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편 중세유럽세계의 성립과 봉건사회
7장 유럽중세세계의 발전
4절 중세문화
7. 토마스 아퀴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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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 1225~1274>
//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체계가
// 제시한 철학문제 극복
* 스콜라철학 집대성
* 이탈리아 출신
* 도미니쿠스파 수도사
* 파리에서 수학, 파리대학에서 강의
* 『신학대전』 (Summa Theologica)
// 아벨라르의 '변증법적 방법' 활용
// '철학 이외에 또다른 교의가 필요한가'
→ 첫 항목으로 제시
// (1) 이성의 진리, 신앙의 진리가 존재한다.
→ 양자는 대립, 모순이 아님
// (2) 인간정신이 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 자연세계에 관한 진리에 도달할 수 있다.
→ 아리스토텔레스 주장 수용
// (3) 자연의 진리 외에 [초자연의 진리]가 있다.
→ 오직 [신의 은총]으로서 인간에게 [계시]됨
→ 인간이 인지할 수 있는 것
// (4) [초자연의 진리]
→ 자연계의 지식과 모순되지 않음
→ 자연의 진리를 보완하고 완성시킨다.
→ '[은총]은 자연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 이를 완성시킨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정치학 적용
// 그리스도교 사회의 필요에 적용함
//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 수용
→ 인간의 진정한 목적은
→ 지상에서의 행복한 상태의 달성,
→ 합리적인 윤리체계는
→ 이 목적달성을 가능하게 한다.
* 인간에게는 더 높은 목표가 있다고 주장
// 신의 세계를 인식하는 것
→ 지성의 지상목표
// 내세에서의 인간의 구제
→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적 덕의 실천
→ 신앙, 자애 등 그리스도교적 덕 필요
* 아퀴나스의 국가관
// 인간에게 있어 자연스러운 것임을 인정
// 국가권력의 형태
→ 자연과 인간의 필요에 대한
→ 합리적인 성찰로써 결정될 문제
// 인간의 목적
→ (1) 지상의 행복만 추구한다면 국가에 만족
→ (2) 그러나 인간에게는 초자연적인 목적
→ 즉, 내세에서의 신과의 생활이라는
→ 더 높은 목적이 있다고 주장
* 아퀴나스의 교회관
// 인간의 초자연적 목적 달성을
// 인도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
* 아퀴나스의 영향
// (1)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사상 인정
→ 이후의 정치사상 독자적 발전에 공헌
// (2) 후에 가톨릭교회의 공식 철학이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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