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중국문명의 형성과 발전
1장 중국문몀의 기원
4절 중국 신화의 세계와 하왕조의 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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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신화와 전설>
* 문명발달 이전단계
* 문화창조의 영웅 중심
* 허구성 문제제기
// 청대 고증학, 근대 역사학 발달
// 고전승에 대한 비판, 상고사 문제제기
* 최근의 연구
// 고고학의 성과
// 갑골문, 금문 발견
// 역사초기단계 연구 지속
<삼황오제 전설>---------------------
* 중국 최초의 국가형성 암시
* 삼황오제가 누구인지 다양한 견해 있음
* 『사기』
// 삼황
→ 신농씨 (神農)
→ 복희씨 (伏羲)
→ 여와씨 (女媧)
// 오제
→ 황제 (黃帝)
→ 전욱 (顓頊)
→ 제곡 (帝嚳)
→ 요 (堯)
→ 순 (舜)
* 복희, 여와
// 뱀의 몸뚱이, 사람의 얼굴
// 인류에게 문자, 불, 혼인제도 가르쳐줌
* 신농
// 사람 몸뚱이, 소의 얼굴
// 농경법 가르쳐줌
// 농업관련 태양신으로 추앙됨
* 황제
// 무력으로 중국 통일한 최초의 군주
// 여러 문물을 창안한 창시자로 숭배됨
* 전욱, 제곡
// 잘 알려지지 않음
* 요, 순
// 가장 이상적인 제왕으로 추앙받음
// 이상적 태평성대 열었다고 함
// 개인적 능력보다는 도덕적 덕목을
// 통치자의 능력으로 중시
→ 지배자는 문화, 도덕의 체현자 의미하게됨
// 선양 (禪讓) 방식 채택
→ 가장 이상적인 왕위계승 형태
* 선양
// 군주의 지위를 세습이 아니라
// 명망과 덕을 갖춘 제 삼자에게
// 양위하는 계승방식이다.
// 군주의 자발적 양위라는 점에서
// 역성혁명과 다르며,
// 요가 순에게
// 순이 다시 우에게 군주지위를
// 넘긴 것이 대표적 예이다.
// 후세 유학자들은
// 선양을 가장 이상적 왕위계승 형태라 여김
<삼황오제 전설의 의미>---------------------
* 고전승 자체가 역사적 사실은 아님
* 인류문물 발전과정을 반영한 내용
// 불의 사용
// 농경의 발명
// 제위계승방식
→ 대략 신석기시대 혹은 그 말기에서
→ 청동기시대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 일어났음직한 과정
<우 (禹)임금의 치수전설, 하왕조 건국전설>--------
* 중국 최초 국가출현을 시사함
// '하'왕조는 '우'에서 '걸'에 이르기까지
// 17왕 472년간 (기원전 1600년경까지)
→ 존속했던 것으로 전해짐
* '상'왕조의 존재
// 이미 고고학적으로 확인됨
* '하'왕조 실재에 대한 연구
// 이리두문화
<이리두문화>--------------------------
* 하남성 언사현 이리두에서 발견
* 청동기시대 문화
* 총 4기로 나뉨
// 1기는 용산문화에 근접
// 4기는 상나라 중기문화에 해당
* 초기발굴시 인식
// '하'의 문화유적이라 인식
* 현재의 인식
// 대체로 '상' 건국집단과의
// 문화적 연계성 확인됨
* 도자기파편에 새겨진 부호
// 이리두에서 발견된
// 도기 표면에 그려진 부호
// 도기 장인이 모종의 특수 의도를 가지고
// 새겨넣은 것으로 보여짐
// 수를 의미하는 문자의 탄생과
// 관계가 있다고 여겨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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