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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교육평가

수행평가

by 대군장 2022. 11. 18.

(1) 개념

1. 교사가 학습자들의 학습과제 수행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이다.

2.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이다.

3. 습득한 지식, 기능이나 기술을 실제 생활이나 인위적 평가 상황에서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 혹은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를 서술, 관찰, 면담 등의 방법을 통해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법이다.

4. 실제적 장면과 상황에서 주어진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

 

 

 

(2) 수행평가의 필요성

1. 학생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2. 획일적인 표준화검사를 적용하기 어려운 다양한 개인적 특성이나 상황에서 타당한 평가를 할 수 있다.

3. 수행평가는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4.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있는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5. 교수학습의 목표와 평가내용을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시킬 수 있다.

 

 

 

(3) 수행평가의 특징

1. 교사의 전문적 판단이 중요하게 적용된다.

2.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능력과 기능, 지식을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드러내도록 하는 평가이다.

3. 실제상황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4. 학습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과정에서의 교수활동과 학습활동을 모두 중시한다.

5. 선발, 분류, 배치보다는 학생의 개별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활동을 촉진하는 것을 중시한다.

6. 단편적 영역에서의 일회적 평가보다는 전체 학습 진행과정에 대한 종합적 판단을 위한 지속적 평가를 중시한다.

7.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영역에 대한 총체적 평가를 실시한다.

 

 

 

(4) 수행평가의 설계

1. 평가목적의 확인 - 수행평가의 평가목적을 명확하게 규정함으로써 그 목적에 적절한 평가내용과 형태가 되도록 한다.

- 평가결과를 활용할 사람을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 평가결과의 용도를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 평가대상을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2. 평가내용의 결정 - 평가의 일반적인 내용영역 및 기능을 밝힌다.
- 수행과제를 선정한다.
- 수행준거를 열거한다.
3. 평가방법의 설계 - 성취행동을 가장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한다.
- 평가시행의 공고여부를 결정한다.
- 수집할 평가자료의 양을 결정한다.
4. 채점계획의 수립 - 채점방법을 결정한다.
- 채점자를 결정한다.
- 평가결과의 기록방법을 명확히 밝힌다.

 

 

① 수행평가 과제 선정 시 고려할 수 있는 일반적 사항

1. 수업목표와의 일치성 과제의 선정은 수업목표와의 관련성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2. 과제의 현실성(맥락성) 가능한 한 학생들이 접하는 실제상황을 중심으로 과제가 구성되는 것이 필요하며, 이 경우 학생들의 실제능력과 기능이 수행결과에 보다 잘 반영될 수 있음
3. 과제의 다차원성 가능한 한 하나의 기능을 중심으로 과제를 구성하기보다 여러 기능이 동시에 요구되도록 과제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과제의 주제 통합성 어느 한 주제에 국한된 과제를 제시하기보다 다수의 내용영역에 걸친 과제를 선정하여 통합적 접근이 요구되도록 과제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수행평가의 채점방법

1. [총체적 채점]

: 이전에 설정한 평가기준을 하나로 통합하여 종합적인 판단을 내리는 방식

 

2. [분석적 채점]

: 평가기준 하나하나에 대해 독립적 판단을 하여 점수를 부여하고 이를 나중에 종합하는 방식

 

→ 일반적으로 총체적 채점보다는 구체적 요소들 하나하나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채점이 이루어지는 분석적 채점이 바람직하다.

 

 

※ 채점 시 평정자를 몇 명으로 할 것인지도 고려해야 함

→ 교실 상황에서의 채점은 교사 한 명이 책임을 지는 경우가 일반적이나, 다른 교사와 협력하여 평가할 수 있다면

공동채점 방식도 고려하는 것이 채점의 타당성, 공정성, 신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혼자 채점을 하는 경우라면 채점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평가기준에 따른 채점기준표를 보다 명확히 준비해야 함

 

 

※ 평정 시 채점자가 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오류

: 집중경향의 오류, 후광효과, 논리적 오류, 표준의 오류, 근접의 오류 등

 

 

 

 

(5) 수행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

① [타당도 평가]

: 수행평가는 전통적인 선택형 지필평가와 달리 학생들의 능력을 수행을 통해 평가한다는 측면에서 타당성을 지닌다고 언급된다.

 

* 수행평가의 타당도를 평가할 때 적용할 수 있는 개념

1. 내용의 질

: 평가에서 다루는 내용영역이 얼마나 가치있는 영역인가의 정도

 

2. 내용의 범위

: 평가과제가 교육과정을 어느정도로 포함하는가, 중요한 내용영역들을 모두 포괄할 수 있도록 과제를 구성해야한다.

