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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평가원 면접레시피 29회차

by 대군장 2024. 1. 19.

[구상형 1번]  다음은 김 교사의 교단 일기이다. A 학생의 문제점을 2가지 말하고, 담임교사로서 A 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각각 제시하시오.

우리반 A 학생은 5년 전 부모님을 따라 해외에서 살다가 지난달 한국으로 돌아왔다.
해외에서도 친구가 없어서 힘들었다는 A 학생은 우리 학교로 전입한 이후에도 줄곧 혼자 다니고 있다.
오늘은 특별히 시간을 내어 A 학생과 상담을 했는데 같이 점심을 먹을 친구도 없고, 쉬는 시간에 이야기 할 친구도 없고,
이동수업이 있을 때는 늘 혼자서 앉아야 해서 괴롭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손목에 있는 자해 흔적을 보여주었다.

>> 구상형 1번 답변드리겠습니다.
가. (교육관) 학교는 행복한 교육의 공간이 되어야 하고 모든 학생은 소외되지 않아야 합니다.
나. (문제상황) 하지만 A 학생은 해외에서 살다가 귀국 후 학교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다. (답변방향) 이에 A 학생의 문제점을 2가지 제시하고, 담임교사로서 A 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겠습니다.

라. (문제점1) A 학생이 겪고 있는 첫 번째 문제는 교우관계 형성의 어려움 입니다.
마. (문제점1로 인한 상태) 이로 인해 A 학생은 학교생활에서 소외감을 느끼고 괴로운 감정을 호소하였습니다.
바. (문제점 1의 예상 부작용) 이러한 감정이 지속된다면 A 학생은 행복하지 않은 학교생활로 인해 다양한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사. (지원방안) 따라서 제가 담임교사라면 A 학생을 위해 '또래 상담학생'을 지정하여 A 학생의 교우관계 형성을 돕겠습니다.
아. (경험제시) 부끄럽지만 저는 중학교에 처음 입학 하였을 때 처음 보는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때 저에게 먼저 다가와준 한 친구와 지내다보니 자연스럽게 다른 친구들과도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자. (문제점 1 결론) 이처럼 또래 상담학생을 시작으로 A 학생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고,
자연스럽게 교우관계를 형성하여 행복한 학교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조력 하겠습니다.

차. (문제점 2) 다음으로 A 학생이 겪고 있는 두 번째 문제는 본인의 몸에 자해를 했다는 것입니다.
카. (문제점 2 진단) 심지어 본인이 교사에게 자해 흔적을 보여주었다는 것은 A 학생의 구조요청이라고 생각합니다.
타. (문제점 2 예상 부작용) 이를 방치한다면 불안정한 정서 상태로 인하여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파. (지원방안) 따라서 제가 담임교사라면 A 학생의 상황에 공감해주고, WEE 클래스 상담교사와 연계하여 A 학생의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하. (지원효과) 이를 통해 A 학생이 자신의 정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조력하겠습니다.

갸. (결론) 제가 교사가 된다면 행복한 교육의 장을 만들기 위해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구상형 2번]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교사에게 필요한 인성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각각 1가지씩 제시하고,
그러한 자질을 기르기 위해 앞으로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안을 1가지씩 이야기하시오.

B 학생의 보호자는 오늘 담임교사인 최 교사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서 다음과 같이 요구하였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B 학생의 보호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우리 B가 오늘 아침에 집에서 저랑 좀 다투고 학교에 가서 기분이 좀 안 좋을 거에요.
오늘은 우리 B에게 너무 뭐라고 하지 마시고 그냥 품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어제 C 학생과 좀 말다툼이 있었던 것 같은데,
왠만하면 C 학생이 우리 B에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조치 취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수고하세요."

>> 구상형 2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가. (교육관) 교사는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받은 다양한 민원에 교육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 (인성적 자질) 제시문의 상황에서 교사에게 필요한 인성적 자질은 '공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 (이유) 왜냐하면 학부모님은 감정적으로 지친 상태에서 전화를 통해 자신의 부탁을 전달하였기 때문입니다.
라. (효과) 이런 상황에서 교사가 학부모님의 상황과 의견에 공감하고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학부모님의 걱정이 조금이나마 풀리고 교사의 태도에 신뢰를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 (노력 방안) 제가 교사가 된다면 공감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학급 밴드를 개설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바. (방안 활용)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참여하는 학급 밴드를 서로 진솔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소통창구로 활용하겠습니다.
사. (방안 효과) 이를 통해 저 뿐만 아니라 학급 구성원과 학부모가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고 래포를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 (전문적 자질) 다음으로 제시문의 상황에서 교사에게 필요한 전문적 자질은 '상담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자. (이유) 왜냐하면 학부모님께서 요구한 조치가 교육적으로 적절한지 재고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차. (교육관?) 제가 만약 최교사라면 학부모님에게 학부모님의 의견을 충분히 이해하고 존중하지만
즉시 접근조치를 취하는 것 보다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관계가 회복될 여지가 있으면
관계회복을 적극적으로 조력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적절한 접근이라고 설득하겠습니다.
카. (노력방안) 이러한 상담역량을 기르기 위해 저는 평소에 교육과 상담 관련 서적을 꾸준히 읽겠습니다.
타. (노력 구체화) 그냥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읽은 후 인상깊었던 점과 느낀점, 교육적 적용방안에 대해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게시하여 지속적으로 상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파. (결론) 이러한 노력들을 바탕으로 제가 교사가 되면 요청받은 다양한 민원들을 교육적으로 적절한 방식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구상형 3번] 교육현장에서 (ㄱ)과 (ㄴ)에 해당하는 사례를 한 가지씩 제시하시오.
또 (ㄱ) 또는 (ㄴ)과 관련하여 본인이 추구하는 교육관과 그와 관련하여 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활동을 말하시오.

