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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사/서양사개론

3편7장4절 / 7. 토마스 아퀴나스

by 대군장 2022. 3. 21.

3편 중세유럽세계의 성립과 봉건사회

7장 유럽중세세계의 발전

4절 중세문화

7. 토마스 아퀴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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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 1225~1274>

//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체계가

// 제시한 철학문제 극복

 

* 스콜라철학 집대성

* 이탈리아 출신

* 도미니쿠스파 수도사

* 파리에서 수학, 파리대학에서 강의

 

* 『신학대전』 (Summa Theologica)

// 아벨라르의 '변증법적 방법' 활용

 

//  '철학 이외에 또다른 교의가 필요한가'

→ 첫 항목으로 제시

 

// (1) 이성의 진리, 신앙의 진리가 존재한다.

→ 양자는 대립, 모순이 아님

 

// (2) 인간정신이 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 자연세계에 관한 진리에 도달할 수 있다.

→ 아리스토텔레스 주장 수용

 

// (3) 자연의 진리 외에 [초자연의 진리]가 있다.

→ 오직 [신의 은총]으로서 인간에게 [계시]됨

→ 인간이 인지할 수 있는 것

 

// (4) [초자연의 진리]

→ 자연계의 지식과 모순되지 않음

→ 자연의 진리를 보완하고 완성시킨다.

→ '[은총]은 자연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 이를 완성시킨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정치학 적용

// 그리스도교 사회의 필요에 적용함

 

//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 수용

→ 인간의 진정한 목적은

→ 지상에서의 행복한 상태의 달성,

→ 합리적인 윤리체계는

→ 이 목적달성을 가능하게 한다.

 

* 인간에게는 더 높은 목표가 있다고 주장

// 신의 세계를 인식하는 것

→ 지성의 지상목표

 

// 내세에서의 인간의 구제

→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적 덕의 실천

→ 신앙, 자애 등 그리스도교적 덕 필요

 

* 아퀴나스의 국가관

// 인간에게 있어 자연스러운 것임을 인정

// 국가권력의 형태

→ 자연과 인간의 필요에 대한

→ 합리적인 성찰로써 결정될 문제

 

// 인간의 목적

→ (1) 지상의 행복만 추구한다면 국가에 만족

 

→ (2) 그러나 인간에게는 초자연적인 목적

→ 즉, 내세에서의 신과의 생활이라는

→ 더 높은 목적이 있다고 주장

 

* 아퀴나스의 교회관

// 인간의 초자연적 목적 달성을

// 인도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

 

 

* 아퀴나스의 영향

// (1)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사상 인정

→ 이후의 정치사상 독자적 발전에 공헌

 

// (2) 후에 가톨릭교회의 공식 철학이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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