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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사/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1부2장1절 / 2. 신정통치와 그 변화

by 대군장 2022. 3. 23.

1부 중국문명의 형성과 발전

2장 상, 주의 정치와 사회

1절 상왕조의 건립과 통치구조

2. 신정통치와 그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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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나라인들의 우주관>

* 상제 (上帝)

// 우주의 지배자

// 그의 의지에 따라 모든 미래 결정

 

* 갑골문

// 상제의 의향을 묻기위한 행위의 기록

// 제사와 관련된 것이 많음

// 선왕에 대한 제사가 중심

 

* 10개의 태양, 원시적 태양숭배

// 태양이 지중에 10개 존재

// 매일 하나씩 교체되어 천상에 나타나

// 10일마다 한번씩 돌아옴

// 10개의 태양 각각의 이름 존재함

// 일갑 (日甲) 부터 일계 (日癸)까지

→ [십간](十干)

 

 

* 왕조제사

// 원시적 태양관 + 씨족내부 선조숭배

 

* 신정국가

// 정치와 종교가 일치

 

* 청동기

// 신정적 권위의 상징

 

 

<상 문화의 고고학적 발굴>-----------------------

* 거대규모 왕성, 왕묘, 다수의 순장자, 정인(貞人)

// 원시적 태양숭배

// 씨족내부 선조숭배

//  신정국가임을 잘 드러내줌

 

* 고고학적 발굴에 따른 시기구분

// 전기 (기원전 1700년경)

// 중기 (기원전 1600년경)

// 후기 (기원전 1300년경)

→ 갑골문, 은허유적은 후기의 것

 

 

* 전기의 유적

// [이리두]에서 발견

// 용산문화의 영향을 받음

// 이리두 후기에 동서남북 각각 100m인

// 대궁전 유적과 상대의 성터(언사상성) 발견

 

 

* 중기 (이리강 시기)의 유적

// [정주상성] 발견

// 한쪽 벽길이 1700~1870m

// 높이 10m, 폭 30m의 거대한 성벽

→ 축성인원, 기간 추산해보면

→ 매일 1만명 이상의 인원이

→ 약 18년에 걸쳐 작업했을 것으로 추정

 

→ 강력한 왕권의 출현을 의미함

→ 초기 왕과는 달리 후기가 되면서

→ 다른 씨족장들과 현격하게 구별되는

→ 신적 권위를 지닌 존재가 출현 했음을 의미

 

// 이리강 후기

→ 순장자 발견

→ 안양기에는 300명 이상 발견한 곳도 있음

 

// 벌제(伐祭)

→ 노예를 제사의 제물로 바침

→ 갑골문에는 2500명 이상 희생 기록있음

→ 갑골문에서 확인된 희생자 총 수= 1만4천명 이상

 

 

 

<상대 신정통치의 부족연합적 성격>--------------

* 초기의 상왕

// 지배씨족에서 교대로 선출

// 절대권력 보유했다고 볼 수 없음

 

*

// 점복에서 길흉을 판단하는 지상유일의 존재

// 신의 세계와 인간세계의 유일한 매개자

 

 

* 정인(貞人)

// 갑골을 가지고 점을 치는 사람

// (판단은 왕이 했음)

 

// 명칭에 지명, 씨족, 부족의 이름이 보임

→ 왕이 지배하는 소국가, 부족의

→ 대표자 겸 봉사자로 파견된 것으로 보임

 

// 갑골문에서 확인되는 정인

→ 120명 정도

→ 정인기구를 구성

→ 상왕의 측근으로 우대됨

 

// 왕이 바뀌면 정인도 바뀜

// 왕의 신정적 성격 보좌

 

 

 

<상대 후기 신정적 성격 약화>--------------

* 전제적 세속왕권 가진 상왕으로 변모

// 왕위계승

→ 초기: 형제상속

→ 말기4대: 부자상속

 

// 당시 형제, 부모의 의미

→ 오늘날 육친관계의 범위를 넘는 것

 

// 의제적(擬制的) 혈연관계

→ 의형제, 의부자관계

→ 혈연을 뛰어넘어 맺어진

→ 준혈연적인 인간관계

→ 이를 통해 세습 조건 갖추기도 함

 

 

<정인기구의 축소>----------------------

* 상대

// 지속적으로 축소, 약화경향

 

* 상 말기

// 왕권에 예속됨

→ 신정적 성격을 띤 상대 왕권이 약화되고

→ 세속적 왕권이 강화되면서

→ 그 의미가 축소되어 왕권에 흡수된 것

 

 

<왕권강화와 권위유지 도구>-------------

* 문자와 청동기의 장악이 중요

 

* 상대

// 정신문화는 신정적 측면 유지

// 물질문화는 후대인 주대보다 발달함

→ ex) 청동기

 

* 청동기의 주조

// 이리두문화 후기부터 시작 추정

// 중국에서 독자적, 자생적으로 발달

// 주조기술, 정교함 현재에도 우수함

 

// 이리강기

→ 높이 1m에 달하는 대형 사각형 솥인

→ [방정] (方鼎) 주조되기도 함

 

* 청동기의 의미

→ 권위의 상징

→ 상왕의 권위를 대표

 

* 문자

// 갑골문으로 확인됨

// 왕권이 강화되면서

// 행정통치, 의식에서의

// 필요에 따라 크게 증가

 

// 이리강기

→ 갑골문 몇 개에 그침

 

// 안양기

→ 갑골문 대규모로 출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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