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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의고사

23학년도 북소년 시즌1 1차 모의고사 A형

by 대군장 2022. 6. 19.

https://cafe.daum.net/northboyhistory/OpK8

 

23년 시즌1모의고사

시즌 1모의고사입니다. (2월 ~ 11월 총 50회 진행)

cafe.daum.net

 

 

1. 다음은 15년 교육과정 개정

(2018-162)에 따라 진행된 설명회이다.

에 해당하는 역사교사의 역량을 각각 쓰시오. [2]

 

< ○○중학교 교육과정 설명회 내용 >

1학년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각 교과의 특색은 살리면서 공동체 역량을 구심점으로 한다는 점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아직 적용되지 않은 역사 수업에서도
이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과거의 사건, 인물, 구조, 변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 하고
중요한 역사 용어나 개념의 이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
또한 다양한 매체를 얻은 역사 정보를 분석, 토론, 종합, 평가하려고 합니다.
(중략)
또한 나누어 드린 자료와 같이
자유학기제 주제 선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답안
>> ㄱ 역사교사 역량= 역사 사실 이해
>> ㄴ 역사교사 역량= 역사정보 활용 및 의사소통

 

 

 

 

 

 

2. 의 용어를 써 보고,

의 출신의 능력이 있는 인재를 등용하기 위한

양무제의 정책을 한 가지를 쓰시오. [2]

 
송 문제가 즉위한 뒤 관향으로 한 왕홍 형제가 높은 지위에 올라 조정을 주도하였다.
왕구는 그 동안 조용히 지내며 그들과 내왕하지 않았는데,
왕홍 역시 평소에 그를 존중하였다.
왕구는 시중, 중서령, 이부상서와 같은 고관을 역임하였다.
당시 중서사인으로서 요직에 있는 서원이 황제의 총애를 받았는데,
황제가 왕구와 은경이에게 그와 가까이 지내라고 하였다.
그러나 왕구가 “( )/( )의 구별은 나라의 중요한 법도입니다.
신은 감히 황제의 명령을 받들지 못하겠습니다.”
라고 대답하자, 황제가 정중하게 사과하였다

 
답안
>> ㄱ 용어 = 사(士)
>> ㄴ 용어 = 서(庶)
>> ㄴ 출신 인재를 등용하기 위한 양무제의 정책 = 9품제를 18반제로 바꾼 것. 학교 오관을 설치한 것

 

 

 

 

 

 

3. ()/()를 주장한 사람은 각각 누구이며,

() 필자가 프랑스 절대왕정 강화에 공헌한 점을 써 보시오. [2]

() 왕을 세운 분은 하느님이시다.
왕은 지상에서 하느님의 대리자이자 사령(使令)으로서 행동한다.
하느님은 왕을 통해서 통치하신다.
이것이이야 말로 왕좌가 인간의 것이 아니라 신의 자리인 이유이다.
따라서 왕의 인격은 신성하며 그에게 모반하는 것은 신성모독이다.
...(
중략)....
왕의 권력은 높은 곳에서 온다.
그렇기 때문에 왕은 자신이 권력의 주인이며
그 권력을 마음대로 사용해도 된다고 자만해서는 안된다
.
하느님으로부터 부여받은 권력은 신중하게 행사해야 한다.




() 왕은 [참다운 군주국가의 법]이라는 저술에서
하느님이 하시는 일에 왈가왈부하는 것이
무신론자이자 신성모독인 것처럼
,
왕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신민이 이러쿵저러쿵 하는 것은
주제넘은 것이자 건방진 모독이다
.” 라고 주장하였다.

 
답안
>> (가) 인물 = 보쉬에
>> (나) 인물 = 제임스 1세

>> (가) 인물이 프랑스 절대왕정에 공헌한 점은
루이 14세의 절대왕정을 옹호한 것이다.

 

 

 

 

4. 중앙정부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써 보시오.

