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편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이행
9장 근대사회의 태동
1절 르네상스
6. 인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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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로마문화>
* 중세 시기에도 사라지지 않았음
// 그리스, 로마문화 유산은 미미한 수준
// 그리스도교가 문화계 지배
// 계승된 그리스, 로마문화조차
// 중세교회 테두리 안에서 수용됨
* 민족이동 시기
// 그리스어 지식 사라짐
// 그리스어 작품 소실
// 라틴어
→ 키케로 시대에 비해 세속화됨
→ 교회용어로 사용
// 수도원, 성당학교
→ 학문의 명맥 유지
* 11세기 이후
// 아리스토텔레스 저작 소개
→ 이슬람을 통해서 소개됨
→ 스콜라철학의 기반이됨
* 봉건사회의 붕괴진행기
// 교황권 쇠퇴, 교회의 통제력 상실
// 이탈리아, 자유로운 시민들
→ 그리스도교적 중세문화와는 다른
→ 새로운 문화와 인생관을 찾게됨
→ 고대문화를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 새 문화창조, 생활양식의 원리를
→ 제공하는 역할로 인식
→ 고대문화 추구
→ 그리스, 로마의 고대문화 부흥
→ 새로운 근대문화 창조의 원동력
<인문주의자:Humanist>-------------------------
* 고대문화 부흥의 주도자들
// 학자 겸 문인 등
// 고대작가의 작품수집에 열중
// 그것을 정리하고 연구하는 데 몰두함
* 인문주의(Humanism)
// 르네상스 시기에 고대작가의 작품을 수집하고
// 그것을 정리하고 연구하는 기풍
// '후마니타스'(humanitas)에서 유래
* '후마니타스'
// 인간성을 도야하고 세련시켜주는
// 품위있는 글과 예술의 힘
* 힘을 가진 인문적 교양과목
// 시, 수사학, 역사, 윤리 등
// 중세 수도원학교, 대학의 기초과목으로 인정됨
→ 그리스, 라틴의 고전작품에 기반
→ 교회나 그리스도교 교리의 테두리 안에 존재
→ 그 자체로 존중되고 연구되지는 않았음
// 르네상스기 인문주의자
→ 고전작품을 수집, 정리, 연구
→ 교회의 테두리, 제약에서 해방되어 있는 상태
→ 고전작품을 통해 새로운 인생관 추구
→ 고전작품을 중세의 작품보다 더 자유롭고 더 넓고
→ 합리적, 인간적, 현세적 인생관을 제시해준다고 평가
→ 단순한 모방이 아닌 새로운 문화창조의 원천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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