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학년 선위역

1. 역사교육학 내용의 특성

by 대군장 2022. 7. 10.

1. 이돈희 교수의 구분

(1) [내용적 명제]: 역사 내용
(2) [설명적 명제]: 역사에 관한 이해 형식
(3) [교육적 명제]: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명제




2. 슐만(L.Shulman)의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

(1) [내용지식] (Content knowledge)

* 교과의 기본개념과 원리 및 방법론적 지식

*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의 범위와 구조,
교과 내용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역사의 학문적 특성에 대한 이해,
학문의 방법론적 절차와 구조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2) [교수내용지식]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 가르치기 위한 내용지식

* 교과의 특정적인 내용지식 구조에 대해
학습자를 고려하여 전달하는 양식이자,
학생들에게 교과를 이해하게끔 제시하고 조직하는 데 유용한 아이디어

* 교과목이 교사의 지식으로부터 교육의 내용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교사가 내용과 가르치는 방법을 혼합하여
특정의 문제나 주제를 어떻게 조직하고 표현하는 가에 관계된 것

* 은유, 비유, 직유 / 예증, 예시, 비교 / 감정이입 / 유추 등과 같은 방법들이 해당한다.

* 교과내용 전문가와 교과를 가르치는 사람을 구별해주는 요소이자
교사에게 있어서 전문성의 상징이다.

* 교수내용지식의 개념은 교사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원칙을 제시하였는데,
우선 교사교육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과내용에 관한 교육이라는 점,
교사지식의 특수성(예: 교수내용지식)과 수월성을 강조한 점 등이 대표적이다.

* 슐만의 연구를 계승하고 있는 '와인버그'는
'역사를 깨닫는 것의 의미', '역사학의 연구절차와 인식상의 특징'을 검토하는 한편,
이것을 제대로 가르치지 않는 학교 역사교육의 한계를 지적함

* '와인버그'는 예비교사에게
교수내용지식의 구체적 양태라 할 수 있는
교사의 표현양식에 관한 이해와 연습이 필요하다고 주장함

* 대표자: 윌슨과 사이크스, 윌슨과 와인버그, 슐만

* (경력교사와 신임교사의 구분)
>> (1) 내용지식을 교수내용지식으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점의 소유여부
>> (2) 가르치기 위해 내용지식을 재구성하기 위한 기회(경험)의 차이
>> (3) 교사가 학습내용을 아이들에게 어떤 식으로 전달하고 표현할 것인가 하는 표현방식의 차이
>> (4) 교수-학습방법 선택의 유연성


* (교수내용지식으로서의 유추와 비교)

>> (1) 유추
- 교사의 지식 전달기법, 설명의 기법
- 어떤 대상을 설명하기 위해 다른 대상을 설명의 매개물로 가져오는 것

>> (2) 비교
- 학생의 지식발견을 강조하는 수업방법으로서 두각을 나타냄
- 두 대상을 대등하게 다루거나 취급함

>> (3) 유추와 비교의 공통점
- 둘 이상의 역사적 사례에서는 '공통점'이
설명과 발견의 주제 설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다.


(3) [교육과정지식] (Curricular knowledge)
* 수업의 기획 및 설계단계에서 필요한 지식

* 일정한 단계에서
어떤 주제나 교과를 가르치기 위하여 고안된 일련의 프로그램과
그와 관련된 교육과정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지식

* 해당 교과 및 관련 교과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연관한 지식


반응형

'2023학년 선위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역사교육 목적 논의의 구도  (0) 2022.07.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