그리고 이 조치의 결과로 나타난

행위와 관련된 용어를 쓰시오. [2]

 

 
若以蜂蜜, 産於江原道, 不定他道, 而皆定於江原, 則江原必不能當
龍宮醴泉, 席子所産, 皆定於此, 則亦必不能當矣

凡物類此, 不可以所産爲定
 
>>
약이봉밀, 산어강원도, 부정타도, 이개정어강원, 즉강원필불능당
룡궁례천, 석자소산, 개정어차, 즉역필불능당의

범물류차, 불가이소산위정

>> 벌 봉, 꿀 밀, 단술 례, 자리 석, 마땅할 당, 물건 물, 무리 류



만약 봉밀이 강원도에서 난다 하여 다른 도에 정하지 아니하고
모두 강원도에 정한다면 강원도에서 반드시 능히 감당하지 못할 것입니다.
용궁, 예천에서 돗자리를 소산하는데, 모두 이곳에서 정한다면
반드시 능히 감당하지 못할 것입니다.
모든 물건이 이와 같으니, 소산을 가지고 정할 수는 없습니다.


中外( )之弊, 日以益甚, 民生膏血, 都盡於此, 好生慘惻
若不嚴加禁斷, 孑遺餘民, 萬無蘇復之理
其中司僕寺分養馬故 失價, 無有定數,
而大槪輕者, 米三十餘石, 甚者四十餘石
綿布則輕者三四十疋, 甚者至六七十疋之多

 
>> 중외( )지폐, 일이익심, 민생고혈, 도진어차, 호생참측
약불엄가금단, 혈유여민, 만무소복지리
기중사복사분양마고 실가, 무유정수,
이대개경자, 미삼십여석, 심자사십여석
면포즉경자삼사십필, 심자지육칠십필지다

>> 기름 고, 참혹할 참, 슬퍼할 측, 외로울 혈
>> 되살아날 소, 맡을 사, 종 복, 기를 양
>> 대개 개, 가벼울 경, 솜 면, 필 필



중외의 (㉡)하는 폐단이 날로 더욱 심하여 백성의 고혈이 여기에서 모두 소진되니,
살리기를 좋아하고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에서 엄하게 금단하지 않으면
겨우 살아남은 백성을 소생시킬 수가 없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사복시의 분양마를 죽였거나 잃어버린 댓가에 대해
정수가 없어서 대개 경하면 쌀 30여석이고 심하면 40여석이며
무명으로는 경하면 30~40필이고 심하면 60~70필이나 됩니다.
공납제의 폐단)
http://contents.history.go.kr/front/hm/print.do?treeId=010502&tabId=03&levelId=hm_081_0040&whereStr=

 

 

답안
>> ㄱ 문제해결 조치: 군현에서 생산되지 않은 공물을 배정하였다.
>> ㄴ 행위 용어: 방납

 

 

 

 

5. 다음은 개항 이후 관련 자료이다.

<작성방법>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시오. [4]

 
() 그들의 종교는 사교이므로 마땅히 음탕한 음악이나
미색
처럼 여겨서 멀리해야 하겠지만
그들의 기계는 이로워서 진
실로 할 이용후생 할 수 있으니
농기구
, 의학, 병기, , 수레 같은 것을 제조하는 데
무엇을 꺼려하며 하지 않겠는
?
그들의 종교는 배척하고 기계를 본받는 것은
진실로 병
행하여도 사리에 어그러지지 않는다.
더구나 강약의 형세가 이미 현저한데
만일 저들의 기계를 본받지 않는다면
무슨 수로 저들의 침략을 막고 저들이 넘보는 것을 막을 수 있는가
?




() 일본은 겉모습을 보면 자못 부강한 듯합니다....
서양과 통교한 이후로는 단지 교묘한 것을 좇을 줄만 알고
재정이 고갈되는 것은 생각하지 않았으므로
기계를 설치할 때마다 각국에 진 부채의 액수가 심히 많습니다
.
이러는 사이에 서양인에게 제재를 받아 감히 기운을 떨치지 못하고...
절차가 변하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작성방법
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에서 과 비슷한 인식을 대변하는
용어를 쓸 것.
∘ ㉠ 인식에 영향을 미친 보고서의 명칭을 써 볼 것.
()() 이전에 설치한 개혁 총괄 기구를 말해 볼 것.
∘ ㉡ 다녀온 사절단이 기구에서 개화 정책 수행 내용을
서술해 볼 것.
 
답안
>> ㄱ 용어= 화혼양재
>> ㄱ 인식에 영향을 미친 보고서의 명칭 = 조사시찰단 보고서
>> (가)와 (나) 이전에 설치한 개혁총괄기구= 통리기무아문
>> 일본에 다녀온 사절단이 통리기무아문에서 수행한
개화정책은 각자가 조사한 분야에 따라 통리기무아문의 
12개 부서에 배치되어 개화정책을 수행한 것이다.

