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4. 역사지도
(1) 역사지도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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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 지역의 일부나 전체의 지표면을
// 평면에 표현한 것
// 위치, 부호, 지역, 관계, 변화와 같은
// 지구표면의 현상을 사용목적에 따라
// 축적, 도식, 지도투영법에 맞춰
// 평면위에 나타낸 것
// 역할
→ 분류, 비교, 의사전달을 위한 정보를
→ 기록하는 수단으로 활용
→ 오랫동안 정보를 보존하는 역할을 함
<지도=지리교육의 기본적 교재>---------------
* 지리교과서
// 지도를 통해서
// 지표의 자연현상과
// 그것이 인간생활에 미친 영향 설명
<역사지도>------------------------------------
// 역사적 사실을 하나의 평면 위에
// 창조적, 종합적으로 담아서
// 인간생활의 역사적, 시간적 변화를
// 구조적으로 제시해준다.
<지리지도와 비교한 역사지도의 특성>-----------
1. 지리지도는 자연지도(지형지물)와
인문지도(국경선, 행정구획 등)가 모두 널리 사용되지만
역사지도는 '인문지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 인간의 활동을 다루는 역사의 기본 성격 때문임
// 자연지도도 역사교육에 사용될 수 있지만
// 자연현상을 알기 위해서가 아니라
// 그 현상이 사회와 인간의 생활에 미친
//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2. 역사지도는 '시간적 변화'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 어느 한 시점이 아니라
// 일정한 기간에 걸쳐 일어나거나
// 상당기간 지속된 사실을
//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경우 많음
// ex) 고려의 행정구역
→ 4도호부, 12목, 5도양계 표시됨
→ 이들 행정구역은
→ 어느 한 시기에 정해진 것이 아니라
→ 상당한 기간을 두고 정비되었지만
→ 지도에서는 정비된 행정구역을
→ 하나의 평면에 담음
// 인문현상을 다루는 지리지도 또한
// 시간의 변화를 담고있는 경우 있음
// 역사지도가 특정시점의 사회현상을
// 제시하기도 함
3. 역사지도는 역사적 사실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해석하고 편집한 것이다.
// 표기할 사실을 선정하거나
// 전달 방식 등을 선택할 때
// 지도 제작자의 해석이 강하게 들어감
// 지리지도도 제작자에 의해 수정, 편집됨
// 그렇지만 지형도와 같은 자연지도는
// 가급적 원래상태 그대로
// 정확하고 세밀하게 표시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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