 

3. 유의미성

: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경험하는 것이 학생들의 성장에 의미있는 정도

 

4. 공정성

: 평가과제가 학생들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공정하게 반영하는 가의 정도

 

5. 전이 및 일반화 가능도

: 수행평가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다른 내용영역으로의 전이 및 일반화와 얼마나 관련이 있는가의 정도

 

6. 평가내용의 다면성

: 평가과제가 학생들의 여러 측면을 동시에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함

 

 

② [신뢰도 평가]

: 수행평가 결과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정도를 평가

 

** 채점자 내 신뢰도

- 한 채점자가 평가 대상에 대해 계속적으로 일관되게 그 결과를 평가하는가의 문제

 

-  채점과정 중 채점자의 일관성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채점자 개인의 채점기준이 변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결과의 신뢰성은 큰 타격을 입는다.

 

- 채점자 내 신뢰도를 확보하는 것은 채점자 간 신뢰도의 기본조건이 된다.

 

 

** 채점자 간 신뢰도

: 여러 채점자가 평가에 참여하는 경우 이들 채점자 간의 평가결과의 일관성을 의미한다.

 

- 일반적인 채점자 간 신뢰도 확보 요인

: 수행평가의 목적, 평가기준, 채점기준표 구성원칙, 평정 시 범할 수 있는 오류 등에 대한 '사전훈련'

 

- 채점자 간 신뢰도는 평정자들 간 채점결과에 대한 상관계수를 구하여 확인한다.

 

 

 

 

(6) 수행평가의 장단점

** 장점

1. 평가와 교수학습의 높은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다.

2. 교육목표 달성여부를 가능한 직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3. 고등사고능력 측정에 적합하다.

4. 결과뿐 아니라 과정도 평가 가능하다.

5. 개인별 평가와 집단에 대한 평가 모두 가능하다.

6.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 단점

1. 전통적 평가방식과 비교하여 더 많은 지식과 노력, 시간이 필요하다.

2. 선택형 검사에 비해 채점결과의 객관성, 정확성, 일관성이 떨어진다.

3.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선택형 검사에 비해 정해진 검사시간에 확인할 수 있는 문항 수가 적다.

4. 수행평가와 교수학습 연계를 위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7) 수행평가의 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 상대적으로 분량이 적은 서술형 평가와 상대적으로 분량이 많고 글의 형식적 측면을 중시하는 논술형 평가로 구성된다.
2. 구술평가
: 학생으로 하여금 특정 내용이나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는 평가방법이다.
3. 찬반 토론법
: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개인별로 혹은 집단별로 찬반토론을 하게하고, 토론 내용의 충실성, 논리성과 함께 지도력, 수용력, 사회성 등을 평가함으로써 인지적 특성 및 정의적 특성을 동시에 파악하는 평가방법
4. 실기평가
: 실제로 학생들이 수행하는 과정을 보고 평가하는 방법이다. 보다 실제적 상황에서의 평가를 중시하는 것이다.
5. 실험-실습법
: 자연과학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는 방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실험 실습을 하게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6. 면접법
: 평가자가 학생과 직접 대면하여 지필식 시험이나 서류만으로는 알 수 없는 사항들을 알아보고 평가하는 방법
7. 관찰법
 
: 학생의 실제 수행을 평가자가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
8. 연구보고서법
학생들로 하여금 능력이나 흥미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여 그 주제에 대해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종합하여 보고서를 작성 제출토록 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9.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
개별학생 스스로가 특정 주제나 영역에 대한 학습과정이나 결과에 대해 자기자신을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이 자기평가이며, 동료학생들이 상대방을 서로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이 동료평가다.
10. 포트폴리오
:
학생이 쓰거나 만든 작품을 누가적으로 또한 체계적으로 모아 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방법

 

 

 

(8) 루브릭

* 루브릭의 교육학적 개념

1. 학생들의 과제를 평가하는 데 필요한 평가안내서

2. 일반적으로 과제의 각 수준마다 적용할 수 있는 평가척도를 포함하고 있다.

3. 하나의 과제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만든 작품을 준거에따라 목록화하고 등급을 결정하고 점수화하기 위한 도구

4. 학생들의 수행과정 또는 수행결과물의 수준을 판단하기 위해 수행결과물에 대한 준거와 수행수준을 기술한 평가척도

5. 과제수행에 대한 기대사항이 무엇인지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평가준거 모음

 

 

* 루브릭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요소

1. 과제나 학습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영역이나 특성

2. 각 영역을 평정하는 수치나 척도

3. 각 수준에 대한 구체적인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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