 

 

 

 

 

6. 다음은 중국의 항일 운동 관련 자료이다.

<작성방법>에 따라 답안을 작성해 보시오. [4]

자료 A

소비에트 정부와 공산당은 즉각 중국 각 당파, 각 단체 및 일체
지방군정 기관과 국방정부의 공동수립의 문제에 대해 담판을
진행시키고,
그 결과 수립되는 국방정부는
당연 구망도존
(求亡
圖存)의 임시지도기관으로 되어야 하며,
이 국방정부는 또 당연
히 전체 동포의 대표기관으로 되어
구체적으로 항일 구국에 관한

각종 문제를 토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료 B

친애하는 동포 여러분! 화북은 자고로 중원의 땅인데,
현재의
화북의 주권이 동삼성, 열하의 뒤를 이어
일본에게 잘려 나가는
것을 우리는 목격하고 있습니다...
16
년 전의 위대한 5.4운동을
되돌아 보건대,
정말 부끄럽기 짝이 없습니다...
안심하고 공
부나 하라고요?
이 넓은 화북 땅에 이미 조용히 공부할 책상

하나 놓을 곳은 없습니다.
 
자료 C


우리는 최근 신문지상에서 네 분 선생의
단결하여 모욕을
막아내기 위한 기본조건과 최저요구
의 선언 및 강령을 읽었는
,
이들 문헌은 우리의 커다란 동정과 흥분을 불러일으켰고,
것이 망국노가 되길 원치 않는
전국 최다수의 인민의 의견
, 요구
임을 확인케 했다.
 
 
작성방법

자료 A 반영된 코민테른의 입장을 당시 국제정세와 함께 서술해 볼 것.
자료 B. 운동의 명칭을 써 보고, 이 운동의 배경을 말해 볼 것.

∘ ㉠ 선언을 한 단체의 명칭을 써 볼 것.

 

답안
자료 A는 8.1 선언이고, 자료 B는 12.9운동 자료,
자료 C는 모택동의 단결어모 동조 공개서신이다.

>> 자료 A에 반영된 코민테른의 입장은
1936년 이래 독일이 국제정세의 변화를 야기하는 가운데
중국에 항일통일전선이 형성되기 바랐고,
장개석이 이끄는 중국 내부의 어떤 혼란도 거부한 것이었다.

>> 자료 B의 운동 명칭은 '12.9운동'이다. 이 운동의 배경은
북부 중국이 중국에서 분리되는 사태가 벌어지자
중국 전역이 식민지가 될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이
확산된 데에 있었다.

>> ㄱ 선언을 한 단체의 명칭은 '전국각계구국연합회'이다.

 

 

 

 

7. 최 교사와 김 교사의 일반적 설명 방식을 중심으로한 공개 수업이다.

<작성방법>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시오. [4]

 
< ㉮ 최교사의 공개수업>

[최 교사]
: 봉건제도는 유럽의 봉건제도, 주나라의 봉건제도,
에도 막부의 봉건제도 등이 있습니다.

에도막부의 봉건제도는 중앙 막부 정권이
지방의 번
을 통제하는 형태로 이루어졌습니다.
쇼군이 명령 하나로 다이묘의 영지가 몰수, 교체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유럽의 봉건제도는 왕은 상징적인 존재에 불과했고요.
대제후들의 영지는 왕보다 더 크기도 하였습니다.


[학 생]
: 각 국가별 봉건제도를 비교해 주세요. 비교학습 할 때 효율적인 방법이 있을까요?


[최 교사]
: 비교할 때 밀의 일치법과 차이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봉건제도는 상대적으로 중앙권력이 약하고 지방권력이 강해질 때 형성됩니다.
그러나 유럽의 봉건제도는 쌍무적 계약관계인데 반해
주나라의 봉건제도는 종법 을 매개로 한 혈연적 봉건제도입니다
.
계약관계를 강조하는 유럽의 봉건제도는
혈연을 강조하는 주의 봉
건제도보다 선진적입니다.
다음 수업시간은 절대 왕 정을 진행할 것입니다.
이때 봉건제도와 절대왕정의 이념인 왕권신수설을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 김 교사의 공개수업>

[김 교사] : 여러분들 2차 세계 대전의 발발 원인이 무엇인가요?

[학 생] : 히틀러의 영토적 야욕 외에는 달리 설명할 필요가 있 을까요?
그 외에는 2차 세계대전의 원인을 설명하지 못합니다.

