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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교방공

인지적 유연성(융통성) 이론: Cognitive Flexibility Theory, 전환학습

by 대군장 2022. 11. 17.

<인지적 유연성이란?>
- 단편적 지식에 대한 '기억'이 아니라 지식을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재구성'하는 능력이다.

- 여러 지식의 범주를 넘나들며 상호 연결 지으면서
급격하게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에 다양한 방식으로 적응적 반응을 하기 위해
자신의 지식을 동시적으로 재구성하는 능력

* 인지적 유연성의 획득 방법
: 학습자가 비정형화된 지식 구조를 지닌 지식 영역 내에서
비구조화된 지식을 지속적으로 경험함으로써
비순차적이고 다원적인 지식 구조를 자연스럽게 형성하게 되고
그 결과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임의적 접근을 통한 인지적 유연성을 획득할 수 있다.


* 상황의존적 스키마 연합체
-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특성을 지니는 지식을
학습자가 다양한 상황에서 지식의 필요에 맞게 재구성하고 표상하기 위해서는
상황의존적 스키마 연합체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학습자가 상황의존적 스키마 연합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1. 실생활과 관련된 사례기반 수업
2. 주제 중심 학습
3. 지식에 대한 임의적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하이퍼 미디어 활용 학습환경 설계가 필요하다.



<인지적 유연성 이론의 주요 원리>--------------------------
1. 다양한 학습활동
- 학습자가 특정 학습과제를 학습할 때
그것을 다양한 맥락과 관점에서 접근해보고,
학습하는 순서를 재배열해보며,
학습과제와 관련해서 가능한 많은 사례를 다루도록 하는 방법

- 학습자는 여러 경로를 통해 다양한 학습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상황에서 학습과제와 관련된 지식의 비구조적 특성을 학습할 수 있다.



2. 상황에 따른 학습자료 제공
-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단순한 학습과제보다
상황에 따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학습과제를 제시해야 한다.

- 학습자료는 학습 내용 영역을 세부요소 및 하위단계로 지나치게 단순화, 구획화 하기보다
상황에 의존하는 실제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상황 맥락에 맞게 학습자료를 설계해야 한다.



3. 사례기반 지식구성
- 학습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기보다 학습자가 '사례'를 근거로 학습활동에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학습과정은 작은 '사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각 내용 영역별로 복잡성을 지닐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 작은 사례들은 주제와 관련된 개념, 주제 관련 개념들이 활용되는 복잡한 맥락을 포함해야 한다.



4. 지식 구성요소의 통합적 활용
- 학습자가 지식을 유의미하게 구성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이루는 요소들이 단편적, 분절적이지 않고 고도로 통합적이어야 한다.

- 학습과정에서 단순화된 지식은
실제 맥락에서 활용하는 데 별도의 인지적 과정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각각의 지식 간 유의미한 연결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때 학습 및 실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

- 지식 구성요소들이 보다 복잡한 개념들과의 상호관련성이 증대될 때
실제 세계의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문제상황에서 학습한 지식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인지적 유연성 이론 활용 학습환경 설계>-----------------------------
1. 소사례 제시

- 복잡한 전체 사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사례에 대한 구체적 인 예를 소사례로 제시한다.

- 전체사례를 지식의 구조에 따라 개념적으로 쪼개기보다
'전쟁 시작 후 3시간', '영화 속 몇 번째 장면' 등과 같이
전체 사례가 지니고 있는 특성을 포함하고 있는소사례를 제시해주는 것이
학습자의 지식 적용 및 전이에 효과적이다.


2. 다양한 지식 표상
-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지식을 이해하고자 할 때
지식 표상을 단일한 형태로 하면 해당 지식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

- 비구조화된 영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례의 경우 복잡할 뿐 아니라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해당 사례를 활용한 수업을 설계할 때
다양한 이론적, 개념적 관점에 의한 사례의 표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 다양한 지식 표상은 학습자가 실제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문제를 다양하게 표상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이해 및 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반복학습 기회 제공
- 인지적 유연성 이론에서의 반복학습은
교수학습과정에서 제시된 정보를 그대로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과는 다른 개념이다.

- 동일한 과제를 여러번 수행하면서 과제 속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도록 하는 활동에 해당한다.

- 과제를 반복할 때마다 이전과 다른 관점으로 과제를 수행하고
과제 수행결과를 해석하고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4. 다원적 조망 교차제공
- 특정 문제 또는 사례를 서로 다른 주제에 따라 다른 방향에서 바라보면서
다양한 맥락과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이다.

- 학습자가 다양한 맥락과 관점에서 학습과제에 접근하고,
학습 순서도 비선형적으로 학습자가 정할 수 있도록 학습과제를 제시하고,
특정 과제와 연결하여 가능한 많은 소사례들을 다룰 수 있도록 설계할 필요가 있다.

- 학습자가 특정 과제 또는 주제와 연결된 소사례를 통해
다양한 관점과 쟁점을 이해하면서 인지적 유연성을 기를 수 있다.


5. 상호관련성
- 사례를 제시할 때는 사례를 관련된 개념과 분리시키거나 밀착시키지 말아야 한다.

- 동일한 주제 안에서 사례와 개념이 지니는 상호관련성을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사례를 제시해야 한다.

- 사례와 개념이 너무 근접하게 되면 사례만으로 관련개념을 지나치게 일반화시키게 되고,
사례와 개념 간 거리가 멀어지게 되면 사례와 개념 간 연관성을 발견하기가 어렵게된다.

- 사례와 개념, 사례와 사례 간 상호관련성을 지닐 수 있도록
사례를 부분적으로 중복되면서도 적절한 거리를 둘 수 있도록 제시해야 한다.


6. 보조 탐색도구 제시
- 컴퓨터 기반 하이퍼링크를 활용한 학습환경에서는
학습자가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과제를 다양한 관점, 주제, 사례를 활용하여 학습할 때
인지적 부담감을 경험할 뿐 아니라 방향감을 상실한 위험성이 있다.

- 학습자의 현재 위치 또는 탐색경로를 표시해주거나,
학습하는 주제에 대한 전체목록 또는 사이트맵과 같은
학습자 지원 보조 탐색도구를 제시해줄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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