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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사/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1부1장4절 / 중국 신화의 세계와 하왕조의 실체

by 대군장 2022. 3. 22.

1부 중국문명의 형성과 발전

1장 중국문몀의 기원

4절 중국 신화의 세계와 하왕조의 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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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신화와 전설>

 

* 문명발달 이전단계

* 문화창조의 영웅 중심

 

* 허구성 문제제기

// 청대 고증학, 근대 역사학 발달

// 고전승에 대한 비판, 상고사 문제제기

 

* 최근의 연구

// 고고학의 성과

// 갑골문, 금문 발견

// 역사초기단계 연구 지속

 

 

<삼황오제 전설>---------------------

* 중국 최초의 국가형성 암시

 

* 삼황오제가 누구인지 다양한 견해 있음

 

* 『사기』

// 삼황

→ 신농씨 (神農)

→ 복희씨 (伏羲)

→ 여와씨 (女媧)

 

// 오제

→ 황제 (黃帝)

→ 전욱 (顓頊)

→ 제곡 (帝嚳)

→ 요 (堯)

→ 순 (舜)

 

* 복희, 여와

// 뱀의 몸뚱이, 사람의 얼굴

// 인류에게 문자, 불, 혼인제도 가르쳐줌

 

* 신농

// 사람 몸뚱이, 소의 얼굴

// 농경법 가르쳐줌

// 농업관련 태양신으로 추앙됨

 

* 황제

// 무력으로 중국 통일한 최초의 군주

// 여러 문물을 창안한 창시자로 숭배됨

 

* 전욱, 제곡

// 잘 알려지지 않음

 

* 요, 순

// 가장 이상적인 제왕으로 추앙받음

// 이상적 태평성대 열었다고 함

// 개인적 능력보다는 도덕적 덕목을

// 통치자의 능력으로 중시

→ 지배자는 문화, 도덕의 체현자 의미하게됨

 

// 선양 (禪讓) 방식 채택

→ 가장 이상적인 왕위계승 형태

 

* 선양

// 군주의 지위를 세습이 아니라

// 명망과 덕을 갖춘 제 삼자에게

// 양위하는 계승방식이다.

// 군주의 자발적 양위라는 점에서

// 역성혁명과 다르며,

// 요가 순에게

// 순이 다시 우에게 군주지위를

// 넘긴 것이 대표적 예이다.

// 후세 유학자들은

// 선양을 가장 이상적 왕위계승 형태라 여김

 

 

<삼황오제 전설의 의미>---------------------

* 고전승 자체가 역사적 사실은 아님

 

* 인류문물 발전과정을 반영한 내용

// 불의 사용

// 농경의 발명

// 제위계승방식

→ 대략 신석기시대 혹은 그 말기에서

→ 청동기시대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 일어났음직한 과정

 

 

<우 (禹)임금의 치수전설, 하왕조 건국전설>--------

* 중국 최초 국가출현을 시사함

// '하'왕조는 '우'에서 '걸'에 이르기까지

// 17왕 472년간 (기원전 1600년경까지) 

→ 존속했던 것으로 전해짐

 

* '상'왕조의 존재

// 이미 고고학적으로 확인됨

 

* '하'왕조 실재에 대한 연구

// 이리두문화

 

<이리두문화>--------------------------

* 하남성 언사현 이리두에서 발견

* 청동기시대 문화

 

* 총 4기로 나뉨

// 1기는 용산문화에 근접

// 4기는 상나라 중기문화에 해당

 

* 초기발굴시 인식

// '하'의 문화유적이라 인식

 

* 현재의 인식

// 대체로 '상' 건국집단과의

// 문화적 연계성 확인됨

 

* 도자기파편에 새겨진 부호

// 이리두에서 발견된

// 도기 표면에 그려진 부호

// 도기 장인이 모종의 특수 의도를 가지고

// 새겨넣은 것으로 보여짐

// 수를 의미하는 문자의 탄생과

// 관계가 있다고 여겨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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