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2절 / 3-(3) 연표의 활용

by 대군장 2022. 3. 16.

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3. 역사연표

(3) 연표의 활용

--------------------------------------------------------------------

// 연표사용은 활발하지 못한편

// 부록에 실려있는 경우에는

// 수업내용과 연관짓기 어렵고

// 들춰보기에도 불편하기 때문

 

 

<연표를 수업에서 더 활용할 필요가 있음>-----

 

1. 역사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역사적 사실의 

변화를 다루는 과목이므로 역사학습에는

역사적 사실이 일어난 시기나 선후관계 등

시간적 이해가 필요하다.

 

// 주제, 분야별 학습시

// 학생들은 다른 주제, 분야의 역사적 사건들이

// 일어난 순서를 혼동하거나

// 상호관계를 이해하기 어려우며

// 시간적 거리감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함

 

// 연표는 이를 보완해서

//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줌

 

2. 잘 구성된 연표는 역사적 사실의 발생과

전후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역사전개와

사회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역사학습에서 연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법>---

1. 연표의 기본사항을 알아야 한다.

2. 연표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한다.

3. 연표를 보는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연표에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정보를 얻는것>-------

// 연표를 활용하는 가장 기본적 방법이다.

// 권말연표, 연표책 이용

// 연표를 일종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방식임

 

1. 연표를 통해 알아야 할 내용을 고른다.

 

2. 개개 사실의 내용을 명확히 이해한다.

 

3. 학습중인 역사적 사실이 언제 일어났는지

찾아보거나, 그 사실과 관련된 전후사실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한다.

 

4. 사건 사이의 관련성과 사건의 의의를

당시의 전체적 시대상을 고려하여 다면적으로

고찰한다.

 

5. 사건의 인과관계, 역사 흐름속에서 사건의

위치를 파악한다.

 

 

<단원연표>---------------------------------

// 단원 학습을 시작하기에 앞서

// 내용을 개괄적으로 파악하는 데 활용 가능

 

// 학습내용의 개관과 함께 보면 더 효과적

// 단원학습이 끝난 후 내용정리에도 유용

 

<학생 스스로 연표 제작하며 역사학습하는 방법>-------

 

* 백연표 학습

// 연표의 전체적인 틀, 형식만 미리 알려주고

// 연표에 들어갈 구체적인 내용을

// 학생들이 채우게 하는 것

 

// 방법

→ 백연표에 집어넣을 사실의 범위나

→ 사건의 숫자를 제한할 수도 있음

 

→ 일정한 사실들은 미리 넣어두고

→ 나머지 사실들을 학생들이

→ 표기하게 할 수도 있다.

 

// 백연표 학습의 효과

→ (1) 학생들은 주어진 범위 안에서

→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 사건들을 연표해 기재하면서

→ 어떤 역사적 사실이 중요한지

→ 판단하고 그 이유를 생각함으로써

→ 역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 (2) 대단원과 같은 일정한 단위의

→ 학습을 끝낸 다음

→ 정리용이나 형성평가용으로 유용함

 

→ (3) 단원 서술내용이 주제별로 되어있어

→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이나 사건사이의

→ 선후관계를 파악하기 힘든 경우에

→ 역사적 사실의 관련성을 정리하는 데

→ 효과적이다.

 

 

<제한된 소재의 연표를 제작할 수도 있음>-----

* 나의연표, 가계연표

// 학생 자신이나 가정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 국가나 지역적 사건들과 함께 넣으면

// 사회의 변화가 자신이나 가정에 어떠한

// 영향을 주었는지를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다.

 

// 백연표를 활용하여

//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임

 

// 연표에 넣어야 할 중요한 사건이

// 어떤 종류의 것인지

// 교사가 지도할 수도 있다.

 

// 교육적 장점

→ (1) 사회와 자신의 삶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 사건들을 선택하는 과정을 통해

→ 판단력과 사회의식을 기를 수 있다.

 

→ (2) 자신이 사회의 한 구성원이라는

→ 자아의식을 가질 수 있다.

 

 

* 학교연표

// 학교내부의 변화, 지역사회 환경, 교육정책 등이

// 학교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 생각해볼 수 있게 해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