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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교육과정

교육과정의 통합

by 대군장 2022. 11. 13.

<교육과정 통합의 개념>
1. 교육과정 통합의 차원

ㄱ. 개인 차원
: 학습자 개인 경험의 통합. 학생들의 학습에 그들 자신의 경험이 통합되는 것을 의미한다.

ㄴ. 사회적 차원
: 사회통합을 지향하는 것으로서 서로 다른 배경과 특성을 가진 학생들에게 공통의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려는 것

ㄷ. 지식 차원
: 지식의 통합이란 지식이 문제해결을 위해 통합적으로 활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ㄹ. 교육과정 통합은 개인, 사회, 지식 차원에서의 통합 모두를 포함한 것이다.
: 학습에 개인의 경험을 통합하고,
쟁점이나 문제 중심의 공통 교육과정을 통해 서로 다른 배경이나 능력을 가진 사람들 간의 사회적 통합을 추구하며,
여러 지식을 통합적으로 조직하고 활용하고 있는 경우에 비로소 교육과정 통합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교육과정 통합은
교과 간의 구분을 고려하지 않고, 교사와 학생들이 협동적으로 결정한 의미있는 문제와 쟁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함으로써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통합의 가능성을 고양시키려고 하는 교육과정 설계이론이다.



<교육과정 통합의 교육적 가치>-------------------------------
1. 교과별로 상호 관련되는 내용을 묶어 제시하여 필수적인 교육내용 선정에 도움이된다.

2. 교과 간 중복내용과 중복기능을 줄여, 학생들이 배워야 할 필수적 교육내용을 학습할 시간을 확보해준다.

3. 교과들 간의 관련성 파악에 도움이되고, 교과학습과 생활과의 연관성을 향상시켜
교과학습의 의미를 삶과 관련지어 인식할 수 있게 해준다.

4. 현대사회의 쟁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5.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하기 쉬우며, 주제나 문제를 중심으로 조직될 때 학생들의 학습선택권이 확대된다.

6. 인간의 뇌가 정보들을 유형화 하거나 관련지을 때 학습이 효과적으로 일어난다는 인지심리학의 연구와 일치하고,
상황 적용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에도 부합한다.

7. 대개 학생들의 참여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이 운영되어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다.
동기가 향상되고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게 된다.

8. 비판적 사고를 길러주고 교과의 경계를 벗어나서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9. 학생들 스스로 교과에 흩어진 정보를 관련짓는 그물망을 형성하는 습관을 길러준다.




<교육과정 통합 시 준수해야 할 일반적 원칙>-------------------------------
1. 중요성의 원칙

- 통합의 목적이나 방식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가 있으나,
교과의 통합운영에서 각 교과들의 중요한 내용이 반영되어야 한다.

- 이 원칙은 교과의 통합 운영이 학생의 흥미와 관심에도 부합되어야 하지만,
지적 능력의 개발에도 관심이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2. 일관성의 원칙
- 통합 단원에 포함되는 내용과 활동이 단원의 목표 달성을 위해 고안된 수업전략과 부합되어야 한다.
- 이 원칙은 교과의 통합 운영이 통합 단원의 얼개를 작성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효과적인 수업계획안을 함께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적합성의 원칙
- 통합 단원이 학습자의 개성과 수준에 맞으며, 학습자의 전인격적인 성장을 목표로 해야한다.
- 이 원칙은 교과들 간의 내용 관련성도 중요하지만, 이들 관련성이 궁극적으로는
학습자의 과거, 현재, 미래의 삶과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교육과정 통합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항들>--------------------------------
1. 교사의 관심과 운영

- 교사들의 개발에 대한 관심, 참여경험, 어려움 논의 상대, 관련된 정보 수집자원,
정보수집의 용이성, 교사의 개발권한, 교사의 개발경력 등

2. 교사연수의 기회와 질
- 연수 경험, 현행 연수 형태, 연수기간, 필요한 연수형태, 적절한 연수시기, 연수 대상자,
전문가 초빙의 필요성, 전문가 초빙에 대한 교장의 지원 등

