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편 중세유럽세계의 성립과 봉건사회
6장 중세봉건사회와 교회
4절 중세교회의 발전과 서임권문제
1. 수도원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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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원>
// 중세 정신생활, 문화에 중요한 역할 담당
// 세속화된 중세교회 개혁의 원동력
// 중세 초기 문화적 암흑기에 문화지속 노력
// 중세후반기에 문화에 영향을 줌
<교회의 세속화경향>-------------------------
* 로마제국 초기 심한 박해
* 그리스도교 교세 확장
* 4세기, 그리스도교로의 집단 개종현상 발생
* 교회는 큰 재산의 소유자가 됨
* 이에따라 세속화 진행
* 수도원제도의 탄생
// 교회의 세속화를 반대한
// 신자와 성직자들이
// 초기교회의 이상으로 돌아가려는
// 움직임의 일환
<동방의 초기 수도원>----------------------
* 성 안토니(St. Anthony)
// 3세기말, 북부 이집트 사막에서 은둔생활
// 그의 추종자들이 그 주변에 집을지어
// 함께 금욕적인 생활을 함
→ Anthonites
* 파코미우스(Pachomius)
// 이집트 출신
// 사막 은둔생활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 일정한 계율을 정하고
// 한 건물에서 '금욕적인 공동생활' 하게함
→ 수도원 제도의 기틀
* 교부 성 바질(St. Basil the Great)
// 동방 수도원제도(monasticism)의 확립자
// 4세기 소아시아 출신의 그리스인
// 수도원의 계율 정함
→ 노동, 자선, 공동생활
→ 비잔틴 제국내 수도원의 표준계율이 됨
→ 현재도 그리스정교 세계에서 통용됨
<서방의 초기 수도원>--------------------------
// 동방의 수도원이 4세기에 전해졌으나
// 깊게 뿌리내리지 못함
* 독자적인 서방수도원 설립
* 성 베네딕트(St. Benedict of Nursia)
// 480~543
// 이탈리아 수도사
// 젊을 때부터 금욕적 수도생활 해옴
// 6세기초(520년 경 또는 529년 설도 있음)
// 로마와 나폴리 중간에 위치한
// '몬테카시노' 수도원 설립
// 베네딕트 계율 마련
→ 이후 유럽 수도원 계율의 모범이 됨
<베네딕트 계율>----------------------
* 청빈, 정결, 복종을 이상으로 삼음
* 금욕적, 엄격한 규칙적인 공동생활 규정함
* 매일의 일과
// 노동과 기도로 나누어짐
// 수도사는 매일 여러시간 육체노동 해야함
// 나머지는 명상, 기도, 공동예배에 할당
// 필사작업 → 문화에 영향을 줌
// 후에가서는 필사실이 마련되기도 함
<수도원 재산>----------
// 공동생활을 영위하고도
// 충분히 남는 토지 소유
// 자급자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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