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의고사

23학년도 북소년 시즌 1 1차 모의고사 B형

by 대군장 2022. 6. 20.

https://cafe.daum.net/northboyhistory/OpK8/103

 

Daum 카페

 

cafe.daum.net

 

 

1. 다음 의 명칭을 써 보고,

일제가 을 어떻게 탄압했는지 서술하시오. [2]

 
() ( ) 선언
 
- 민주공화국 건설
- 국가의 최고 및 일체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조직한 직접, 비밀보통 및 평등의 선거로 성립
- 직업 조합의 조직, 동맹 파업의 자유
- 야간 노동 및 아동 노동 금지
- 산모의 산전 2, 산후 4시간 노동 금지
- 대토지 소유자와 회사 및 은행이 점유한 토지를 몰수하여 국가의 토지와 함께 농민에게 교부할 일
 
() ( ) 당면 문제 슬로건
 
1. 일본 제국주의 통치의 완전한 타도, 조선의 완전한 독립
2. 8시간 노동제, 노임 증가 및 최저임금제 제정, 실업자 구제, 사회보험제 실시
3. 부녀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일체의 권리의 평등, 노동부녀의 산전 산후의 휴식과 임금 지불
4. 국가 경비에 의한 의무교육 및 직업 교육의 실시
5. 일체의 잡세 폐지, 단일 누진 소득세 설정
6. 언론, 집회, 결사의 자유, 식민지적 노예 교육 박멸
7. 민족 개량주의자와 사회 투기주의자의 기만을 폭로하자
 
답안

>> ㉠ 명칭= 조선공산당
>> 일제는 사유재산제도의 부정 등을 구실로 치안유지법을 적용하여 조선공산당을 탄압하였다.

 

 

 

 

2. 밑줄 친 곳에 있던 고구려 왕궁을 써 보고,

성의 명칭을 쓰시오.

(원사료에 있는 명칭을 그대로 쓸 것) [2]

 
국내(國內)로 도읍하여 425년이 지나
장수왕
(長壽王) 15년에 평양(平壤)으로 도읍을 옮겼다.
156
년이 지나 평원왕(平原王) 28년에 ( )으로 도읍을 옮겼으며,
83
년이 지나 보장왕(寶臧王)에 멸망하였다.
옛 사람들의 기록에 시조 주몽왕(朱蒙王)으로부터
보장왕
(寶臧王)에 이르기까지의 역년(歷年)
틀림이 없고 상세한 것이 이와 같다
. 그러나 혹은 이르기를 고국원왕(故國原王) 13(343)
(왕이) 평양 동황성(東黃城)에 이거하였는데,
성은 지금[고려] 서경(西京)의 동쪽 목멱산(木覓山) 가운데 있다라 하니,
옳고 틀림을 알 수 없다.
평양성(平壤城)은 지금[고려]의 서경(西京)과 같으며,
그리고 패수(浿水)는 곧 대동강(大同江)이다.

- 삼국사기-
 
답안

>> 고구려왕궁 = 안학궁
>> ㉠ 성의 명칭 = 장안성

 

 

 

 

3. 이 토지제도를 실시한 목적을 한 가지를 써 보고,

지급 원칙의 명칭을 쓰시오.

그리고 지급 받은 은 세() 납부 방식을 서술해 보고,

원칙에서 제외된 지목을 말해 보시오. [4]

三年五月 都評議使司上書, 請定給科田法, 從之.....
以定陵·倉庫·宮司·軍資寺, 及寺院·外官職田·廩給田, ··驛吏·( ·雜色之田.
京畿, 四方之本, 宜置科田, 以優士大夫, 凡居京城衛王室者,
不論時散, 各以科受.第一科, 自在內大君, 至門下侍中, 一百五十結.....
二十結. 第十七科, 東西九品, 十五結.
第十八科, 權務·散職, 十結.
外方, 王室之藩, 宜置( ), 以養軍士, 東西兩界,
依舊充軍需, 六道閑良·官吏, 不論資品高下, 隨其本田多少, 各給( )十結, 或五結.