3. 인적자원의 지지와 지원
- 통합 형태에 따른 동료교사들의 지지, 교장의 지지, 학습자의 수용태세,
학습자의 개발 참여, 학부모의 수용태도, 학부모의 지역사회의 의사수용 정도,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역할 등

4. 행정적 지원과 재정적 지원
- 개발 시간 확보방법, 통합 교육과정의 시간운영, 융통성 있는 시간표 구성,
교사의 동기유발 방법, 시간외 업무수당 지급, 운영자료 구비 정도, 기타 운영 공간과 시설,
자원의 구비, 개방성, 활용률 등


<교육과정 통합의 유형>----------------------------------
: 교육과정 통합은 엄밀히 말하면 초학문적(탈학문적) 접근을 취하는 것을 지칭하는 것으로
다학문적이거나 간학문적 접근과는 다른 것이라고 할 수 있으나,
오늘날에는 초학문적인 것만이 아니라 다학문적이거나 간학문적인 접근도 모두 교육과정 통합으로 이해되고 있다.


1. 다학문적 통합
- 동일 주제를 여러 교과에서 각 교과의 내용과 기능을 통해 다룰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
- 교육과정 계획은 개별 교과들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이들 교과에서 숙달되어야할 중요한 내용과 기능을 확인하는 것이다.
- 다루어져야 할 주제가 어떤 하나의 교과로부터 추출되어 정해지며,
개별교과들이 이 주제에 대해 어떤 공헌을 할 수 있을지가 탐색된다.

- 선정된 주제는 관련된 교과들의 수업시간에 각 교과의 내용이나 기능을 통해서 다루어지게 되며,
학생들은 이들 교과들을 번갈아 배움으로써 그 주제를 접하게 된다.

- 다학문적 접근에서는 동일 주제를 여러 교과에서 가르치긴 하나
주된 관심은 여전히 각 교과의 내용과 기능을 숙달하는 데에 있는 것으로
주제에 대한 학습은 부차적인 것이다.

- 다학문적 통합은 분화적 접근과 크게 다르지 않다. 개별 교과의 정체성은 유지되기 때문이다.
이 접근은 동일 주제를 여러 교과의 렌즈를 통해 보는 것에 불과하다.

- 다학문적 접근은 분과적인 접근에서와 마찬가지로 교과 기반 내용과 기능으로 시작하고 끝나게 되며,
따라서 지식도 미리 정해진 계열에 따라 고정된 방식으로 다루어지게 된다.

- 다학문적 접근은 각 교과가 다루고자 하는 내용이나 계열에 어떠한 변화도 야기하지 않는다.


(조직의 구심점): 특정 교과로부터 추출된 주제
(내용조직)
- 개별교과의 정체성 유지
- 개별교과의 내용을 통해 선정된 주제를  다룸
- 교과 내용이 미리 정해진 계열에 따라 다루어진다.

(학습의 주된 목적): 개별교과의 내용과 기능 습득
(수업시간): 정해진 교과시간
(교사의 역할): 담당 교과 티칭
(학생의 역할): 수용자/행위자




2. 간학문적 통합
- 여러 교과에 걸친 공통적인 주제나 개념, 기능을 밝히고 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이다.
- 교육과정 계획은 여러 교과에 걸쳐 학습되어야 할 중요성이 크다고 간주되는 주제나 개념, 기능을 밝히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 주제/개념/기능이 밝혀지고 나면, 여러 교과에서 관련 내용이 추출되고
이러한 내용은 선정된 주제/개념/기능 중심의 공통 학습을 위한 것으로 묶인다.

- 추출된 개념 교과의 내용은 선정된 주제/개념/기능의 학습에 더 적합한 것이 되도록 수정을 거치게  된다.

- 블록타임 등을 활용한 공통 수업시간에 여러 교과 교사들이 팀티칭 형태로 실시한다.

