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양사/서양사개론

5편10장5절 / 4. 근대철학의 성립

by 대군장 2022. 7. 1.

5편 근대사회의 성립

10장 절대왕정시대

5절 17~18세기의 문화

4. 근대철학의 성립
----------------------------------------
>> 17세기 과학혁명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근대철학 성립
(1) 영국의 '경험론'(empiricism)
(2) 대륙의 '합리론'(rationalism)


영국의 로크(John Locke, 1632~1704)
* [인간이해에 관한 시론](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
>> 인간의 정신은
>> 원래 아무것도 쓰여있지 않고,
>> 아무 생각도 들어있지 않은 '백지'와도 같으며,
>> 그것을 메꾸는 것은 한 마디로 '경험'이라고 하였다.

>> 인간의 이성은
>> 인간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함

>> 즉, 인간의 지식의 원천은
>> 환경과의 접촉에서 얻는 '경험'과 이에 대한 '성찰'
>> 즉 '이성의 작용'이라는 것이다.

>> 이러한 로크의 사상은
>> 18세기 계몽사상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프랑스의 '데카르트'(Rene Descretes, 1596~1650)
>> 수학자로서 과학의 발달에 공헌
>> 철학자로서 합리론을 수립함

* 철학적 견해 [방법서설](Discourse on Method, 1637, Part 4)
(1) 조금이라도 의심할 여지가 있는 모든 견해를
명백한 잘못이라고 거부해야한다.

(2) 왜냐하면 데카르트의 목적은
그렇게 한 후에도 아직 믿을 것을 요구하는,
완전히 의심할 수 없는 무엇이 남지 않을까를
발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3) 이렇게 의심스러운 모든 것을 거부한 끝에 데카르트는
"이렇게 모든 것이 잘못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나는 무엇이라야만 한다는 것이
절대로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4) 그리하여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라는 명제에 도달하고
그것을 철학의 제일 원리로 삼았다.


* 데카르트의 성과
>> 철학의 제일 원리로부터 출발하여
>> 신의 존재와 우주의 존재 및 성격을 도출함

>> 그의 신은
>> 현세의 혼란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 수학적 질서 속에 존재하였다.




네덜란드 출신의 스피노자(Baruch 또는 Benedictus Spinoza, 1632~1677)
* 철학적 사색에 몰두
(1) 그리스도교와 유대교의 인격신을 배격하고,
데카르트적인 신을 유일한 실체라고 봄

(2) 기하학의 연역적인 방법으로
데카르트적 신이 모든 것의 제일원인이며,
만물에 편재한다는 [범신론]을 전개함



독일의 라이프니츠(Gottfrie Wilhelm von Leibniz, 1646~1716)
>> 데카르트: 신, 정신, 물질을 실체로 봄
>> 스피노자: 오직 신만을 실체로 봄
>> 라이프니츠: 무수히 많은 실체가 존재한다고 봄.


* 모나드(monad, 단자)
>> 라이프니츠가 말한 무수히 많은 실체를 일컫는 용어
>> 물리학의 원자와 비슷한 것으로 불가분의 것임
>> 본질은 움직임이요, 힘이다.
>> 모나드는 서로 독립하여 상호작용을 미치지 않음

>> '창이 없다.'
>> 그것은 모든 모나드가 저마다 우주의 거울이기 때문이다.
>> 모나드는 서로 다르며,
>> 우주를 반영하는 명료함에 따라
>> 저급의 것으로부터 상급의 것으로 계서제를 이루고 있다.


* 낙천적인 세계관
>> 이를테면 인간은 여러 모나드로 구성되어 있지만,
>> 그중 가장 지배적인 것은
>> 인간의 영혼에 해당하는 모나드이다.
>> 이러한 무수한 모나드로 구성되어 있는 우주는
>> 신에 의하여 조화가 예정되어 있으며,
>> 이 세계는 작은 악을 내포하면서도 가장 좋은 세계이다.


* 라이프니츠 세계관의 평가와 의의
(1) 볼테르에 의하여 낙천적이라고 신랄한 야유를 받음
(2) 계몽사상에 영향을 줌


결론
>> 영국의 경험론과 대륙의 합리론은
>> 얼핏 보기에 서로 대립하는 듯이 보이나,
>> 사실은 서로 보완하는 관계에 있으며,
>> 다 같이 [합리주의]를 발전시켰다.


<비주류 철학사상>----------------------------------------------
파스칼(Bkaise Pascal, 1623~1662)
>> 수학자와 물리학자로서 과학사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함
>> [장세니즘](Jansenism)을 옹호한 가톨릭의 사상가였다.


* 그리스도교 변신론 전개
>> 대표적 저술인 [팡세](명상록)에서
>> 인간의 무력함을 말하고,
>> 우주의 인간에 대한 참뜻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 이성이 아니라 신비로운 신앙의 힘에 의지해야 한다고 주장




네덜란드 신학자 얀센(Cornelis Jansen, 1585~1638)
>> 신학보다 종교적 경험을 강조함
>> 의식보다는 신의 사랑과 믿음을 중요시함

>> 얀센의 주장은 프랑스에서 유행하여,
>> 파리에서 얼마 멀지 않은 시토교단 수도원인
>> '포트 로얄'(Port Royal)을 근거지로 하나의 교파를 형성함


장세니즘의 전개
(1) 파스칼은 얀센의 영향을 받고 있었음

(2) 예수회의 요청으로 교황이 얀센의 저작을 이단이라고 선언

(3) 파스칼은
[시골 사람의 편지](Provincial Letter, 1656~1657)를 통하여
예수회를 통렬히 공격하였고,
장세니즘의 금욕적인 도덕적 완전주의와
예수회의 세속성과의 대조를 부각시켰다.

(4) 장세니즘은 결국 억압됨(1660)
그러나 예수회가 받은 타격 또한 컸다.




반응형

'서양사 > 서양사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5편10장5절 / 6. 계몽사상  (0) 2022.07.02
5편10장5절 / 5. 정치사상  (0) 2022.07.01
5편10장5절 / 3. 과학혁명  (0) 2022.07.01
5편10장5절 / 2. 문학  (0) 2022.06.23
5편10장5절 / 1. 바로크예술  (0) 2022.06.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