(공양왕) 3년(1391) 5월 도평의사사에서 상서하여 과전을 지급하는 법을 정할 것을 청하니 그 의견을 따랐다. .....
능침전, 창고전, 궁사전, 군자시전 및 사원전, 외관직전, 늠급전, 향리전, 진리전, 역리전, (㉢), 장전, 잡색전을 정하였다.
㉠ [경기는 사방의 근본이므로 마땅히 과전을 두어] ㉡[사대부]를 우대하고,
무릇 서울에 거주하며 왕실을 시위하는 사람에게는
현직인지 산직인지를 묻지 않고 각각 과에 따라 받게 하였다. ......

제 18과 권무와 산직 10결. 
지방은 왕실의 울타리이므로 마땅히 (㉢)을 설치하여 군사들을 양성하고,
동서 양계는 예전대로 군수에 충당한다.
6도의 한량관리는 자품의 높고 낮음을 따지지 않고
그 본전의 많고 적음에 따라 각각 (㉢) 10결 또는 5결을 지급한다.
답안

>> (과전법) 토지제도를 실시한 목적은 국가재정을 확보하고
관료들에게 관직복무에 대한 경제적 기반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 ㉠ 지급원칙 명칭은 '사전경기 원칙'이다.

>> 사대부(㉡)의 세(稅) 납부 방식은
전객에서 전조의 수확의 1/10(즉 1결당 30두씩) 징수하고
이 가운데 2두씩 세(稅)의 명목으로 국가에 납부하는 방식이었다.

>> ㉢의 지목은 '군전'이다.

 

 

 

 

 

4. 다음은 역사교육 목적과 관련 내용이다.

<작성방법>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시오. [4]

 

()
조선의 시조는 단군이시니 단군은 신이 아니요 사람이시라.
백두의 높은 산과 송화의 장강을 터전으로 하여 조선을 만드시매
조선 민족은 단군으로부터 생기고
, 조선의 정교(正敎) 단군으로조차 열리었다....
얼은 남이 빼앗아가지 못한다.
얼을 잃었다면 스스로 자실(自失)한 것이지 누가 가져간 것이 아니다.

()
동아시아사는 동아시아의 과거와 현재에 대해
통합적이고 균형 잡힌 역사 이해를 도모하고
상호 발전과 평화를 추구하는 자세를 기름으로써
상호 협력의 전통을 더욱 강화한다
.
나아가 동아시아 세계의 지속적인 발전과
항구적인 평화 정착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작성방법

∘ ㉠에 들어갈 수 있는 ()() 관련된 역사교육 목적의 비판 내용을 각각 써 볼 것.
∘ ㉡ 관련된 비판 내용을 서술해 볼 것.
∘ ㉢의 의미를 쓸 것.
 
답안

>> (가)는 유산으로서의 역사교육 목적을 내세우고 있다.
따라서 ㉠에는
"역사교육이 배타적인 자민족 중심으로 흐를 수 있기 때문이다."가 들어갈 수 있다.
한편, (나)는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이해의 증진으로서의 역사교육 목적을 내세우고 있다.
따라서 ㉠에는
"현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는 것은 이를 위해 얼마만큼의 과거
혹은
어떤 과거를 돌아보아야 할지가 분명하지 않다."가 들어갈 수 있다.

>> ㉡과 관련된 내용은 "고차원적 사고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학생들의 지적요구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교육목표 분류를 광범위하게 이용해야 하지만
역사이해는 행동목표로 측정될 수 있는 분리된 개별적인 기능의 모둠이 아니며
이러한 분류된 기능을 중시하는 것은 역사학습의 과정이 목적을 대신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다.

>> ㉢의 의미는 인간의 경험에 대한 특징적인 사고방식을 개발하는 것이다.

 

 

 

 

5. 중세시대 때 독일황제와 교황의 갈등 내용이다.