[김 교사] : 역사적 원인은 ( )/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히틀러 야욕 하나 가지고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

[학 생] : 선생님이 생각하는 2차 세계 대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김 교사] : 상황적 원인은 경제공황, 베르사유 조약의 불만,
인종주의, 전체주의, 히틀러 야욕 등 여러 가지 등이,
직접적인 원인은 폴란드 침공이라고 보고 있습니.

 


<박 교사의 수업 참관기>

수업을 진행할 때 ( )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저는 설명에서
히틀러의 야욕은 상황적 원인이 아니라 직접적 원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

 
작성방법

∘ ㉠ 예문에서 보이는 개념과 용어의 설명방식의 활용한 점을 한가지 제시해 볼 것.
비교적 설명에서 발언이 적절하지 못한 점을 각각 지적해 볼 것.
( )/( )에 들어갈 내용을 각각 서술해 볼 것
 

 

 

답안

>> ㉠ 예문에서는 외연적 정의를 이용하였다. 
즉. 개념의 속성과 관련된 사례(또는 비유)들을 이용하였다.

>> ㉡에서 적절하지 못한 점은 
비교적 설명을 할 때 비교의 대상에 대한
선입견이나 우열의 판단을 보였다는 점이다.
㉢에서 적절하지 못한 점은
비교할 때 비교의 범주와 초점이 명확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 (가)에 들어갈 내용은 다양성(복수성)이고,
(나)에 들어갈 내용은 인과적 설명에서는
역사가 또는 역사교사의 관점이나 가치관이
개입된다는 사실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이다.

 

 

 

8. 다음은 고대 그리스와 관련된 자료이다.

<작성방법>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시오. [4]

() 그는 국제를 정하고 그 밖의 법률을 제정했다.
아테네인은 살인에 관한 것을 제외하고는 ( )법을 사용하지 않았다.
그리고 법률을 나무로 만든 회전하는 기둥에 써서 붙이고,
이것을 줄지어 늘어선 왕의 주랑에 세우고,
모든 사람이 이 법률에 따른다고 서약하도록 했다...(중략),,,

그는 각 부족
100명으로 400인 협의회를 만들고,
예전부터 국제의 감시자였던 것처럼 ( )에게 법을 옹호하는 임무 를 맡겼다.
그 밖에 ( )/은 국사(國事)의 많은 부분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일을 감독하고 벌금과 징벌을 부과 하는 권한으로
불법 행위자의 잘못을 바로잡아 고친다
.
게다가 벌금을 부과하는 이유도 기록하지 않은 채
벌금 을 아크로 폴리스로 운반해 올렸다
..

-정치론-
 


() 프레아리오이의 디오구네토스가 서기로
디오쿠레스가 아르콘이었다
. 평의회와 민회가 결의했다.
아카만티스 부족이 차례로 돌아온 평의부족으로
디오구네토스가 서기
, 에우튀 디쿠스가 의장....

네스가 제안했다. ( )의 살인에 관한 법을 바실레우스로부터 수령한 후에
기록위원이 비석 위에 기록해야 한다
.
그리고 줄지어 늘어선 왕의 주랑 앞에 세워야 한다.

-고대 그리스 비문-
 
작성방법

∘ ㉠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인물을 써 볼 것.

밑줄 친 인물이 행한 사회경제적 개혁과 정치적 개혁을
각각
한가지씩 서술해 볼 것, (단 자료 내용 제외)


∘ ㉡ 회의 명칭을 쓸 것.

 
답안

>> ㉠에 들어갈 인물은 '드라콘'이다.
>> 솔론은 사회경제적 개혁으로
부채를 말소하고,
부채로 인하여 노예가 된 자유민을 해방하였다.
또한 부채로 인한 인신의 예속화를 금지하는 동시에
상공업을 장려하였다.
또한 솔론은 정치적 개혁으로  
시민을 재산소유에 따라
대지주귀족, 기사, 농민, 노동자의 4계층으로 구분하고
정치참여의 비중을 다르게 규정하였다.

>> ㉡ 회의의 명칭은 '아레오파구스 회의'이다.

 

 

 

 

9. 다음 자료은 리와 화이트 간의 가상논쟁이다.

