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2절 / 3-(1) 연표의 성격

by 대군장 2022. 3. 16.

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3. 역사연표

(1) 연표의 성격

--------------------------------------------------------------------

<연표>

// 역사적 사실과 사건을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체계적으로

// 배열한 표

 

* 역사적 사건이 발생한 시점 표시

* 사건이 지속된 기간 나타냄

* 사건들 간의 관계 표시 가능

 

<역사수업과의 관계>--------------------

// 역사가 역사적 사실의 변화와

// 시대적 성격을 다루는 교과라는 점에서

// 이전부터 학습자료로 중시되어 옴

 

// 교과서, 역사책에 연표가 수록되어 있음

// 연표가 학습교재로 제작되어 판매되기도 함

// 연표책도 근래에 많이 제작됨

 

<연표의 장점>---------------------------

1. 역사적 사건의 연대적 위치와

시간적 거리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특정사건이 언제 일으났으며, 전후 사건들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연표를 통해

역사적 사실들 간의 종적, 횡적 관련성을 파악하고,

역사의 흐름을 계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3. 어떤 역사적 사건을 다른사건과 비교하여

인식함으로써 시대관념을 기를 수 있다.

// 국사, 세계사를 별도로 배우거나

// 지역사를 학습할 경우

// 어떤 역사적 사실을

// 다른 나라, 지역과 시기적으로 비교하거나

// 지역의 역사를 국가사와 연관지어

//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같은지역에서 일어난 사건들의 

// 선후관계를 알고있어도 

// 같은 시기의 세계상황을

// 이해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 연표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

// 비교학습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4. 연표에 수록되는 역사적 사실을

계통적으로 제시하면

역사적 사건들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