<작성 방법> 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시오. [4]

자료 A

그대는 폭력으로 획득한 사도의 자라에서 내려오라.
왜냐하면 바울로 성인에 의해서
거짓 교리의 혐의로 저주받은 것으로 선언되었고
,
과 짐의 주교에 의해서 악한 통치로 인해 유죄로 판명되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베드로 성인의 옥좌에 오르게 하라.
그는 종교를 폭력의 은폐수단으로 사용하지 않을 것만 아니라
저 사도들의 왕자에 속하는 생명을 주는 교리를 가르칠 것이다
.

 
 자료 B

내 권위와 온전함을 확신하니
이제 짐은 전능한 신
,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황제 하인리히의 아들, 하인리히가
독일과 이탈리아에 있는 그의 왕국을 상실하였음을 선언하노라
.
짐은 이것은 당신의 권위에 따라서
그리고 당신의 교회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서 하였노라
.

 

 

작성방법

(A)(B) 갈등으로 이탈리아에서 1076년에 일어난 사건을 써 볼 것.
∘ ㉠이 행한 교회 내 개혁을 2가지 서술해 볼 것.
∘ ㉠㉢을 어떤 근거에 입각해서 선포하였는지 말해 볼 것.
∘ ㉠㉡의 중요한 갈등 문제가 후에 독일에서 어떻게 해결 되었는지
서술해 볼 것. (해결의 내용을 서술할 것)
 
답안

>> (A)와 (B)의 갈등으로 이탈리아에서 1076년에 일어난 사건은 '카노사의 굴욕'이다.

>> ㉠은 그레고리우스 7세이다. 그는 교회 내 개혁으로
첫째, 성직매매 및 성직자 결혼 등과 같은 성직자의 도덕적 폐단을 없애기 위해
입법조치를 취하였다.
둘째, 교황의 중앙집권을 확립하기 위해 추기경단을 교황행정의 핵심기구로 설립하였다.
셋째, 교황령(令)을 공포하여 교회통치와 성직자 행위에 관한 규칙을 정하였다.
넷째, 교황사절을 유럽 전역으로 파견하여 교황령을 시행토록 독려하였다.
다섯째, 교황청은 지역 종교회의를 활성화하여 교계에 잔존해 있는 폐단을 시정하도록 하였다.

>> ㉢의 근거는
그레고리우스 7세가 교황권에 관한 규정을 마련하여
교황에게 황제를 폐위시킬 권한이 있다고 선언한 것이다.

>> 교황과 독일황제의 갈등은 보름스협약으로 해결되었으며 해결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황이 사제를 종교적인 직무에 임명하는 배타적 권리(성직자 서임권)을 갖는다.
둘째, 교황은 종교적 권위를 상징하는 반지와 지팡이를 수여할 수 있다.
셋째, 황제는 (고위성직자) 후보에 대한 심판으로 참석하는 권리(대립한 후보자를 최종선택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넷째, 황제는 성직자를 제후로 임명할 수 있는 권리와 수입을 절급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6. 한나라의 사회경제와 관련된 수업 내용이다.

<작성방법>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시오. [4]

 

 
<학습자료>

녹봉도 없고 작위나 봉읍의 수입도 없었지만
농사나 상업 및 수공업에 종사하는 일반 지주들 또한
가산이
1만 전이면 매년 2,000전씩 불어나
100만전이 있는 사람의 경우는 매년 수입이 20만 전에 달했고,
그 돈에서 요역과 조세를 대신하고
나머지 돈으로 즐겁고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다
.
그들은 봉읍이 없었기 때문에 소봉(素封)’이라고 칭했다.

- 사기 화신열전-
 
<작성방법>

∘ ㉠
의 명칭을 쓸 것.

∘ ㉡ 경제적 배경을 한 가지를 서술할 것.
∘ ㉢ 관련된 2가지 방법을 기술해 볼 것.
 
답안

>> ㉠의 명칭은 '호족'이다.

>> ㉡의 경제적 배경은 장건의 서역여행 이후 서방과의 교통이 열렸고,
농업과 공업생산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상인의 활동무대가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에까지 확대된 데에 있다.