<작성방법>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시오. [4]

 
역사교육을 정치적 목적으로부터 완전히 단절시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역사교육의 목적이 사회의 갈등 해소,
사회적정치적 논쟁거리들에 대한 평화적 의견 표출,
인권에 기초한 민주주의의 확대에 있음을 명확히 지향하는 경우는
긍정적인 사례이다
.



- 󰡔역사교과서와 역사교육에 관한 UN총회 보고서󰡕 -
 
<가상논쟁>

[리] : 저는 이 보고서의 의견에 반대합니다.
역사교육은 내재적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될 경우 역사의 특성인
( )이 훼손됩니다.
학생이 자율적으로 판단하여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결정해야 하
,
그것을 통해 스스로 변화시켜야 합니다.

 

[화이트] : 의견에 반대합니다.
학생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도 ( ).
예를 들어서 히틀러가 당시 반유대주의 분위기 속에서 인종주의 역사관을 가졌고,
그가 집권하고 나서 유대인 학살을 자행했다.
학생이 ㉡을 수행하기 위해서도
학교에서 배우는 역사 교육의 목적을
( )(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래야 양성할 수 있는 다양한 가치관을 양성할 수 있습니다

 

 

 

작성방법

∘ ㉠에 적절한 말을 써 볼 것.
(peter lee)현상을 어떤 용어를 사용해서 표현했는지 말해 볼 것.
에 들어갈 수 있는 내용을 한줄 이내로 서술해 보고,
㉣의 교육적 목적을 쓸 것.

 

 

 

답안

>> ㉠ 용어는 객관성(이탈성)이다.
>> ㉡을 의미하는 리의 표현은 역사의 고유한 변형적 목적이다.
>> ㉢의 내용은 "개인이 속한 사회의 가치를 반영한 것이다."이다.
㉣의 교육적 목적은 '민주시민의 덕목 양성'이다.

 

 

 

 

 

 

 

10. 다음은 대몽(對蒙) 항쟁 관련 사료이다.

<작성방법>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시오. [4]

 

() 몽골병이 위주병사 박문창을 사로잡아
성에 들어가 항복을 권유케 하므로 박서가 이를 목베었다
.
몽골이 정예 기병 300 명을 뽑아 북문을 공격하므로
박서가 이를 물리쳤다
.
몽골이 누거(樓車)와 대상(臺床)을 만들어 소가죽을 덮어씌우고
그 안에 군사를 감추어 성 밑으로 육박
, 터널을 뚫자
박서가 성에 구멍을 내어 철액
(鐵液)을 부어 누거를 불태웠다.



() 김윤후는 고종 때 사람으로 일찍이 중이 되어 백현원에 있었다.
몽골병이 이르자, 김윤후가 난을 ( )으로 피했는데,
몽골의 원수 살례탑이 와서 성을 치자 김윤후가 사살했다.
왕은 그 공을 가상히 여겨 상장군 벼슬을 주었다.




() 차라대가 일찍이 수군 70척에 깃발을 늘어 내세우고
( ) /을 치려 하나 나와 한 관인을 시켜
별도의 배를 타고 독전
(督戰)케 했다...
차라대가 언덕에 임하여 바라보고 우리들을 불러 말하기를
우리 배가 대포를 맞으면 반드시 가루가 될 것이니 당할 수 없다.”

- 고려사 -
 
 
작성방법

∘ ㉠의 지명(地名)을 각각 쓸 것.
() 몽골 침입의 원인이 되었던 사건을 말해 볼 것.
최우정권이 ()() 사이에 항몽태도를 분명히 한 조치를 서술해 볼 것.
 

 

답안

>> ㉠의 지명은 '처인성'이고, ㉡의 지명은 '압해도'이다.
>> (가) 사건은 몽고의 1차침입 시기의 귀주성 전투이고,
몽고의 1차침입 원인이 되었던 사건은 저고여 피살사건이다.

>> 최우정권은 (가)와 (나) 사이에 항몽태도를 분명히 하기 위해
강화도로 도읍을 옮겼다.

압해도 자료)

http://contents.history.go.kr/front/nh/print.do?levelId=nh_020_0030_0010_0030_0040_0040&whereStr= 

 

우리역사넷

라. 몽고의 해도 침공과 압해도민의 항전  유목민족의 체질상 몽고군이 수전에 능하지 못하였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몽전쟁의 장기화는 몽고군

contents.history.go.kr

 

 

 

 

 

 

 

11. 다음은 프랑스 현대 정치사회와 관련된 자료이다.

