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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25면접 레시피

제1회 평가원 실전 모의고사 면접

by 대군장 2024. 11. 28.

[구상형 1번] 제시문에서 김 교사와 학생 A의 문제점을 각각 1가지씩 말하고, 각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1가지씩 말하시오.

 김 교사는 전반적으로 수업 분위기가 어수선한 가운데, 특히 목소리가 큰 학생 A를 지목하여 주의를 주었다. 
그러자 A학생은 "다른 애들도 떠드는데 왜 저한테만 뭐라고 하세요? 아, 짜증나."라고 하였다.
다른 학생들은 모두 김 교사를 쳐다보았고, 김 교사는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했다.

구상형 1번 답변드리겠습니다.

김 교사의 문제점은 학급의 전체 상황을 파악하지 못한 채 섣불리 A학생에게 주의를 주었다는 것입니다. 

(+ 김교사가 당황해하며 대처 방안을 생각하지 못한다는 것은 생활지도 역량이 부족한 것을 의미)

김교사가  A학생만을 지목했기 때문에 실제로 다른 학생들도 같이 떠들었다면 A학생은 억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편, 학생 A의 문제점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다른 학생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A 학생은 행동의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고, 학급 내부의 상호 존중과 우정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김교사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김교사는 학급의 전체 상황이 어수선한 이유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대개 학급 내 규칙이 없는 경우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따라서 학급 내 규칙을 만들고 이를 공유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학급 내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이때 학급 규칙은 모든 학생에게 균등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학생A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학생A의 경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지 않는 발언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평소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해 학생 간, 학생-교사 간 신뢰를 형성해야 합니다. 가벼운 갈등이 생겼을 때에도 나 전달법이나 회복적 대화를 통해 평화로운 학급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학급 내 신뢰가 형성된 분위기에서 학생 A도 상대방을 배려하고 자신의 언행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구상형 2번] 다음 상황에서 이교사가 가장 먼저 조치할 사항을 2가지 말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역량과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본인이 지금까지 해온 노력을 1가지씩 말하시오. 

 이 교사는 학생들이 하교한 오후 시간에 학교 운동장에서 축구를 하고 있던 학생들이 경기 중 욕을 하며 싸우는 소리를 듣게 되었다. 창문으로 내다보니, 학생들이 뒤엉켜 주먹질을 하고 있었다. 이 교사는 곧 퇴근이라 마음이 급했지만, 운동장의 학생들을 그대로 두면 큰일이 일어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구상형 2번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이 교사가 취해야 할 조치는 첫째, 운동장에서 싸우고 있는 갈등 당사자 학생들을 분리하기입니다.

둘째는 다른 학생들이 싸움에 동조하거나 합류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를 먼저 실시한 후에 다친 학생은 없는지 파악하고, 다친 학생이 있다면 응급 조치를 해야합니다. 또한 해당 학생들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분리된 장소에서 사건의 경위를 작성하도록 해야 합니다. 

제시문과 같은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이 교사는 퇴근 직전 상황이었지만, 이대로 두면 큰일이 벌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나와 있습니다. 교사라면 이러한 학생들 간 문제가 발생 했을 때 자신의 개인적 일을 잠시 접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책임감을 갖추기 위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을 희생하여 다른 사람들을 도운 분들에 관한 책을 읽었습니다. 예를 들면, 자신의 몸은 돌보지 않고 전쟁터에 나가 부상병들을 치료한 나이팅게일과 관련한 책을 읽고,제가 만약 나이팅게일과 같이 어려운 상황에 있을 때 학생들을 보살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해 보는 방식으로 책을 읽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상황에서 교사로서의 책임감을 발휘하기 위해 꾸준히 훌륭한 분들의 책을 읽고 느낀점을 기록해 나갈 것입니다.

 

 

 

 

 

 

[구상형 3번]: 다음 두 교사의 생각을 읽고, 자신의 교육관에 비추어 더 선호하는 교사의 입장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실현하고 싶은 교사상을 제시하시오.

최 교사: 이번 체육대회는 학교 예산으로 행사 전문 업체를 불러서 진행하면 좋겠습니다.
박 교사: 행사 전문 업체보다는 교사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기획해서 진행하면 좋겠습니다.

구상형 3번 답변드리겠습니다.

저는 박 교사의 입장을 선택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교사라면 학교 교육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물론 학교 예산을 사용해서 행사 전문 업체를 부른다면 효율적인 운동회를 진행할 수 있겠지만, 이럴 경우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보기에 교사들은 운동회 진행에 관심이 없어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사가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한다면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고, 이 경우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교사들에 대한 신뢰와 감사를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사들은 그러한 신뢰와 감사를 받고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더욱 더 열정적으로 교육활동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동기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앞으로 교육활동의 장에서 학생, 학부모, 동료교사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주도적으로 교사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찾고 실천해나가겠습니다.

 

 

 

 

[즉답형 1번 제시문]

 부장교사인 김 교사는 학교에서 맡은 업무가 많으며 이외에도 학교 밖에서 진행하는 교육 연구나 교원 학습공동체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개인 사유로 김 교사가 조퇴를 자주 하는 바람에, 같은 부서의 신규교사인 박 교사가 김 교사의 업무를 대신하는 상황이 많다. 박 교사는 수업 준비를 하고 학교 업무를 따라가기도 벅찬데 부장교사의 업무까지 도와야 하는 상황이 부담스럽게 느껴졌다.

1-1. 부장교사가 제시문과 같이 행동한 이유를 말하시오.

즉답형 1-1번 답변드리겠습니다.

부장교사가 제시문과 같이 행동한 이유는 자신의 전문성을 높이고 싶어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1-2. 제시문의 부장교사에게 필요한 인성 자질을 말하시오.

즉답형 1-2번 답변드리겠습니다.

제시문의 부장교사에게 필요한 인성 자질은 자기 업무에 대한 책임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개인 사유로 인하여 자신의 업무를 다른 교사에게 떠넘기지 말고, 자신의 업무는 자신이 책임지고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3. 자신이 신규교사 박 교사라면 위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말하시오.

즉답형 1-3번 답변드리겠습니다.

제가 만약 제시문의 신규교사 박 교사라면 일단 2번까지는 부장교사도 사정이 있고, 이유가 있어서 나에게 이러한 업무를 맡겼겠지라고 생각하겠습니다. 그리고 학교업무에 지장이 가지 않도록 업무를 최대한 수행하겠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부장교사가 업무를 맡긴다면 부장교사님에게 정중히 제 상황을 말씀드리고 이런 상황을 고려해주실 수는 없는지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임에도 부장교사님이 저에게 업무를 맡긴 이유가 개인 사유가 아니라 타당한 이유라면 납득할 것이며, 개인사유라면 대화를 통해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합의안을 도출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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