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2절 / 4-(2) 역사지도의 출처

by 대군장 2022. 3. 16.

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4. 역사지도

(2) 역사지도의 출처

--------------------------------------------------------------------

// 역사지도는 여러 경로를 통해 구할 수 있음

// 교과용도서, 일반역사책, 인터넷 등

// 교재용으로 별도로 제작된 것도 있음

 

<교과서>-----------------------------------------

// 학습자료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 교과서 개정마다 지도숫자도 증가

 

* 역사교과서

// 역사교과서에 실린 지도에는

// 본문내용과 관련된 설명이

// 함께 실려있으므로

// 서술내용을 이해하거나

// 그 내용과 관련한 역사적 사실을

// 추론하고 해석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 사회과부도나 역사부도

//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는 지도, 도표, 사진 실림

// 사회과부도의 지도들은 대체로

// 하나의 지도안에 너무 많은 요소를 담고 있어서

// 특정 사실이나 주제를 학습하는 데는

// 혼란스러울 수도 있다.

→ 수업에 활용할 때에는

→ 수업 주제나 내용과 관련된 내용을

→ 집중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효과적임

 

<교재용으로 별도로 제작된 지도>-------------------

// 교구제작사들이 만든 것

// 대체로 낱장으로 제작됨

// 칠판이나 벽에 거는 형태

// 대부분 교과서 지도를 단순히 확대한 것

  

// 최근

→ 컴퓨터, 프로젝트의 보급으로

→ 파일형태로 저장되어있는 지도가

→ 걸이용 지도를 대체중

 

<과제용 지도>------------------------------------

// 과제해결을 통해 학습을 하는 지도

 

* 백지도

→ 단원이나 일정 단위의 학습이 끝난 다음

→ 학습결과를 정리하거나

→ 평가용으로 과제를 내줄 때

→ 백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써넣어

→ 특정 주제의 역사지도를 완성하게 하는 것

 

<교사가 수업중에 칠판에 간단히 그리는 지도>--------

* 스케치지도

// 관련 내용중 일부만 담음

// 수업내용과 관련하여 꼭 알아야할 정보

// 학생의 관심을 끌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