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편 중세유럽세계의 성립과 봉건사회
7장 유럽중세세계의 발전
4절 중세문화
5. 중세대학
-----------------------------------------------------------
<유럽의 대학>
* 12세기 후반 ~ 13세기 초반
* 학생, 교사조합(길드)로부터 출발
// 이탈리아, 남유럽: 학생길드
// 알프스북쪽: 교사길드
* 대학: '우니베르시타스'(universitas)
// 집단적인 의미의 '전체'를 의미함
// 공통목적을 추구하는 집단에 적용됨
// 수공업자조합 회원들에게도 사용함
* 학생과 교사의 결합
// 국왕, 군주 허가없이 가능
<이탈리아의 볼로냐대학>-------------------
* 로마법 강의
// 12세기 초 '이레니우스'(Irenius)
* 교회법 강의
// 12세기 중엽 '그라티아누스'(Gratianus)
* 전 유럽의 학생 모여듬
// 12세기 말 명성높았음
* 학생길드 조직
// 이탈리아 학생
// 이탈리아 외의 학생으로 조직
// 대학운영, 학생생활 관리
<파리대학>---------------------------------
* 교사길드로부터 출발
// 노트르담 성당학교의 명성에 끌려
// 모인 교사들이 12세기 말에 길드형성
* 특허장 교부됨 (1200)
// 필립 2세로부터 받음
// 교사와 학생에게 특권 부여
* 신학연구의 총본산
<옥스퍼드대학>--------------------------
* 편력교사들의 강의
// 12세기부터 시작
// 파리, 볼로냐 출신
* 헨리2세의 학자 귀국명령(1167)
// 대불전쟁의 악화
// 파리의 영국학자에게 귀국명령
→ 기틀 잡힘
* 남유럽길드
* 북유럽길드
<캠브리지대학>------------------------
* 설립주체
// 옥스퍼드, 파리에서 이주해온 교사들
* 설립연대 불명
<이외의 대학들>----------------------
* 13~15세기에 걸쳐 설립
* 13세기
// 에스파냐, 포르투갈
* 14세기
// 독일
<대학의 투쟁>-------------------
* 독립성 확보를 위한 노력
// 세속군주, 도시당국, 교회지배로부터
* 자치권 획득
// 옥스퍼드대학
→ 교사와 학생, 그들의 시중에 대한
→ 사법권을 대학총장이 장악
// 파리대학
→ (1) 사법권에 보태어
→ (2) 대학에 필요한 물품을 제공하는 길드
→ 서적상, 잉크 제조업자, 종이장사
→ 등에 대한 [감독권] 획득
→ (3) 오랫동안 성당이 장악해온
→ [교사자격증 수여권]도 대학이 획득
<대학의 교과과정>----------------------
* 3교과(trivium)
// 문법, 수사, 논리
* 4교과(quadrivium)
// 산수, 기하, 천문, 음악
→ 7자유교과(seven liberal arts)
* 문학사(.bachelor of arts)
// 3교과를 수료한 경우 학위수여
// 수공업자조합의 '직인'에 해당하는 격
// 초보적 교과를 가르칠 자격 주어짐
* 문학석사(master of arts)
// 문학사 획득 이후 5~6년간 수업이수
// 독립된 교사자격 획득
// 7자유교과를 가르치는 교사와
// 전문학부인 법률, 의학, 신학 공부 중 선택
* 박사
// 문학석사 획득 후 전문과정 수료
// 신학과정이 가장 어려웠음
→ 문학석사에서 4년 수료하면 '신학사'
→ 신학사에서 6년 수학해야 '신학박사'
→ 학생들의 선택 적었음
<칼리지 : college, 단과대학의 출현>----------------
* 기원
// 대학 밖의 인사에 의한
// 빈곤한 학생을 위한 기숙사설립
* 기숙사
// 빈곤한 학생에게 무료나 저렴하게 숙식제공
// 교사가 상주하면서 학생 수학지도
* 소르본느 대학 (Sorbonne)
// 최초의 칼리지 설립함
// 1258년 설립
// 파리의 부유한 상인
// '로베르 드 소르봉'이 설립
* 옥스퍼드 대학
// 머튼 칼리지
→ 로체스터의 주교 머튼의 월터가 설립
→ Walter of Merton
// 벨리올 칼리지
→ 영국 북부 대제후인 '존 벨리올'이 설립
* 칼리지의 대학교육 장악
// 설립자로부터 광대한 토지, 지대의 기증받음
// 중세말 종합대학의 강의 중요성 상실되어감
// 단과대학이 대학교육 장악하게됨
<중세대학의 학생>---------------------------
* 승적에 속함
// 성직자식 삭발을 함
* 학생과 시민들 충돌 빈번
* 범죄인이 학생신분 가장하기도 함
* 많은 사람이 학생을 가장함
<중세대학이 중세문화 발전에 공헌한 점>--------------
* 대부분 저명한 학자는 대학에 속함
* 각 학부는 그 분야의 최고권위로 인정됨
* 13세기 이후 중세문화의 발전에 공헌
* 대학졸업생
// 학식 필요한 전문직업 충원함
// 문학석사
→ 교사, 학교장, 행정가
// 법학박사
→ 로마법 법률가, 군주의 관리
// 교회법학자
→ 교회법정의 법관
// 신학박사
→ 신학교수, 고위성직자
'서양사 > 서양사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3편7장4절 / 7. 토마스 아퀴나스 (0) | 2022.03.21 |
---|---|
3편7장4절 / 6. 스콜라철학 (0) | 2022.03.21 |
3편7장4절 / 4. 학문의 부활 (0) | 2022.03.20 |
3편7장4절 / 3. 시토교단과 탁발교단 (0) | 2022.03.19 |
3편7장4절 / 2. 중세교회 (0) | 2022.03.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