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3. 역사연표
(3) 연표의 활용
--------------------------------------------------------------------
// 연표사용은 활발하지 못한편
// 부록에 실려있는 경우에는
// 수업내용과 연관짓기 어렵고
// 들춰보기에도 불편하기 때문
<연표를 수업에서 더 활용할 필요가 있음>-----
1. 역사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역사적 사실의
변화를 다루는 과목이므로 역사학습에는
역사적 사실이 일어난 시기나 선후관계 등
시간적 이해가 필요하다.
// 주제, 분야별 학습시
// 학생들은 다른 주제, 분야의 역사적 사건들이
// 일어난 순서를 혼동하거나
// 상호관계를 이해하기 어려우며
// 시간적 거리감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함
// 연표는 이를 보완해서
//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줌
2. 잘 구성된 연표는 역사적 사실의 발생과
전후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역사전개와
사회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역사학습에서 연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법>---
1. 연표의 기본사항을 알아야 한다.
2. 연표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한다.
3. 연표를 보는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연표에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정보를 얻는것>-------
// 연표를 활용하는 가장 기본적 방법이다.
// 권말연표, 연표책 이용
// 연표를 일종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방식임
1. 연표를 통해 알아야 할 내용을 고른다.
2. 개개 사실의 내용을 명확히 이해한다.
3. 학습중인 역사적 사실이 언제 일어났는지
찾아보거나, 그 사실과 관련된 전후사실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한다.
4. 사건 사이의 관련성과 사건의 의의를
당시의 전체적 시대상을 고려하여 다면적으로
고찰한다.
5. 사건의 인과관계, 역사 흐름속에서 사건의
위치를 파악한다.
<단원연표>---------------------------------
// 단원 학습을 시작하기에 앞서
// 내용을 개괄적으로 파악하는 데 활용 가능
// 학습내용의 개관과 함께 보면 더 효과적
// 단원학습이 끝난 후 내용정리에도 유용
<학생 스스로 연표 제작하며 역사학습하는 방법>-------
* 백연표 학습
// 연표의 전체적인 틀, 형식만 미리 알려주고
// 연표에 들어갈 구체적인 내용을
// 학생들이 채우게 하는 것
// 방법
→ 백연표에 집어넣을 사실의 범위나
→ 사건의 숫자를 제한할 수도 있음
→ 일정한 사실들은 미리 넣어두고
→ 나머지 사실들을 학생들이
→ 표기하게 할 수도 있다.
// 백연표 학습의 효과
→ (1) 학생들은 주어진 범위 안에서
→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 사건들을 연표해 기재하면서
→ 어떤 역사적 사실이 중요한지
→ 판단하고 그 이유를 생각함으로써
→ 역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 (2) 대단원과 같은 일정한 단위의
→ 학습을 끝낸 다음
→ 정리용이나 형성평가용으로 유용함
→ (3) 단원 서술내용이 주제별로 되어있어
→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이나 사건사이의
→ 선후관계를 파악하기 힘든 경우에
→ 역사적 사실의 관련성을 정리하는 데
→ 효과적이다.
<제한된 소재의 연표를 제작할 수도 있음>-----
* 나의연표, 가계연표
// 학생 자신이나 가정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 국가나 지역적 사건들과 함께 넣으면
// 사회의 변화가 자신이나 가정에 어떠한
// 영향을 주었는지를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다.
// 백연표를 활용하여
//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임
// 연표에 넣어야 할 중요한 사건이
// 어떤 종류의 것인지
// 교사가 지도할 수도 있다.
// 교육적 장점
→ (1) 사회와 자신의 삶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 사건들을 선택하는 과정을 통해
→ 판단력과 사회의식을 기를 수 있다.
→ (2) 자신이 사회의 한 구성원이라는
→ 자아의식을 가질 수 있다.
* 학교연표
// 학교내부의 변화, 지역사회 환경, 교육정책 등이
// 학교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 생각해볼 수 있게 해준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2절 / 4-(2) 역사지도의 출처 (0) | 2022.03.16 |
---|---|
3장2절 / 4-(1) 역사지도의 성격 (0) | 2022.03.16 |
3장2절 / 3-(2) 연표의 유형 (0) | 2022.03.16 |
3장2절 / 3-(1) 연표의 성격 (0) | 2022.03.16 |
3장2절 / 2-(3) 사료의 활용 (0) | 2022.03.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