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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 선위역

2. 역사교육 목적 논의의 구도

by 대군장 2022. 7. 10.

< 1. 전통적 목적론>
* 목적론이란 교과로서의 가치 정당화를 의미하기도 하며, 역사교육의 가치와 직결됨



* 전통적인 역사교육의 5가지 목적

[1. 교훈의 획득]

(의미)------------------
과거 사람들이 어려운 상황(문제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행동했는가와 같은 사례를 통해
교훈을 획득하며,
합리적으로 의사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줌

(유용성)-----------------
역사가 도덕교육(가치교육)이라는 유용성을 가지며
역사가 선악이나 진위의 판단기준이 된다.

(비판)-------------------
1. 역사에서 동일한 사건은 다시 일어나지 않는다.
>> 사건의 일회성, 특수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똑같은 과거의 사례를 찾는 것은 무의미하다.

2. 지배층을 중심으로 역사를 서술한다.
>> 역사를 치자의 학문으로 인식한다.

3. 사건을 보는 관점이나 평가는 사람들마다 다르다.
>> 따라서 교훈도 제각각이다.




[2. 유산의 전승]

(의미)------------------
한 사회가 조직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동질감 형성과 정체성 확인이 필요하다.

한 사회나 국가에는 타자와 구별되는 공통된 유산이나 전통이 있다고 보며,

인간은 공통의 시간(과거-현재-미래)을 매개로 하나의 공동체로 묶인다.


(유용성)----------------
1. 학생들이 자신의 문화적 뿌리와 공동 유산을 이해할 수 있다.
2. 민족적 정체성과 자부심, 애국심을 갖게함

(비판)-----------------
1. 민족적 정체성을 규정하기 어렵다.
2. 맹목적으로 강조했을 때 민족주의 과잉으로 역사교육을 실패로 이끌 수 있다.
3. 사회적, 정치적으로 실용적 목적을 위해 과거를 이용할 수 있다. (실용적 과거관)

(반비판)
- 포스트모더니즘 역사학자들을 향한 비판이다.

1. 오늘날 세계화, 신자유주의 시대에는
국가와 민족이 자존하기 위해
민족주의 바탕의 역사교육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2. 유형, 무형 문화유산이 지니는 가치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이것을 세계사적 보편성과 관련시키는 역사교육은
현실적으로 필요하다.

3. 민족적 정체성의 개념은 명확히 규정하기는 어렵지만,
계속적인 연구와 작업을 통해 확인하고,
잠정적으로 어느 정도 합의할 수 있다. (민족적 정체성의 역사성)




[3. 현재의 이해]

(의미)----------------
1. 인간의 모든 활동은 역사성을 갖고 있다.
개인은 자신의 과거뿐만 아니라
사고와 행위를 형성하는
개념과 제도에 담겨있는 과거를 통해 규정된다.


2. 현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원과 관련된 과거를 알아야 하는데,
현재를 이해하면 현재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과거에 어떤 사회가 있었는지,
>> 어떻게 움직여 갔는지,
>> 인간의 행동의 원인과 결과는 무엇인지,
>> 오늘날 사회의 문제점의 원인은 무엇인지 밝힌다는 것


3. 역사적 사실의 습득을 위해 현재를 이해한다.

>> 역사는 모든학문의 기초라는 인식 전제
>> 현실과 미래 전망능력을 갖추기 위함


(유용성)------------------------
1. 어떤 상황이나 사건의 전체적 윤곽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며,
일어나게된 배경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 전체 속에서 가늠할 수 있는 '준거틀'의 마련을 통해
현재 사건이나 현상의 원인, 역사적 의미를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미래를 추론할 수 있다.


(비판)------------------------
1. 광범하고 막연한 관련성만을 말할 수밖에 없다.

>> 사료의 부족, 해석의 한계성으로 인해
>> 문제의 우너인을 한두 가지 차원에서 밖에 설명할 수 없다.


