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편 중세유럽세계의 성립과 봉건사회
7장 유럽중세세계의 발전
4절 중세문화
4. 학문의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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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건사회의 안정>
* 유럽문화의 발전
// 11세기부터
* 에스파냐의 '재정복운동' + 십자군
// 유럽세계의 이슬람세계에 대한 반격
// 선진문화였던 사라센 문화와 접촉
// 아리스토텔레스의 전저작 접하게됨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
* 이슬람세계
// 9세기 까지 아랍어로 모두 번역
// 신플라톤학파 일부 저작도 번역
→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 이슬람교, 유대교와 조화시키려고 함
* 유럽으로의 전파
// 시칠리아에서 일부 전파
// 대부분 에스파냐의 [톨레도]에서
→ 라틴어로 번역되어
→ 12세기 후반에 아랍학자들의
→ 주석과 더불어서 소개됨
* [톨레도]에서의 번역작업
// (1) 톨레도 대주교 레이몬드의 지원과
// 도미니쿠스교단 소속의 '군디사비'와
// 크레모나의 '제라르'에 의해서 번역됨
→ 번역과정에서 신플라톤학파 저작 포함됨
// (2) 번역사업의 어려운 문제는 '원본'
// 즉, 텍스트의 문제였다.
→ 번역자들은 그리스원본이 아니라
→ 그리스어로부터 시리아어로
→ 시리아어에서 아랍어로 번역된 것을
→ 라틴어로 번역해야 했음
// (3) 번역문제의 해결, 13세기 중엽
→ '뫼르베케의 윌리엄'이
→ 그리스 원본으로 충실히 번역함
<아리스토텔레스 저작 보급의 영향>----------------
* 로마제국 몰락후 남겨진 저작
// 보에티우스가 번역한
→ 논리학에관한 초보적인 논문
* 아리스토텔레스 저작이 전부 소개된 사실
// 유럽 중세학문의 발달에 영향
* 유럽중세학문의 과제
//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체계를
// 어떻게 그리스도교의 테두리 속에
// 융화시키느냐
<중세학문과 문화발달의 또다른 자극제>---------
* 11세기 이후 상공업, 도시의 발달
* 수도원
// 로마제국 몰락 후 학문의 등불
// 12세기부터의 수도원개혁운동에도
→ 수도원은 문화적, 지적활동의
→ 중심적 지위 상실
* 학문과 문화주도권의 변화
// 12세기부터는 학문, 문화의 주도권이
// 수도사 → 일반성직자
// 수도원 → 주교성당의 부속학교(schola)
* 학문 중심 주체의 변화
// (1) 본래 이탈리아에서는
→ 로마제국 말기부터 개인교사 존재(교습료 받음)
// (2) 알프스북쪽의 대부분의 학자
→ 생활비를 정기적으로 지급할 수 있는
→ 주교성당, 부유한 교회에 소속하고 있었음
// (3) 11 ~ 12세기에 걸쳐
// 주교도시가 학문, 교육의 중심이 됨
→ 학생 몰려듬
// (4) 12세기 후반부터 13세기에 걸쳐
// [대학]이 설립되어 학문의 중심으로 발달
→ 수도원, 성당 부속학교를 대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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