 대로 이끌어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융합 교과교사와 소통하고 협의하여 적절한 수업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내용에 접근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제시문에 나타난 융합수업의 두 번째 문제는 교사의 융합수업 역량이 부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융합교과에 대한 이해도가 깊지 않을 수 있고, 수업의 완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해 효과적인 융합수업 방안을 논의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융합교과 교사와 소통하여 융합교과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자신의 교과와 연계하여 설명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2. 박 교사에게 부족한 자질을 1가지 말하고 해당 자질을 기르기 위해 향후 본인이 기울일 노력 방안을 1가지 말하시오.
>> 구상형 2-2번 문항 답변드리겠습니다.
박 교사는 수업을 완성하지 못하였고, 과학 개념이 생소해 학생의 질문에 답변을 해주지 못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박 교사의 수업준비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사의 수업준비가 부족하면 학생의 학습권을 침해할 수도 있는 만큼
저는 교사가 된다면 하루 일과 중 수업준비 시간만큼은 꼭 확보하여 수업의 완성도를 높이고
수업에서 다루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구상형 3번] 제시문의 A, B, 두 교사 중 자신의 입장과 가까운 교사를 고르고 이유를 말하시오.

또한, 선택한 입장을 바탕으로 향후 학생들과 어떻게 형성해 나갈 것인지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A 교사 : 교권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법률상 명문화가 꼭 필요합니다.
B교사 : 교권은 수업 전문성과 공정한 학생 지도로 충분히 확립될 수 있습니다.

>> 구상형 3번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는 B교사의 입장을 고르겠습니다.
왜냐하면 교사가 수업을 전문적으로 운영하고 공정한 학생지도를 한다면 학생과 학부모가 교사를 신뢰하여
자연스럽게 교사의 권위가 형성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짧은 경력이지만 교직생활을 해보니 처음에는 제 교과에 흥미를 보이지 않던 학생들이
많은 준비가 담긴 제 수업을 듣고 제가 가르치는 과목에 흥미를 보이고 수업이 끝난 후에 질문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생활지도에 있어 한쪽의 입장만 듣지 않고 학생들의 갈등을 중재 해주었고, 사전에 학생들과 약속한 것을 토대로
일관된 지도를 하였더니 학생들과 래포를 쉽게 형성할 수 있었고, 학생들의 신뢰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제가 교사가 된다면 향후에도 수업 연구를 철저히하고,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갈등 중재를 하면서,
그리고 학생들과 합의한 규칙대로 일관된 지도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신뢰를 확보하여
교사의 수업권과 생활지도권을 보장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어서 즉답형 문제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즉답형 1번] 다음 제시문을 읽고, 면접실에 비치된 [즉답형 질문지]의 질문에 순서대로 답하시오.
윤 교사는 매주 다른 주제를 정하여 학급 자치 시간에 학급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윤 교사는 학생들의 호응도 좋은 편이라고 생각하여 활동에 자부심을 갖고 있었다.
하루는 옆 반 김 교사가 윤 교사에게 '선생님이 초임이시라 제가 말씀드리는 건데,
요즘 아이들은 그런 활동보다 조용히 자습하는 것을 더 좋아해요.'라고 말하였다.
윤 교사가 익명으로 학급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많은 학생들이 학급 프로젝트 때문에 할 일이 너무 많아서 공부할 시간이 부족하다고 답했다.

1-1. 윤 교사가 진행한 학급 프로젝트의 문제점을 2가지 말하시오.
>> 즉답형 1번 답변드리겠습니다.
윤 교사가 진행한 학급 프로젝트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째, 매주 다른 주제를 정한다는 것입니다.
매주 다른 주제로 프로젝트를 하면 해당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준비와 이해도가 떨어질 수 있고
이는 프로젝트 완성도의 질적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프로젝트로 인해 제시문과 같이
학생들의 공부시간 확보가 어려워 학습권을 침해할 수도 있습니다.

윤 교사가 진행한 학급 프로젝트의 두번째 문제는 윤 교사가 학급 자치시간을 독단적으로 운영한다는 것입니다.


1-2. 윤 교사와 김 교사에게 부족한 자질을 각각 1가지씩 말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이와 관련 하여 1-2번 문제 답변 드리겠습니다.
윤 교사에게 부족한 자질은 민주적인 학급운영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교사는 학급 자치 시간은 학생들이 운영할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하지만 윤 교사는 그런 배려를 하지 않고
혼자서 프로젝트를 결정하고 진행하였기 때문입니다.
한편, 김 교사에게 부족한 자질은 초임 교사를 배려하는 소통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윤 교사를 향한 조언에서 초임 교사는 잘 모른다고 전제하고 조언을 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경력이 많은 김 교사의 입장에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조언을 해 준 것이겠지만
조금 더 배려하고 존중하는 말투로 조언을 하거나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해 좋은 운영 방안을 논의해보자고 말했으면
윤 교사의 감정이 상하지 않게 말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1-3. 민주적인 학급 운영의 관점에서 윤 교사가 학급 프로젝트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2가지 말하시오.
>> 1-3번 문제 답변 드리겠습니다.
민주적인 학급 운영의 관점에서 윤 교사가 학급 프로젝트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학급 자치시간을 활용하여 학급 프로젝트의 주제를 학생들과 같이 논의하여 결정 하는 방법입니다.
학생들이 주제결정에 참여하여 프로젝트가 결정된다면 학생들도 불만을 갖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입니다.

둘째, 매주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큰 프로젝트를 진행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매번 다른 주제를 진행하느라 혼란스러운 상황을 방지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에 대한 준비와 진행이 원활하게 될 수 있고, 프로젝트 달성 시 학생들의 성취감 또한 더욱 커질 것입니다.


제가 교사가 된다면 저는 타임캡슐과 같은 교사가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도 여러 사람의 추억을 간직하는 타임캡슐 처럼
민주적인 학급 운영을 통해 학생 모두가 학급의 일에 참여하고 성취하면서
함께했던 경험이 좋은 추억으로 남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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