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교방공

블렌디드 러닝과 플립드러닝

by 대군장 2022. 11. 7.

(1) 블렌디드 러닝

- 이러닝 교육방식에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방식이 갖고있는 교육적 장점을 결합하여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개념

//* 드리스콜의 정의
-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웹 기반 테크놀로지를 조합하거나 섞는 형태
- 교수 테크놀로지에 상관없이 최적의 학습성과를 내기 위한 다양한 교육학적 접근의 조합
- 각종 교수 테크놀로지와 교수 주도의 면대면 훈련과의 조합
- 학습과 업무의 조화로운 효과를 내기 위한 실무과제와 교수 테크놀로지의 조합 *//

//* 블렌디드러닝의 방법
1. 집합교육을 중심으로 온라인교육을 보완
2. 자율학습 방식에 온라인 협동학습 접목
3. 다양한 온라인 학습전략에 오프라인으로 보조하는 방법 *//

//* 블렌디드러닝의 교육적 유용성
1.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수업이 갖고 있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학습의 장을 확대시켜 주고 다양한 교육정보를 활용한 교육이 가능하다.

2. 일반적 강의위주의 정보전달에서 벗어나 개인의 요구에 부응하는
개별화학습을 촉진하고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3. 면대면 강의실 수업과 온라인 사이버 수업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한 교수학습활동이 가능하다.

4. 지식과 정보전달체계의 정확성을 증진시키고 교수학습 운영체제의 지속성 확보를 통해
수업결손을 감소시킬 수 있다.   *//



//* 블렌디드 러닝의 영역과 요소
1. 학습환경
: 온라인 사이버학습, 오프라인 교실수업

2. 학습목표
: 인지적 목표, 정의적 목표, 심체적 목표

3. 학습내용
: 구조화된 학습내용, 비구조화된 학습내용

4. 학습시간
: 실시간, 비실시간

5. 학습장소
: 교실수업, 체험현장 수업

6. 학습매체
: 텍스터 자료, 오디오기반 매체, 비디오기반 매체, 멀티미디어 기반 매체, 컴퓨터 인터넷 기반 매체

7. 학습형태
: 개별학습, 협동학습, 일제학습

8. 상호작용 유형
: 학습자-학습내용 / 학습자-교수자 / 학습자-학습자 / 학습자-커뮤니티   *//





(2) 플립드러닝(거꾸로교실, 거꾸로수업, 반전수업, 역진행수업)
//* 개념
1. 사전에 온라인 및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하여 개별적으로 교수자의 강의를 듣고
교실에서는 과제를 포함한 다양한 학습활동을 수행하는 교수방법

2. 역진행수업, 또는 거꾸로 교실은 혼합형 학습의 한 형태로
교실수업에서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돕기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수업을 의미한다.

>> 플립드러닝은 원래 학습자 사정에 의해 교실수업을 제대로 따라오지 못하거나,
수업시간에 강의를 듣는다 하더라도 충분히 이해과정을 거치지 못한 학습자들을 위해 고안됨 *//



//* 효과적인 플립드 러닝을 위한 방법
1. 수업 첫날 플립드러닝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진행
: 플립드러닝에 대한 소개를 통해 학생들 자신이 학습에 스스로 책임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하고
플립드러닝에 댇한 설명과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선배의 조언 등을 담은 동영상을 보여준다.
부모에게도 플립드러닝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가정통신문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한다.


2. 사전학습 동영상을 보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 처음에는 교실에서 함께 사전학습 동영상을 보고 속도를 조절하고 멈추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중요한 내용을 요점정리하고 질문만드는 기법을 알려준다.


3. 수업시간에 흥미로운 질문을 하도록 한다.
: 사전에 동영상을 본 후 학습동영상마다 질문을 올리도록 하고 교사와 학생이 답을 찾아나간다.


