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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교방공

자원기반학습

by 대군장 2022. 11. 17.

(1) 개념
1. 학습자 스스로 다양한 학습자원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학습형태를 의미
2. 교과서 의존적 학습경험 및 지식환경을 지양하고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과제나 교육내용에 대한 현실적 감각을
증대시키는 것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2) 필요성 / 배경
1. 도서관만으로는 더 이상 학습자가 원하는 다양하고 방대한 자료를 충분히 제공할 수 없다.
2. 교육정도와 경력, 구체적 지식과 관심분야, 문화적 차이 등 학습자의 특성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학습자에게 동일한 자료를 동일한 비율로 제공하는 수업은 그들의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한다.

3. 대부분의 학교는 수업의 대형화 때문에 학습자가 필요한 때에 즉각적으로 교수자의 도움을 받기가 어렵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자원의 활용방법, 즉 학습하는 방법의 지도가 교수자의 중요한 역할이 된다.

4. 학습자는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정보수집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5. 오늘날 사회에서는 정보와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그 내용을 교과서에 전부 수록할 수 없고,
또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학문과 기술을 교사가 다 가르칠 수도 없기 때문에,
전통적인 교과서 중심 교육은 컴퓨터학습 프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자원기반 학습체제로 전환되어야 한다.


(3) 자원기반학습의 특성
1. 자원기반학습은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양식에 교수학습환경을 탄력적으로 구성할 것을 강조한다.
2. 자원기반학습은 다양한 교수전달 방법을 인정한다.
>> 교실 중심수업, 면대면 수업, 온라인 수업 등 기존의 학교 또는 교실이라는 물리적 범위를 확장하여 가능한 교수전달 방법에 이용한다.

3. 자원기반학습에서는 정보의 처리와 활용 기회를 교과내용과 통합적으로 연계하므로
내용의 이해와 정보활용능력의 신장을 동시에 꾀할 수 있다.

4. 자원기반학습은 자기주도적인 학습과정과 정보활용 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과 반성적 사고 및 그 결과의 영향을 강조한다.



(4) 자원기반학습을 위한 학습기술
1. [비판적 사고기술]
- [비판적 사고력]: 어떤 지적인 주장이나 논증, 신념, 경험 등의 신뢰성, 타당성, 가치를 판단하기 위한 합리적 사고작용
- 자원기반학습은 정보를 탐색하는 것, 즉 어떻게 정보를 찾는가에 그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찾은 정보를 가지고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 자원기반학습에서 적용되는 비판적 사고기술은 '정보의 판단력', '정보의 분석력', '정보의 정리 및 조직력'이다.

- 자원기반학습의 중요한 전략은 학습자가 비판적 사고모형을 인식하고 이해할 때 발생하는 강력한 잠재적 효과를 고려하여
고육내용과 통합 적용할 수 있도록 충분히 반영하는 것이다.


2. [정보자원의 탐색 및 활용기술]
- 정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모든 유형의 정보를 파악하고 탐색하여 부분을 활용하는 기술
- 이런 기술에는 기본적으로 도서관 사용이 가능한 각종 정보제공도구 및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물론이며,
인터넷을 활용한 검색 도구와 정보탐색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모두 포함한다.


3. [정보자원의 평가기술]
- 자원기반학습의 성패는 과제나 문제해결을 위해 얼마나 많은 정보를 확보하는가 보다는 얼마나 유익한 정보를 획득하는가에 좌우된다.
- 필요한 정보가 어떤 것이고, 유익한 정보가 어떤 것인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판단기준에 대한 절대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 정보자원의 평가기술은 정보자원의 탐색 및 활용기술과 함께
올바른 정보, 필요한 정보, 문제해결에 필요한 가치있는 정보를 선정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로 이루어지는 학습기술이다.

- 정보자원의 평가기술의 구체적 기능은
정보에 대한 신뢰성, 최신성, 정확성, 정보요구의 충족성, 정보출처에 대한 권위, 사실과 의견의 구분, 편견의 여부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된다.