<작성방법>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시오. [4]

()

프랑스 정부는 휴전을 청한 이래 적의 예속하에 있습니다.
머지않아 프랑스의 육해공군은 완전히 무장 해제 될 것 이며,
우리 군은 적의 하인이 되어 프랑스 국토는 점령되고
프랑스 국가는 독일과 이탈리아의 속국이 될 것입니다
.
이 휴전은 분명 예속되는 것입니다.
대다수의 프랑스인은 예속을 결코 인정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명예상식최상의 국익이라는 이름의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명예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프랑스는 연합국과의 동의 없이는 무기를 놓지 않는다고 맹세했기 때문입니다.
연합국이 전투를 계속하는 한 우리 정부는 적에 게 굴복할 권한이 없습니다.
…… 나는 상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전쟁에 졌다고 생각하는 것은 비상식적이기 때문입니다.

 


()

금지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당시 국가 권력과 기성 세대가
청년 세대를 억압하고 불필요하게 금지하는 것에 대한 반발하는 의미에서 나온 구호이다
.
모든 권력을 상상력으로!”는 당시 사회에서 권력을 가지고 있었던
국가나 기성세대를 부정하면서
억압받고 있었던 청년들의
자유로운 상상력을 전면에 내세우자는 의미에서 나온 구호이다
.

 
작성방법

당시 정부의 수반이 된 인물을 쓸 것.

∘ ㉡이 결성한 정부의 명칭을 말해 볼 것.
이 집권할 때 , 등을 내세우면서 전개된 운동을 말해 볼 것.
∘ ⓐ 운동이 미치는 영향을 서술해 볼 것.
 
답안

>> ㉠ 정부의 수반이 된 인물은 '페탱'이다.
>> ㉡(드골)이 결성한 정부의 명칭은 '자유프랑스'이다.
>> 드골이 집권할 때 ㉢, ㉣ 등을 내세우면서 전개된 운동은 '68운동'이다.
>> 68운동은 독일, 미국, 일본 등으로 퍼져나가
젊은이들의 탈권위주의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국가권력의 간섭과 통제를 거부하면서
어느정도 사회가 민주화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12. 다음은 종교 개혁과 관련된 자료이다.

<작성방법>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시오. [4]

 

자료 A

[제2조]  회개의 의미를 교회의 절차,
즉 사제의 지도에 의한 고해나 단식, 기부, 순례와 같은
속죄 행위로 이해해서는 안된다
.

[제6조]  교황은 신의 용서를 확증하는 이외에 어떠한 죄도 용서할 수 없다.

[제21조] 설교자가 교황의 ( ) 에 의해 모든 형벌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잘못이다.

[제27조] 그들은 돈궤 속에 금화가 딸랑 소리를 내며 떨어지자마자
죽은 자의 영혼이 연옥에서 뛰쳐나온다고 한다
.

- 95개조 반박문 -




자료 B

우리 안에서 소망에 속한 것이나 사랑에 속한 것이나
믿음에 속한 그 어떤 것을 발견하게 된다면
그 전체를 하나님에게서 받은 줄 확신하고 감사하며
,
마음과 입술로 구하며,
또 절제해 그분이 우리 안에 그것들을 간직케 하고
매일 더 낫게 하시도록 해야겠다
....
죄의 고백에 대해 성경은 다음과 같이 가르쳐준다.
죄를 사해주시고 기억하지 않으시며 씻어주시는 분은 주님이시므로,
우리는 용서를 받기 위해 그에게 죄를 고백하자.
그는 의사이시므로 그에게 우리의 상처를 내보이자

- ‘( )’ -
 


작성방법

∘ ㉠
용어를 써 보고, 당시 을 판매했던 이유를 쓸 것.

자료 A 저자와 자료 B 저자의 구원관의 차이를 서술해 볼 것.
(서술할 때 저자도 같이 명기)
∘ ㉡ 서명(書名)을 써 볼 것.
 

 

답안

>> ㉠ 용어는 '면벌부'이다.
당시에 면벌부를 판매했던 이유는
성 베드로 성당의 건립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이다.

>> 자료 A의 저자인 '루터'는
행위가 아닌 믿음을 통해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본다.
반면, 자료 B의 저자인 '칼뱅'은 
신은 태초부터 구원받을 사람과 멸망당할 사람을
예정해 놓았다는 예정설을 주장한다.

>> ㉡의 서명은 '그리스도교 강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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