(ㄱ) 자세히 보아야 이쁘다.
(ㄴ) 낭중지추

>> 구상형 3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가. (사례 1) 교육 현장에서 (ㄱ)의 사례는 교사의 세심한 관찰과 조력을 통해 학생의 잘 드러나지 않는 재능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학생의 재능을 꽃 피우는 것입니다.
나. (사례 1 구체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평소 공부에 두각을 드러내지 않던 학생에게 음악적 재능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음악교사와 소통하여 음악적 재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주는 것입니다.

다. (사례 2) 한편, 교육현장에서 (ㄴ)에 해당하는 사례는 많은 학생 중 눈에 띄게 뛰어난 학생을 발견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라. (사례 2 구체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평소에 학교가 끝나면 운동장을 50바퀴 달리는 학생이 있을 때
학생의 재능을 꽃 피울 수 있도록 육상부에 추천하거나 체계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마. (교육관) 저는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학교에서 교사는 모든 학생들이 충분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바. (입장 선택) 따라서 (ㄱ)과 (ㄴ) 사례에 해당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충분한 교육적 배려를 할 것입니다.
사. (입장 1 교육활동 제시) 먼저, (ㄱ) 사례에 해당하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진로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아. (입장 1 구체화) 이를 통해 평소에 관심이 있는 분야를 확인하고, 관심이 있는 분야가 없다면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확인한 다음
그와 관련된 진로를 탐색해보도록 권유하겠습니다.  
자. (입장 2 교육활동 제시) 둘째, (ㄴ) 사례에 해당하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교외대회 등의 참가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차. (입장 2 구체화) 이를 통해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거나 다른 학생들과 경쟁하여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카. (결론) 제가 교사가 된다면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에서 재능을 꽃 피울 수 있도록 조력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즉답형 문항은 잠시 구상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즉답형 1번] 다음 제시문을 읽고, 면접실에 비치된 [즉답형 질문지]의 질문에 대해 순서대로 답하시오.

박 교사는 평소에 주변 교사들로부터 수업 전문성이 뛰어나고 수업을 잘하기로 유명했다. SNS나 개인 방송으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어서 학교 밖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 수업이나 자신이 맡은 업무 외에
학교 행사 등의 일이 있을 때는 잘 참여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다른 교사들이 업무 분담에서 더 많이 피해를 보고있는 상황이다.

1-1. 박 교사가 평소에 그렇게 행동한 이유를 박 교사의 입장에서 설명하시오.
>>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즉답형 1-1번 답변 드리겠습니다.
박교사는 학교 수업이나 자신이 맡은 업무 외에 학교 행사 등의 일이 있을 때는 잘 참여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박교사의 입장에서는 충분히 본인에게 할당된 수업과 업무를 완수했고, 학교 밖의 활동으로 시간이 빠듯하여
제시문과 같은 행동을 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2.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박 교사의 행동을 교직 윤리 측면에서 비판하시오.
>> 1-2번 답변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박교사는 자신이 맡은 업무 외에도 추가적인 업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한 것 같습니다.
부끄럽지만 제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제가 군대에 있던 시절 저의 소대에서는 누군가의 주도 없이도 주말이면 풋살을 하였습니다.
저는 이등병 때부터 풋살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였기에 일병이 된지 4개월 차가 되어서는 풋살이 지겨워졌습니다.
그리하여 공부를 하겠다는 이유를 대고 풋살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중대의 행정보급관님께서 제가 속한 소대를 단체로 불러모아 말씀하셨습니다.
소대원들이 풋살 하러 가는 것을 보았는데 이등병들만 축구공과 음료를 준비하여 들고 가는 것을 보셨고,
이는 부조리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 말을 듣는 순간 저는 뜨끔하였습니다.
제가 풋살을 하러 갈 때에는 저와 이등병들이 같이 준비물을 챙겨갔는데 내가 빠지니깐 이등병들만 들고가게 되었구나 라고 말입니다.
결국 당분간 풋살은 금지되었고 소대원들은 풋살을 즐길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를 통해 평소 경계근무를 충실히 수행해도 주말이나 휴식시간에도 제가 할 일을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례 처럼 박 교사는 학교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아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업무를 잘 하지 않게되는 상황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는 교원의 성실의 의무를 잘 지키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박 교사는 본인의 행동으로 인하여 다른 교사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1-3. 당신이 박 교사의 동료교사라면 박 교사에게 어떤 조언을 할 것인지 말하시오.
>> 1-3번 답변 드리겠습니다. 제가 박 교사의 동료교사라면
학교 행사에서 업무가 발생한 상황에서 모든 교사들이 힘을 합쳐도 업무를 처리하기 어려웠다고 이해를 구하겠습니다.
그리고 박 교사의 능력을 존중해주면서 박 교사가 있었으면 일이 더 잘 진행되고 박 교사와 더 친밀해질 수 있었을 것 같다고 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박 교사가 학교 밖에서 일이 많은 것은 능력이 뛰어난 일이라고 존중하고
학교 안에서 발생하는 일에도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달라고 정중하게 조언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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