(5) 자원기반학습의 환경
1. 자원
- [정적자원]
: 인쇄기반의 교과서, 백과사전, 잡지, 신문기사 등 특정 순간에 얻은 정보에 기반한 자원.
표준화된 형태로 제시될 수 있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에서는 뒤쳐진 정보로 남게된다.

- [동적자원]
: 빈번하고 지속적인 변화를 갖는 자원


2. 맥락: 학습자에게 이해가 일어나는 상황, 현실, 실제
- [외부주도 맥락]
: 교사 또는 교수설계자와 같은 외부인이 맥락을 설정하는 것,
자원사용의 속도와 단계, 상호작용 및 학습활동 촉진 및 학습목표 설정 등을 계획하는 것

- [학습자 생성 맥락]
: 학습자 개인이 자신의 필요에 기초하여 목표를 정하는 것
무슨 정보가 필요하고, 정보가 왜 필요하며, 그것을 어디서 찾을지 등에 대한 결정을 내림

- [협상맥락]
: 외부주도 맥락과 학습자 생성 맥락이 결합된 형태


3. 도구자원
: 정보의 장소를 찾아내고, 접근하고, 조작하고, 정보의 효용성을 해석하고 평가하는 것을 조력.
도구는 학습자가 자신의 이해를 구체적인 방법으로 조직하고 표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 [탐색도구]: 주제 탐색의 제목과 저자를 알려주는 도서관의 카달로그나 웹서치 엔진 등

- [과정도구]: 정보를 모으고, 조직하고, 통합하고 생성하는 것을 돕는 인지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

- [조작도구]: 신념, 아이디어, 이론을 검증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한다.

- [커뮤니케이션 도구]: 문자, 오디오 및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로 아이디어를 나누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


4. 비계자원
- [개념적 비계]: 중요한 것을 고려하고 우선순위로 삼는 것을 고려하는 것

- [메타인지적 비계]: 학습자 자신들이 배워가면서 무엇을 알고,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평가하도록 돕는 것

- [절차적 비계]: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원을 사용하도록 돕는 것

- [전략적 비계]: 과제에 몰입하는 대안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것






(6) 자원기반학습의 교수/학습 모형

1. [BIg 6 Skills 모형 / Big 6 정보리터러시 모형]
* 모형
- ㄱ. 과제정의
ㄱ-1: 해결할 과제의 요점 파악
ㄱ-2: 과제해결에 필요한 정보의 유형 파악

- ㄴ. 정보탐색전략
ㄴ-1: 사용가능한 정보원 파악
ㄴ-2: 최적의 정보원 선택

-ㄷ. 소재파악과 접근
ㄷ-1: 정보원의 소재파악
ㄷ-2: 정보원에서 정보찾기

-ㄹ. 정보활동
ㄹ-1: 찾아낸 정보를 읽고, 보고, 듣기
ㄹ-2: 적합한 정보를 가려내기

-ㅁ. 통합정리
ㅁ-1: 가려낸 정보들의 체계적 정리
ㅁ-2: 최종결과물 만들기

-ㅂ. 평가
ㅂ-1: 결과의 유효성 평가
ㅂ-2: 과정의 효율성 평가




(7) 자원기반학습의 제한점
1. 적절한 학습활동과 평가, 지원과 피드백이 없다면,
즉 단순한 학습자원의 제시에만 그친다면 학습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을 위험성이 있다.

2. 동료들 간의 사회적 교류가 없으므로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유지나 지속적 흥미유발이 어려울 수 있다.
문제에 봉착했을 때 도움 받을 곳이 없을 경우 문제해결을 포기하게되거나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될 수 있다.

3. 학습자들로 하여금 제시되는 자원들을 가지고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하는지에 대해 매우 구체적으로 제시해주지 않으면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겪게된다.

4. 학습자들은 자원을 위주로 학습하는 데 익숙하지 못하다

5. 학습자들이 교사 대신 자원을 위주로 이루어지는 학습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으며 저항감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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