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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사/서양사개론

5편10장5절 / 6. 계몽사상

by 대군장 2022. 7. 2.

5편 근대사회의 성립

10장 절대왕정시대

5절 17~18세기의 문화

6. 계몽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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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사상(the Enlightment)
* 시대적 배경
>> 17세기 말 영국에서 절대왕정 붕괴
>> 18세기에는 다른곳에서도 절대왕정 동요

* 성립 및 전파
>> 18세기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성립
>> 다른 지역으로 전파

* 의의
>>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이데올로기

* 사상적 기반
>> 17세기 합리주의
>> 로크의 철학 및 정치사상
>> 뉴턴의 기계적 우주관


계몽사상가들
>> 프랑스에서 '필로조프'(Philosophes,철학자)라고 불리워짐
>> 철학자, 문인, 정치학자, 경제학자, 사회개혁가, 수학자, 과학자 포함
>> 프랑스에서는 계몽사상이 사상가들만의 점유물이 아니었음

* 전파기반
>> (1) 귀족이나 부유한 상층시민 부인들의 객실인 '살롱'(slaon)에서
>> 주관하는 모임의 주된 화제가 되어 유포됨

>> (2) 18세기 중엽에 많이 설립된 '지방학회' 또한
>> 계몽사상의 전파기관 구실을 하였음

>> (3) 프랑스에는 미치지 못하였으나,
>> 다른 나라에서도 계몽사상을 받아들인 진보적 지식인이 있었고,
>> 또한 이를 촉진시킨 '학회'가 있었다.


계몽사상가들의 전제
>> 개별적으로는 저마다 생각이 달랐음

* 공통적 전제
>> 인간의 '이성'의 힘과, 그것에 의한 인류의 무한한 '진보'를 믿고 있었다.

//* 만일 인간의 이성이 자연과 우주를 움직이고 있는 법칙을 인식하고,
그럼으로써 자연을 인간에게 유리하도록 이용할 수 있다면,
인간의 이성은 인간과 사회를 움직이고 있는 기본원리를 파악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이를 개혁하고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던 것 *//

* 계몽사상가들의 주장
>> 인류의 진보를 위하여서는
>> '계몽'을 통하여 무지와 미신을 타파하고,
>> 이성에 어긋나는 구습과 낡고 모순된 제도를 과감하게 시정하고
>> 개혁할 것을 주장함


* 계몽사상의 영향
>> 현존질서를 타파하고 개혁하려는 혁신사상이 되었음
>> 현실적으로 미국혁명과 프랑스혁명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음
>> 새로운 시민사회 건설의 사상적 동력이 되었음



계몽사상가들의 세계관
* 무신론자
>> 돌바흐 남작(Baron d'Holbach, 1723~1789)과 같은
>> 완전한 무신론자 존재 (일부)


* 이신론자(deist)
>> 계몽사상가들 대부분은 이신론자였음

* 이신론자들의 세계관
>> (1) 사랑과 은총을 베풀거나 기적을 행하는 종래의 인격적인 신 대신에
>> 기계와도 같은 우주의 창조자인 동시에,
>> 이 우주 기계를 영원히 법칙에 맞게 움직이도록 한
>> 제일동작자로서의 신을 설정함

>> (2)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한결같이
>> 광신을 배격하고 관용을 옹호함


* 대표적인 이신론자 볼테르(Voltaire, 1694~1778)
>> 계몽사상의 대표적인 인물
>> 이신론의 입장에서 종교적 관용을 위하여 싸움
>> 재치있고 풍자적인 수많은 작품을 통하여 교회의 부패를 공격함
>> 신앙과 언론, 출판의 자유를 주장함
>> 미신과 광신의 타파에 노력함

* 볼테르의 정치적 입장과 영향
>> (1) 영국의 입헌정치를 동경하는 비교적 온건한 입장을 취함
>> (2)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2세, 러시아의 예카테리나여제와 같은
>> 계몽전제군주들의 존경을 받고, 많은 영향을 줌

* 볼테르의 저술과 역사관
>> [루이14세시대사]와 [제국민의 습속과 정신에 관한 시론] 등에서
>> 종래의 역사서술이 왕, 궁정, 전쟁 등 이른바 '정치사' 중심이었음을 비판하고,
>> 그 분야를 예술, 산업, 습속, 사상 등으로 확대시킬 것을 주장하여
>> 오늘의 넓은 뜻의 '문화사'를 제창하였다.