- 이러한 공통 수업에서 개별교과가 식별될 수는 있으나 다학문적 접근에서만큼 중요하지는 않다.

- 간학문적 통합에서는 엄격한 교과 경계가 붕괴된다.
교과 그 자체가 중심이 되지 않고 학습되어야 할 중요성이 크다고 간주된 주제/개념/기능의 습득을 중심으로
관련된 여러 교과의 내용이 섞이고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 간학문적 통합은 학습을 위한 주제/개념/기능이 여전히 교과로부터 나온다는 점에서
다학문적 접근과 마찬가지로 학문이나 교과에 기반을 둔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의 구심점): 여러 교과에 걸쳐 강조될 필요가 있는 중요한 주제나 개념, 혹은 기능
(내용조직)
- 교과 간 엄격한 경계가 무너진다.
- 선정된 주제/개념/기능을 중심으로 여러 교과의 관련 내용을 묶는다.
- 교과 내용의 학습은 미리 정해진 계열을 따를 필요가 없다.

(학습의 주된 목적): 간학문적 주제/개념/기능 습득
(수업시간): 블록타임을 활용하여 교과 간 공통 수업시간 확보
(교사의 역할): 공동계획자, 팀티칭
(학생의 역할): 행위자

(간학문적 통합의 세 가지 접근 방식)
a: 동일한 개념 또는 방법이나 절차를 둘 이상의 학문에 적용하는 방식
b: 한 학문의 개념이나 방법, 절차를 다른 학문의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방식
c: 한 학문을 주축으로 하고 주위 다른 학문들을 배치하여 상호연계시키는 방식



3. 초학문적(탈학문적) 통합
- 교과 간의 구분을 염두에 두지 않고 문제나 쟁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
- 교육과정 계획은 주제와 그 주제를 탐색하는 데 활용될 활동과 관련된
'빅 아이디어'나 개념을 규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 주제 선정이 매우 중요하여,
학생들이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실생활의 문제나 쟁점을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가 선정되면 교사와 학생들은 함께 그 주제를 탐구하는 데 필요한 개념과 활동을 결정한다.

- 초학문적 통합에서는 주제 탐구를 위해 필요한 지식 간의 관련성을 찾고 종합하는 데 있어
학생들에게 더 많은 책임감이 부여되며 교사들은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 수업시간은 고정되어 있기 보다는 학생들이 시작한 탐구에 필요한 특정 내용을 공부할 때까지 확보된다.

- 초학문적 통합을 하면, 개별교과의 정체성은 사라진다.
주제 자체를 탐구하는 것에 초점이 있어 특정 교과 교육과정 기준이나 내용목표에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기 때문이다.

- 초학문적 통합은 개별교과의 정체성을 인정하지 않으며,
이 점에서 다학문적 통합이나 간학문적 통합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 교육과정 통합이 분과적 접근을 탈피하기 위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라는 워래 취지를 고려하면,
초학문적 접근이야말로 진정한 교육과정 통합이라 할 수 있다.


(조직의 구심점): 개인적 사회적 의미가 있는 문제나 쟁점 중심의 주제
(내용조직)
- 교과 간의 경계가 사라진다.
- 주제와 그 주제를 탐색하는 데 활용될 활동과 관련된 빅아이디어나 개념을 규명한다.
- 주제탐구에 적절한 바식으로지식을 계열화하여 활용한다.

(학습의 주된 목적): 문제나 쟁점 중심의 주제 탐구
(수업시간): 주제에 따라 다양함
(교사의 역할): 공동계획자, 촉진자
(학생의 역할): 공동계획자, 탐구자

(탈학문적 통합의 구체적인 방법)
a: 흥미중심 통합 >> 학생들이 흥미와 관심을 갖는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을 전개한다.
b: 표현중심 통합>> 학생들이 생각하고 느낀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수업을 전개한다.
c: 경험중심 통합>> 학생들의 생활경험을 중심으로 수업을 전개
d: 프로젝트 중심학습에 의한 통함
e: 교육과정 협상에 의한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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