4. 플립드러닝을 위한 교실환경을 구성한다.
: 교실배치를 학습자 활동 위주로 구성한다. 교사가 있는 강단쪽에 프로젝트를 배치하기보다는
스마트보드를 교실 옆면에 걸고 학생들이 쉽게 활용하도록 하고, 교실 내에서 실습이나 실험을
할 수 있도록 과목이나 과제에 따라 구역을 나누어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5. 동영상을 보았는지 확인할 때는 필기, 퀴즈, 코멘트, 질문 등을 이용한다.
: 학생들이 사전에 동영상을 잘보고 공부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동영상을 보면서 필기를 하도록 하거나
온라인 게시판이나 블로그에 코멘트를 올리게 한다. 또는 동영상 내용에 대해 궁금한 질문을 올리도록 하거나
동영상에 대한 퀴즈를 제시하고 퀴즈를 풀도록 할 수도 있다.


6. 교수자들을 위한 플립드 러닝의 설계와 개발 워크숍이 필요하다.
: 교수자들을 위해 비디오 강의 개발 및 온라인 퀴즈 시스템 이용기술에 대한 워크숍,
학생중심 활동을 설계하기 위한 학습활동 설계 워크숍,
수업 내 학생들 간의 적극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수업촉진 및 협력기술 워크숍 등
다양한 워크숍이 제공되어야 한다.           *//


//* 플립드러닝의 특징 및 장점
1. 교실 내 수업과 교실 밖 수업에서 학습자가 주인의식을 갖고 자신의 학습에 책임감을 가진다.


2. 수동적으로 강의를 듣는 방식에서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논쟁하고 발표하는
능동적인 학습을 수행하며, 깊이있게 이해하는 학습태도를 갖추게된다.


3. 플립드러닝을 위한 동영상강의 제작과 학습자 중심 활동을 수행하면서 교사의 수업역량이 강화된다.


4. 실력차이가 나는 학생도 비교적 동등한 수준에서 학습이 가능하다.


5. 학생의 심화학습을 도와줄 교사의 시간이 증가한다.    *//




//* 플립드러닝의 어려움
1. 일반교실 내의 강의 못지않게 교수의 실재감을 느끼게 하는 디지털 강의자료를 만드는 것이 쉽지않다.

2. 개발된 디지털 강의 자료에 연계된 교실 내  학습활동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3. 플립드러닝이 모든 교과목이나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니다.

4. 일부학생들은 플립드러닝 방식이 기존수업보다 학습시간이 더 소요되기 때문에 부담스럽다고 여기며,
교실 내 활동과 교실 밖 활동에 대해 혼란을 느끼기도 한다.

5. 플립드러닝을 지원하는 환경과 그에맞는 학습환경과 방법이 준비되지 않으면 학습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6. 교사의 경우 플립드 러닝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배우고 활용해야 하며,
본 수업 외에도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준비하고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부담이 많아진다.    *//





//* 거꾸로학습의 온라인학습과 면대면 학습활동의 연계전략
1. 온라인 질문의 면대면 학습 반영
- 면대면 학습활동 이전에 학습자에게 학습한 활동에 대한 도전적인 질문을 하게하라
- 학습자 질문을 분석하여 학습자의 현재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면대면 학습활동에 반영하라


2. 실시간 응답 애플리케이션의 활용
-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온라인 학습내용에 대한 퀴즈를 실시하라


3. 온라인 학습내용과 오프라인 활동의 연계
- 면대면 활동중에 교수자는 온라인 학습내용이 활동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학습자에게 질문하라
- 학습자에게 온라인 학습 관련 개념과 면대면 활동이 어떠한 관계를 지니는지 생각하고 표현할 기회를 제공하라


4. 다음 차시와의 연계성
- 수업 종료시점에 해당차시의 수업내용과 활동이 어떻게 다음 온라인 학습내용과 연관이 되는지 예고하라


5. 성찰
- 성찰을 통해 온 오프라인 학습내용을 연계 및 조합하게 하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