몽테스키외(Montesquieu, 1689~1755)
>> 귀족출신의 법률가

* [법의정신](The Spirit of the Laws, 1748)
>> 몽테스키외의 대표작
>> 정치제도는 각국의 기후와 지리적 조건, 산업의 발전도 등에 따라 서로 다르며,
>> 입법, 행정, 사법의 '3권분립'과 상호억제가
>> 자유를 유지하는 최상의 길이라고 주장함

* 몽테스키외의 한계점
>> 그의 자유는 결국 귀족지배 하의 자유였음
>> 민중의 정치참여를 인정하지 않았음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 계몽사상가 중에서 그의 시대에 가장 강하게 반항하고 과격했음
>> 스위스 제네바 출신
>> 정규교육을 받은 일이 없음
>> 도제로 일하다가 16세에 제네바를 떠난 후 방랑생활을 거듭함
>> 파리에서도 살롱을 중심으로 한 사교계에 적응하지 못함
>> 다른 계몽사상가들과의 의견차이가 많았음


* 장 자크 루소의 주장
>> 난숙한 문명에 반감을 느끼고, 구제도(앙시엥 레짐)에 반항함
>> 자연을 찬미하고, 자연으로 돌아갈 것을 권고함

* 장 자크 루소의 주장이 잘 드러난 저서
>> [에밀](Emile, 1762)에서의 혁신적 교육론에 그의 주장이 잘 나타남

>> 디종 아카데미(학회)의 현상논문으로 당선된
>> [예술과 학문론](1750)과 [인간불평등기원론](1755)에서도 잘 드러남


* [예술과 학문론](1750)
>> 예술과 학문의 발달이 덕의 향상을 초래하지 않는다고 주장

* [인간불평등기원론](1755)
>> 평등한 자연상태로부터 불평등한 사회가 생겨나는 과정을 살펴봄


* [사회계약론] (The Social Contract, 1762)
- (루소의 문제의식)
>> 루소는 인간이 자연상태로 돌아갈 수 없음을 알고 있었다.
>> 인간은 이미 문명, 국가 속에 살고 있다.
>> 그렇다면 국가란 무엇이며, 법이란 무엇인가


- (위 문제의식에 대한 대답)
>> [사회계약론]


- (사회계약론에서의 주장)
>> 인간은 원래 자유로우며,
>> 따라서 국가의 성립도 인간의 '자유의지'에 의한 것이여야 한다.

>> 로크를 비롯한 일반 계약론자들이
>> 계약을 피치자와 통치자 내지 통치집단간의 계약이라고 본 것과는 달리,

>> 사회구성원 전체의 개별적인 의지의 집약인 동시에
>> 그것을 넘어선 '일반의지'(general will)에 따를 것을
>>  약속함으로써 국가가 성립하며,
>> 이 약속이 바로 사회계약이라고 하였다.


* 일반의지
>> 개인의지가 때로는 사리사욕에 빠지는 데 반하여
>> 일반의지는 언제나 공동의 선과 공동이익을 추구한다.


* 주권의 행사와 민주주의
>> 일반의지의 행사가 '주권'이다.
>> 그러므로 주권은 언제나 인민에게 있는 것이며, 불가분이요 양도할 수 없는 것이다.

>> 루소는 대의제민주주의를 거부하고,
>> 순수한 직접민주주의를 택함

>> 개인은 때로 자유를 강요당하는 경우가 있음
>> 참된 민주주의는 '신과 같은 인민'의 경우 가능할 것이라고 말함


* 루소의 한계와 의의
>> 루소의 일반의지론은 전체주의나 독재주의를 뜻하는 것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있음
>> 그 본질은 가장 순수하고 철저한 민주주의 이론이었음
>> 프랑스혁명, 오늘에 이르기까지 민주주의자들에게 영향을 줌


백과전서파(Encyclopedists)
* 대표적 인물
>> 디드로(Diderot, 1713~1784)
>> 달랑베르(D'Alembert, 1717~1783)

* [백과전서] 편찬
>> 새로운 과학적 지식과 계몽사상을 널리 보급시키기 위함
>> 당대의 저명한 학자와 사상가 160명을 동원
>> 정치적 억압을 극복하면서 총 33권에 달하는 백과전서 편찬
>> 당대의 지식과 계몽사상을 집대성한 기념비적인 사업이었음


베카리아(Cesare Beccaria, 1738~1794)
>> 이탈리아 출신

* [범죄와 형벌론] (1764)
>> 근대적인 형벌론을 전개함
>> 사법에 관한 세 가지 자연법을 제시함

1. 형벌의 목적은 재범을 방지하고, 타인에게 경고를 주기 위한 것이다.
2. 재판은 신속해야 한다.
3. 범죄의 예방은 형벌의 가혹성이 아니라 확실성이다.

* 그 외의 주장
>> 고문과 사형을 공격함
>> 범죄의 예방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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