2. 동형적 사건을 찾아보기 어려워
교훈을 얻거나 현재문제를 이해하기 어렵다.

3. 현재의 문제에 대처하는 데에는
역사지식보다 사회과학이 더 유용할 수 있다.


(반비판)---------------------
1. 역사적 경험을 통해 여러가지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고,
최선의 해결책을 모색해 볼 수 있다.

2. 문제의 원인을 다양한 각도에서 파악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데는 역사가 더 유용하며,
역사공부는 과거의 사실을 밝히고 세상을 정확히 바라보는
안목을 기르는 과정이다.



[4. 인격과 교양의 육성]

(의미)-----------------------
1. 역사적 사실을 많이 알면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판단력 배양에 도움을 준다.
(주지주의적 역사관)

2. 전통적으로 역사지식은 지성인이나 사회지도층이 갖추어야 할 교양이다.

3. 역사적 사유과정은
다른 학문이나 활동에 유용하게 적용 가능하며,
사고 및 판단하는 방법,
맥락 속에서 자신의 삶과 현재 문제를 직시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4. 호기심과 탐구정신을 자극하고,
추리력, 자기표현력, 대화기술을 향상시킨다.
또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정하고,
사물의 이면을 꿰둟어볼 수 있다.

5. 단정적으로 사고하지 않는 회의와 비판능력,
선악의 구별능력,
옳고 그름의 판단능력이 향상되고,
흑백논리에 갇히지 않는다.


(비판)---------------------------
1. 엘리트주의적이고 학술적인 것이다.
>> 엘리트들의 지식과시, 보존 수단이며,
>> 실용주의적 측면에서 무의미할 수 있다.

2. 먹고 살기 바쁜 보통 사람에게는 무용지물이다. (현실과 동떨어짐)


(반비판)-----------------------
1. 역사는 오늘날 일반인의 관심사이며,
보통사람이 역사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추세이다.

2. 개인의 발달에 기여하며, 가치있는 삶에 이바지한다.

3. 세계사 학습에서 점차 다원화되고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필요한
공동체의식, 상호존중 및 시민의식을 길러주는 데 공헌한다.



[5. 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력의 육성]

(의미)---------------------------
- '역사의식'은 역사에 대한 견해, 사상, 느낌, 감정을 가리킨다.

- '역사적 사고력'은 어떤 문제나 상황에 처했을 때
역사학의 특성에 근거해서 생각하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역사지식을 이용하여 역사문제에 관해서 가설을 세우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면서 역사를 이해하는
의도적이며 복합적인 정신활동을 의미한다.

- 이와 같은 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력의 육성이
역사교육의 목적이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비판)-------------------
1. 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력의 개념이 불명확하며,
합의된 결론은 아직 없는 실정이다.



<2. 전통적 목적론을 향한 대안과 비판>---------------------------------------------------

[1. 파팅톤]

(파팅톤이 제시한 전통적인 역사교육의 목적)---------
(1) 문화유산의 전승
(2) 도덕교육
(3)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이해의 증진

(파팅톤의 주장)------------
위의 세 가지가 전통적인 역사교육의 목적이었으나
이것이 오늘날에도 왜 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쳐야 하는 가에 대한
답이 될 수 없다고 지적한다.


(파팅톤의 비판)------------------
(1) 유산으로서의 역사교육은 배타적인 자민족 중심으로 흐를 수 있다.

(2) 도덕교육을 위한 역사교육은
현재의 도덕 혹은 정치적인 사정에 따라
과거의 도덕적 교훈을 무리하게 이끌어내고
그것을 학생들에게 주입하는 문제점이 있다.

(3) 현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는 것은
이를 위해 얼마만큼의 과거 혹은
어떤 과거를 돌아보아야 할지가 분명하지 않다.

(4) 전통적인 역사교육의 목적의 타당성이
선험적인 전제로부터 논리적으로 도출된 것인지,
경험적 증거를 가지고 있는 것인지도 확실하지 않다.


