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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사/서양사개론

3편7장4절 / 6. 스콜라철학

by 대군장 2022. 3. 21.

3편 중세유럽세계의 성립과 봉건사회

7장 유럽중세세계의 발전

4절 중세문화

6. 스콜라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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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학은 신학의 시녀

 

<스콜라철학 : Scholasticism>-------------

// 주교성당, 수도원 부속학교(스콜라:schola)에 기반

// 교부철학 + 아우구스티누스 철학에 기반

 

// 11~12세기 이슬람으로부터 전해진

//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영향

→ 스콜라학자에게 철학적 문제 제시함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일>------------------

* 스콜라학자들의 첫번째 당면문제

* 신앙과 이성을 조화시키는 문제와 관련됨

 

* 성 안셀모 (St. Anselm, 1034~1109)

// 켄터베리 대주교

// "지적능력으로 신앙을 심화시키고

// 불신자를 설득시킬 수 있다."

→ '신앙'이 '이성'보다 앞선다.

→ 신의 존재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 "나는 신앙을 위하여 지성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 알기 위하여 믿는다."

 

 

<보편 문제, 보편논쟁 (the universals)>------------

* 실재론 (realism)

// 보편적 개념의 실재(real existence) 주장

 

 

 

* 명목론 (nominalism)

// 보편적인 것은 오직 이름뿐이고

// 실재하는 것은 개별적인 것이라 주장

 

 

* 아벨라르(Peter Abelard, 1079~1142)

// "보편적인 것은 실재하지만

// 그것에 내재하는 개별적인 것을 떠나

//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 개별적인 것과 별개로 파악된

// 보편적인 개념은 인간지성의 추상의 산물"

 

→ 실재론과 명목론 절충

→ 14세기 초 까지 받아들여짐

 

 

<신학, 철학적 논쟁의 근거에 대한 대립>----------------

* 성경, 교부철학자들 견해 날카롭게 대립

// 신학적, 철학적 문제를 해결할 근거 모호

 

 

* 아벨라르의 『긍정과 부정』

// (1) 철학, 신학적 문제의 명제를 제시함

→ 찬반결론 도출 가능한 전거로서 기능함

→ 귀납적

 

// (2) 대립하는 견해의 조화와

// 사적 결론을 제시하지 않음

→ 학생들이 스스로 정신을 연마하리라 생각

 

// (3) 변증법적 방법

→ "회의를 통해 탐구하게 되며,

→ 탐구를 통하여 진리에 도달한다."

 

 

<롬바르 : Peter Lombard>---------------------

* 파리출신

* 아벨라르보다 더 많은 전거 수집

* 주석 첨부

// 전거를 전통적 신앙에 입각하여

//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 『전거의 서』 book of Sentences, 1150경

// 신학강의 교재로 널리 이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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