>> ㉢의 방법은 
첫째, 이미 개발된 지역의 토지를 매입하여 점차 대토지를 소유하는 방법(겸병호족)
둘째, 황무지의 개간이나 변경지 개척을 통해 대토지를 소유하는 방법(개발호족)이 있다.

 

 

 

 

 

7. 다음은 독일의 자유주의 혁명과 관련된 자료이다.

<작성방법>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시오. [4]

 

 

()

독일 헌법을 기초한 국민의회는 다음과 같이 결정하여
제국 헌법으로 공포한다.


[제1조] 독일제국은 현재까지 독일 연방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제
5
조] 독일 연방국가는 제국헌법에 의해 제한되지 않는 한 독립을 유지한다.
이들은 제국정부에 의해 제한을 받지 않는 한
저마다 한 국가로서 주권과 권한을 얻는다
.


[제
33조]
독일제국은 내부의 모든 관세를 없애고
공동 관
세 구역을 갖는 하나의 통일된 관세 및 무역권 을 형성한다.


[제
70
조] 제국 최고권자의 명칭은 ( )이다.

[제85조] 제국의회는 상원과 하원으로 구성된다.
 


()

우리 조국의 적들은 반란의 깃발을 올려 작센과 남부 독일 의 몇몇 지역을 합병했다...
참으로 슬프게도 독일인 중에서 이 깃발에 따라 나서서
합법적인 정부에 노골적으로 반발하고
신과 인간의 재가로 세워진 질서를 뒤집으려는 자들이 있다
.
이렇게 심각하고도 위험한 위기 속에서 나는 백성들에게 공개적으로 말하고자 한다.
나는 독일 국민의 의회쪽에 서 ( )의 자리를 제안한 일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할 수가 없다
.

 
<작성방법>

∘ ㉠에 통일 독일의 영역을 정하는데 반영된 원칙을 쓸 것.
∘ ㉡ 관련 동맹의 영향을 서술해 볼 것.
∘ ㉢ 용어를 말해 볼 것.
∘ ㉣이 독일 통일을 위해 결성한 동맹을 써 볼 것.
 
답안

>> ㉠에 통일 독일의 영역을 정하는 데 반영된 원칙은 '소독일주의'이다.
(독일의 영역에서 비독일인 지역을 제외한다.)

>> ㉡ 동맹의 영향으로 독일의 경제 발전이 촉진되었으며 
이러한 경제적 통합은 정치적 통합의 기반이 되었다.

>> ㉢의 용어는 '황제'이다.

>> ㉣이 독일 통일을 위해 결성한 동맹은 '군주동맹'이다.

 

 

 

 

 

 

8. 역사수업에서 연표 이용과 관련된 내용이다.

<작성방법>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시오. [4]

 
(가)
 

(나)

 
 
<협의내용>

이 교사 : 저는 수업 시간에 ()와 같은 연표를 자주 사용합니다.
() 연표 유형을 사용하면 본격적으로 수업을 시작하기 앞서
내용을 개괄적으로 파악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연표를 학습 내용의 개관과 함께 살펴보면 더 효과적입니다.

박 교사 : 저는 교과서 뒤에 있는 () 연표 유형을 수업 할 때 자주 이용합니다.
특정분야를 가리지 않고 중요한 역사적 사실이 일어난 시점을 표시하고 있어서 보기가 편합니다.
그리고 간혹 특정 사건이나 주제만을 모아 놓은 ( )도 이용합니다.

윤 교사 : 연표를 작성할 때는 단순한 사실을 나열하는데 그치기 보다는
역사적 사건이나 상황들 사이의 시대적
연관성이나
인과관계의 연속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
.

 
<작성방법>

() 연표 유형의 명칭을 써 보고, () 연표의 유용한 점을 내용을 제외하고 한 가지를 쓸 것.
() 연표 유형과 에 들어갈 연표 유형의 명칭을 각각 말해 볼 것.
∘ ㉢을 위해서 해야 할 선행 작업을 서술해 볼 것.
 
답안

>> (가) 연표는 '단원연표'이다.
(가)연표는 단원학습이 끝난 다음 내용을 정리할 때 유용하다.

