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측정관(measurement)
[측정] : 어떤 대상이나 사건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숫자를 부여하는 것
*** 측정의 장점 ***
: 주어진 어떤 준거를 확인할 때 손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측정관의 특징 ***
① 측정은 그 대상이 되는 실재의 안정성을 가정한다.
→ 세상의 실재는 인간이 관찰할 수 있는 객관적인 형태로 존재하며,
인간의 행동특성도 고정적이고 불변하여 안정성이 있어,
어떤 현상이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입장
② 측정은 실재의 안정성을 가정하여
어느 한 시점에서 개인반응을 표본으로 하기 때문에
개인 반응점수의 '신뢰성' 및 '객관성'이 유지되느냐에 관심을 기울인다.
→ '신뢰도'가 '타당도'에 우선함
③ 신뢰성과 객관성이 보장된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누가 언제 어디서 측정해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측정 절차나 방법에 있어 '표준화'를 요구한다.
④ 측정의 시각에서 실재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요인은
안정성을 위협하는 존재이므로
'환경'을 측정의 정확성을 저해하는 오차변인으로 간주한다.
⑤ 측정에서 결과는 주로 선발, 분류, 예언, 실험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며,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보다 유용하고 정확한 측정단위를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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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가관(evaluation)
[평가] : 측정보다 더 폭넓은 개념으로 양적 기술의 측정 뿐만 아니라 질적기술을 포함하며,
더 나아가 이러한 양적 질적 기술에 대한 가치판단까지 포함한다.
*** 평가관의 특징 ***
① 평가는 존재하는 모든 실재나 인간 행동 특성은 '변한다'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 '교육평가'란 학습자에게 일어난 다양한 변화를 판단하는 일련의 절차
② '평가'에서도 평가도구의 신뢰성 및 객관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가장 핵심적인 것은 평가도구의 '타당성'이다.
→ 평가도구가 교수과정에서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잘 나타내고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특히, '내용의 타당도'에 관심을 둔다.
③ '평가'에서는 학생의 행동변화에 주로 관심을 두며,
그 변화를 발생시키는 요인으로
투입된 교육과정, 교과목, 교사, 교수방법, 교수재료, 운영체제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도 목적으로 삼는다.
④ 평가에서는 '환경'을 중요한 변화의 자원으로 본다.
→ '환경'이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개인은 환경과 상호작용에 의해 변한다고 본다.
⑤ 평가에서는 여러 증거를 합산한 단일 총점을 사용하지만
반응유형, 오류의 유형과 질, 실패의 원인 등을 밝힐 수 있는
질적 증거도 유효한 증거로 활용한다.
⑥ '평가'의 주된 활용은 평점, 자격판정, 배치, 진급 등을 위해
개인을 분류하고 판단하는 데 있다.
→ 교수방법, 교수프로그램, 수업과정, 교사,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판단하기 위해 활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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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총평관(assessiment)
[총평] : 개인의 행동 특성을 / 특별한 환경, 과업, 상황과 관련하여 / 의사결정을 하려는 목적의 / 전인적 평가
*** 총평관의 특징 ***
① '총평'에서는 판단을 위해서 다양한 측정방법을 사용하는 동시에
측정에만 의존하지 않고 전체적, 직관적, 질적인 평가방법 등을 사용함
→ '총평'에서 사용하는 정보는 다양한 양적 질적 형태로서,
때로는 고도로 구조화된 객관식 검사를 사용할 수도 있고,
혹은 비구조화된 투사적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② '총평'에서는 주로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진다.
→ '총평'의 분석방법은 개인이 달성해야 할 준거의 분석과
그 개인이 속한 환경의 분석에서 시작된다.
③ '총평'에서는 '환경'을 행동변화를 강요하는 압력으로 간주한다.
→ 환경이 요구하는 압력이나 역할을 먼저 분석하고,
다음에 개인의 특성이 이에 적합한지를 분석하고 결정한다.
④ '총평'에서는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분석함에 있어서
주로 '구인타당도'를 활용한다.
⑤ '총평'의 결과는 흔히 예언, 실험, 분류에 활용된다.
특히, 환경이 요구하는 준거나 역할에 비추어
개인을 진단하거나 예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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