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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교육과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by 대군장 2022. 11. 13.

<교육내용의 선정>
>> 전통적으로 교육내용 선정과 관련하여 가장 논란이 된 것은 교육내용을 지식 중심으로 구성할 것인가,
경험중심으로 구성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 최근에는 지식과 경험 외에도 역량중심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하자는 주장도 등장하였다.


****** 원리: 타일러의 원리에 근거함
1. 기회의 원리

: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에게 관련경험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2. 만족의 원리
: 선정된 학습경험은 학습자들에게 교육목표의 달성과 관련하여 긍정적 결과를 제공할 수 있어야한다.
쏜다이크의 '효과의 법칙'과 관련된다. 학습경험은 학습자들에게 긍정적 효과로 송환될 수 있는 것들로 선정되어야 한다.

3. 가능성의 원리
: 학습경험은 학습자들의 현재 수준에서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4. 일목표 다경험의 원리
: 단일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복수의 다양한 경험이 가능하며, 가능한 다양한 기회가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위해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 교수자의 재량권과 창의적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여야 한다.
시간과 자원 등이 허용하는 한 단일한 목표달성을 위하여 다양한 형식의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 일경험 다성과의 원리
: 하나의 학습경험이라도 다양한 결과를 산출할 수 있으며, 복수의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교육내용의 조직>--------------------------
(수평적 측면)
- 동일 학년 내 내용의 배열 문제
- 교육내용의 횡적 조직과 관련된다.
- 다룰 내용의 '범위' 내용 간 '통합'에 대한 고려 등

(수직적 측면)
- 내용의 학년 간 배열의 문제
- 교육내용의 종적 조직과 관련된다.
- 내용의 계속성, 내용 간의 '계열'에 대한 고려 등


1. 범위(scope): 수평적 원리
- 교육과정에서 다룰 내용의 폭과 깊이
- 교육내용의 횡적 혹은 수평적 조직에서 고려해야 할 원리

- 특정 학년에서 어떤 교과나 활동을 어느정도의 시간으로 다룰 것인지,
- 개설된 특정 프로그램이나 교과목에서 어떤 내용을 어느 정도로 다룰 것인지 등을 결정하는 것과 관련된다.
- 교육과정에 어떤 내용을 포함시키고 그 내용을 어느정도까지 상세하게 다룰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 교육내용의 폭과 깊이는 상대적인 것으로, 폭을 강조하면 깊이가 얕아지고, 깊이를 강조하면 폭이 좁아질 가능성이 있음



2. 통합(integration): 수평적 원리
- 교육과정의 내용으로 포함될 수 있는 모든 유형의 지식과 경험을 서로 연결 짓는 것

- 모든 지식 영역들 간 혹은 지식 영역 내의 주제들 간의 수평적인 관계를 강조하는 것으로,
교육내용의 횡적 조직원리에 해당한다.

- 통합의 기본 아이디어는 지식을 분절화된 형태로 제시하기보다는
서로 관련된 형태로 제시할 때 학생들에게 좀 더 의미있는 학습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 교육내용의 조직 원리로서 통합은 분과와 대비되는 것이다.

- 교육내용의 통합적인 조직방식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영향으로 학습자의 흥미에 대한 고려나
일상생활 문제와 관련된 경험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 통합의 형태나 정도는 비슷한 논리구조를 갖는교과끼리의 통합에서부터
특정문제를 중심으로 전 교과가 유기적으로 관련을 맺는 형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3. 계속성(continuity): 수직적 원리
- 특정 지식이나 학습영역에서 시간의 경과에 따라 동일한 개념이나 기능을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특정 지식/학습 영역을 구성하는 내용요소의 수직적인 반복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내용 조직의 종적원리에 해당한다.

- 계속성의 기본 아이디어는 특정 지식/학습 영역의 중요한 개념이나 기능은
학생들이 반복적으로 학습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 반복해서 조직될 필요가 있는 내용은 반드시 학생들이 습득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개념이나 기능이어야 한다.
교육내용의 조직원리로서 계속성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 개념이고 기능인지를 먼저 규명할 필요가 있다.

- 경우에 따라 타일러의 조직원리로 한정하여 설명하기도 한다.



4. 계열(sequence): 수직적 원리
- 학습내용이나 경험을 조직하는 '순서'와 관련된다.
- 학생들이 학습내용이나 경험을 접하게되는 순서
- 계열은 교육내용을 수직적으로 혹은 종적으로 조직할 때 고려해야 할 원리로,
학년 수준에 따라 교육내용을 조직할 때는 이러한 계열의 문제가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 교육내용의 조직에서 계열에 대한 고려는 학생들의 누적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
- 계열은 가르치는 순서와 무엇이 학습내용 뒤에 와야 하는지에 관심이 있다.

- 계열의 일반적 원칙
a: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나아간다.
b: 전체로부터 부분으로 발전한다.
c: 사건의 연대기적 순서로 제시한다.
d: 구체적 경험에서 개념의 순서로 나아간다.
e: 특정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계속적으로 제시하되, 나선형적으로 그 내용을 심화 확대하여 제시한다.




5. 연계(articulation)
- 맞물리는 두 개의 학교급이나 학년이 만나는 지점에서의 특정 내용 요소 간이나
동일 학년에서 제시되는 유사한 내용 요소 간의 자연스러운 관계맺음을 의미한다.

- 수평적인 것과 수직적인 것을 모두 포함한다.

(수직적 연계성: 연속성으로 표현하는 경우도 있음)
>> 나중에 배울 내용과 이전에 배운 내용과의 관계에 초점을 둔 것
>> 나중의 학습 출발점이 그 이전 학습의 종결점과 잘 맞물리도록 내용을 조직해야 한다.
>> 서로 맞물리는 학교급 간이나 학년간의 접합지점에서의 특정 내용요소 간의 자연스러운 관계맺음을 강조한다.
>> 교육내용의 수직적 연계는 후속학습의 선행요건이 되는 학습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수평적 연계성)
>> 동일 학년 내 교과 간에 유사한 개념이나 주제, 기능 등이 있을 때,
이들 내용 요소들이 동일한 수준으로 다루어질 수 있도록 조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연계의 주된 초점이 내용 간 '수준'에 있다고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내용 간 '연결'에 관심을 두는 통합과는 구분된다.




6. 균형(balance): 수평적 원리
- 교육과정에 여러 측면의 내용을 적절한 비중으로 조화롭게 담아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특정한 내용이나 경험이 과도하게 편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균형을 갖추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측면)
>> 인간 발달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
>> 개인적 사회적 지적인 목표
>> 교과와 학습자
>> 공통내용과 선택내용
>> 교육과정 내용의 폭과 깊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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