>> (나) 연표는 '종합연표'이고, ㉡은 '문제연표'이다.

>> ㉢을 위해서는
어떤 한 지역이나 여러 지역에서 여러시기에 걸쳐서 일어나거나,
같은 시대에 여러 지역에서 일어난 사건들 사이의
유사성, 차이점, 계열성 등을 밝히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9. 다음은 몽골 제국 관련 자료이다.

<작성방법>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시오. [4]

()

임안의 주민들은 군인들과 대칸의 경비병을 싫어하는 데,
자신들의 군주를 빼앗겼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대칸은 많은 군대를 주둔시켜 이 도시를 방위하도록 하였다.
많은 재화가 이 도시에 있어 막대한 세금을 거두어 들이기 때문이다.
또 대칸은 주민들이 반란을 일으키지 않을까 하는 걱정 때문에
많은 군대로 하여금 철저하게 지키게 하였다
.

-동방견문록 -
 


()

조폐창은 지폐를 대량으로 제조하여 대칸이 관할하는 전 지역에서 통용하는 데,
백성들이 필요한 물건들을 이 지폐로 사고 팔 수 있다.
대칸의 군대는 이 지폐로 군량미를 받는다.
대칸의 경제적 지배권은 세계의 어떤 군주보다 폭넓다고 할 수 있다.

-동방견문록-
 


()

자이툰은 세계에서 가장 큰 항구라고 할 수 있다.
이슬람교도들은 특정 구역에 살고 있었는데,
상인들은 이슬람교도가 오기만 하면 이슬람 땅에서 왔다.”면서 더없이 반가워한다.
쉰 칼란의 가장 큰 시장은 도자기 시장으로
여기에서는 중국 각지는 물론
, 인도, 예멘 등지로 실려 간다.

-여행기-
 
작성방법

주로 ㉠에 주둔했던 몽골 군대를 2가지 쓸 것.
초기에 지폐 발행했던 이유를 써 보고, 이 지폐가 유라시아 경제에 미친 영향 및 이유를 서술해 볼 것.
당시 상인들이 운영하는 고리대금의 명칭을 말해 볼 것.
 
 
답안

>> 주로 강남에 주둔했던 몽골군대는 '탐마치군'과 '한군'이다.

>> 교초를 발행한 이유는 동전을 주조하지 않아 화폐의 절대량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발행이 수월한 지폐로 대치한 것이다.)
교초는 제국 내에서 은과 교환이 가능했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은본위제를 채택해
이슬람권에 유통되어 유라시아 대부분을 은 교역망으로 통합하는 데 기여하였다.

>> ㉢ 상인들이 운영하는 고리대금의 명칭은 '알탈전'이다.

 

 

 

 

10. 이 결의문이 유엔에서 나온 배경을 미국측 입장에서 서술해 보고,

소련이 의 입북을 거부한 다음에 유엔이 취한 행동을 쓰시오.

그리고 내용을 각각 쓰시오. [4]

UN 한국 임시위원회의 설치안을 재인식하여
(1) 위원회는 호주, 캐나다, 중국, 엘살바도르, 프랑스, 인도, 필리핀 공화국,
시리아 및 우크라이나 공화국의 각 대표로 구성하기로 결성함.

(2) 위원회가 조선 국민의 자유 및 독립의 긴급 달성에 관하여 협의할 수 있는 
대표자들이 국민회의를 구성하여 조선 중앙정부를 수립할 수 있도록 선출하기 위하여
적령 ?자 선거권을 기초로 비밀투표에 의하여
1948331일 이 내에 선거를 시행함을 건의함.
각 투표기구 또는 지대로부터 대표자 수는 ( ) 하여야하며
선거는 위원회의 감시하에 시행해야 함
......(중략)........