(파팅톤이 소개한 교육과정이론가들이 역사교육에 제기한 비판)----------------------
(1) 역사 수업의 비활동성
(2) 고차원 사고기능에 대한 관심 부족
(3) 학생의 관심과 흥미로부터의 괴리
(4) 역사수업에서 주요 개념이나 근본구조의 결여
(5) 역사 그 자체의 난해함


(교육과정이론가들에 대한 파팅톤의 반박)--------------------------
(1) 역사수업에서 고차원적 사고기능을 활성화 하기 위해
학생의 지적 요구를 좀 더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교육목표분류를 더욱 광범위하게 이용해야 하지만
역사이해는 행동목표로 측정될 수 있는 분리된
개별적인 기능의 모둠이 아니다.

(2) 이러한 분류된 기능을 중시하는 것은
역사학습의 과정이 목적을 대신하게 된다.


(파팅톤이 제시한 학생들에게 역사를 가르치는 이유)------------
- '역사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함

- 역사를 가르치는 이유를 외재적이고 도구적인 근거에 기반하여
정당화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한다.

- 역사를 배운다는 것은
인간의 경험에 대한 특징적인 사고방식을 배운다는 것으로
이러한 사고방식 자체가 내재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





[2. 이인호와 정현백의 논쟁]

>> 역사교육 목적에 대한 차이가
역사교육의 방법에 대한 차이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

(이인호)---------------------------
>> 인문교육의 토대로서 역사교육은
집단적 삶을 살고 있는 인간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삶의 양식의 무한한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고통과 슬픔에 대한 감수성을 확장하여
도덕적으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주장

* 역사교육의 목적
(1) 바람직한 인성의 함양(외재적 가치)
(2) 정신적 공간의 확대

* 역사교육의 방식
(1) 설화
(2) 이야기로서의 역사


(정현백)------------------------------
* 역사교육의 목표
(1) 역사교육의 사회비판적 기능을 통한 인간해방(내재적 가치)

>> 이를 위해 이데올로기 측면에서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역사발전이 관념과 존재, 주체와 객체 사이의 갈등으로 채워진
변증법적 과정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 역사수업의 방법
(1) 사회사적인 결정요인들을 설명하는 것



[3. 리와 화이트의 논쟁]
* 교육의 일반목적과 역사교육의 교과적 목적과의 관계

(화이트)----------------------
>> '역사' 그 자체는 학교교육과 구별되는 목적을 가질 수 있으나,
'학교 교과로서의 역사'는 역사연구 그 자체보다는
학교교육의 목적을 중시해야 하며,

따라서 학교 역사는
'민주시민의 덕목'을 기르는 교육의 목적에 부합해야 한다고 주장


>> //* 화이트에 따르면 그것은
자립적인 인간으로서 자신이 지향하는 바를
선택하는 것에 따른
가능성과 조건을 이해하고
그것의 사회적 조건과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다. *//

>> 학교교육의 목적, 즉 외재적 가치 중시

(리)---------------------------------
>> 역사는 내재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정치적 목적(시민교육 포함)에 이용되어서는 안된다고 주장

>> 민주시민의 덕목 육성은 정치적 목적이 작용한 것이다.

>> 외재적인 정치적 목적을 위해 역사가 이용될 경우
역사의 특성인 '객관성'과 '이탈성'이 훼손된다.


(리에 대한 화이트의 재반박)----------------------
>> 리가 주장하는 '역사의 고유한 변형적 목적'
즉, 학생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과
그것을 통해 스스로를 변화시키는 것도
따지고 보면 개인이 속한 사회의 가치를 반영한 것이다.



[4. 역사교육의 목적에 대한 결론]

1. 정답은 없음

2. 역사교과의 설정과 내용구성은
국가의 정체성 문제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국가적 명분과 분리될 수 없음

3. 역사교육의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의 절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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