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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사/서양사개론

4편9장1절 / 8. 인문주의의 보급

by 대군장 2022. 4. 4.

4편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이행

9장 근대사회의 태동

1절 르네상스

8. 인문주의의 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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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주의의 전파와 보급수단>

* 저명한 학자의 강의

// 페트라르카 사후 곧 시작

 

* 후원자의 후원

* 학자들의 사적인 모임

// 학회

 

<저명한 학자의 공개 고전강의>------------

* 15세기

// 이탈리아 문화중심지 대부분에 설치

// 많은 수강생

// 그리스적 새로운 교육이념 자리잡음

 

* 펠트레(Vittorino da Feltre)

// 만투아(Mantua) 후작의 초청으로 학교 개설

// 교육목적

→ 학생의 전인격 발전

→ 지적, 윤리적, 육체적 발전

→ 특정 직업을 목적으로 하지 않음

→ 훌륭한 시민, 유능한 사회일원 양성을 목표로 함

 

* 공개강의 학교의 영향

// (1) 15세기 중엽까지 고전연구의 기풍이

// 전 이탈리아에 확산됨

// (2) 고전에 대한 지식이 교양계급, 상류층의

// 지적흥미의 주류를 이룸

// (3) 젊은이 교육의 주된 내용의 토대가 됨

 

 

<학회활동>-------------------------

* 인문주의자와 후원자 중심

// 로마, 나폴리, 피렌체 등

 

* 플라톤학회

// 피렌체

// 코시모 데 메디치가 설립

// 15세기 후반 로렌쪼 발라 시대에 전성기

// 철학적 논의

// 명상과 사색의 생활 vs 현실활동 생활의 우열논쟁

→ 란디노(Cristofolo Landino)의 『카말돌리논쟁』

→ 『De Disputatione Camaldolense』

 

 

// 플라톤연구의 대가들

→ 피치노, 피코 델라 미란돌라

→ 알베르티 등

 

// 미켈란젤로 참가

 

 

<활판인쇄술>--------------------------------

* 구텐베르크에 의하여 발명

* '인문주의'의 전파와 보급에 공헌

* 제본시간 단축

* 작품의 원전을 무수히 재생산 가능해짐

* 지식의 전파 범위와 속도 증가

* 보다 넓은 사회계층에 지식 전파

// 성직자 집단을 넘어선 것

 

* 이탈리아에 15세기 중엽에 도입

* 15세기말 ~ 16세기 초

// 베네치아, 안트베르펜, 리용

// 파리, 제네바 등

→ 근대적 출판업자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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