(4) 중앙정부 수립 즉시로 정부는 위원회와 다음 사항을 관하여 협의할 것을 건의함.
() 그 자신이 국민보안군을 편성하여 이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군사 및 반() 군사단체를 해산함.
() ·북 조선의 군사령관 및 민정 당국으로부터 정부를 인수함.
() 조선으로부터 가급적 속히 또는 가능하다면 90일 이내에 ( )에 관한여 점령국과 타협함.
 
답안

>> 이 결의문이 유엔에서 나온 배경을 미국의 입장에서 말하면 다음과 같다.
제2차 미소공동위원회가 결렬되자 미국은 양국 사이의 협상은 더이상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한국문제를 유엔에 넘긴 것이다.

>> 소련이 유엔한국임시위원회의 입북을 거부하자 유엔은 소총회를 열어
선거가 가능한 지역인 38도선 이남 지역만의 총선거를 결의하였다.

>> ㉡에 들어갈 내용은 '인구 비례'이며
㉢에 들어갈 내용은 '점령군의 완전 철퇴'이다.

 

 

 

 

 

11. 최 교사는 세계사 수업에 대비해서 아래와 같이 내용을 조직을 하였다.

<작성방법>에 따라 답안을 작성하시오. [4]

< 서양에서 유대인 박해의 역사 >

() 중세시대 유대인을 그리스도교에 적대적 인자, 제의적 살해자,
우물에 독을 타는 자, 성체를 모독하는 자,
그리스도교 어린이들을 죽여 피를 빨아 먹는자, 세계 지배를 도모하는 자,
적그리스도의 대행자, 고리대금업자, 무당, 흡혈귀 등으로 묘사했다
()종교개혁 루터는 [유대인과 그들의 거짓말에 관하여] 글에서
유대인들의 회당은 불태워져야 하며,
불태워지지 않은 것들은 먼지로 뒤덮어
타다 남은 찌거기와 돌맹이조차 보이지 않게 해야 한다
() 제정 러시아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에 걸쳐서 제정러시아에서
경찰이나 그 앞잡이들의 선동에 의하여 행하여진 조직적 약탈과 학살로서
,
그 희생자들은 피억압 소수민족과 혁명적 노동자 그리고 특히 유대인이었다
()1차 세계대전 밸푸어 선언은 1917112일 영국 외무장관 밸푸어가
1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을 지원하기 위해
팔레스타인에 유대인을 위한 민족국가를 수립하는 데 동의한다고 발표한 선언이다
.
()2차 세계대전 1942120일 베를린 교외의 그로센 반제에 모인
나치의 주요 관료들이
유대인 문제의 최종 해결책을 논의했다.
 
작성방법

∘ ㉠의 종적 내용 조직 방법의 명칭을 쓸 것.
(주제 중심 방법 명칭 제외)
조직 방법의 유용한 점과 문제점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해 볼 것.
() () 순서로 내용 조직할 경우 문제점을 한 가지를 써 볼 것.
 
답안

>> ㉠의 종적 내용조직 방법은 '발전계열법'이다.

>> 발전계열법의 유용한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떤 주제에 대하여 깊이 다루면서도 역사적 인과관계에 대한 인식을 길러줄 수 있다.
둘째, 통사와는 달리 모든 내용을 같은 정도의 깊이로 학습할 필요가 없으며
한정된 시대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탐구함으로써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셋째, 학생들이 여러 각도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폭넓은 역사적 시각을 기르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
넷째,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학습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만들 수 있으며 사회적인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데도 효과적이다.

한편, 발전계열법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교육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주요 문제나 고유한 사건, 대상에 대해 소홀하기 쉽다.
둘째, 국가나 세계 전체에 걸친 역사적 사건을 다루기 어렵다.

>> 역연대기방법을 적용하는 (마)→(가)의 순서대로 진행하는 수업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의 경과에 따른 역사의 변화를 파악하기 어렵다.
둘째, 지나치게 현대중심의 역사관에 빠질 위험이 있다.
셋째, 현재문제의 이해와 관련하여 사회과학에 대한 광범한 지식이 요구되는데,
것은 사실상 학생들에게 무리한 요구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

'모의고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학년도 북소년 시즌1 1차 모의고사 A형  (0) 2022.06.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