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4. 역사지도
(2) 역사지도의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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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지도는 여러 경로를 통해 구할 수 있음
// 교과용도서, 일반역사책, 인터넷 등
// 교재용으로 별도로 제작된 것도 있음
<교과서>-----------------------------------------
// 학습자료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 교과서 개정마다 지도숫자도 증가
* 역사교과서
// 역사교과서에 실린 지도에는
// 본문내용과 관련된 설명이
// 함께 실려있으므로
// 서술내용을 이해하거나
// 그 내용과 관련한 역사적 사실을
// 추론하고 해석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 사회과부도나 역사부도
//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는 지도, 도표, 사진 실림
// 사회과부도의 지도들은 대체로
// 하나의 지도안에 너무 많은 요소를 담고 있어서
// 특정 사실이나 주제를 학습하는 데는
// 혼란스러울 수도 있다.
→ 수업에 활용할 때에는
→ 수업 주제나 내용과 관련된 내용을
→ 집중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효과적임
<교재용으로 별도로 제작된 지도>-------------------
// 교구제작사들이 만든 것
// 대체로 낱장으로 제작됨
// 칠판이나 벽에 거는 형태
// 대부분 교과서 지도를 단순히 확대한 것
// 최근
→ 컴퓨터, 프로젝트의 보급으로
→ 파일형태로 저장되어있는 지도가
→ 걸이용 지도를 대체중
<과제용 지도>------------------------------------
// 과제해결을 통해 학습을 하는 지도
* 백지도
→ 단원이나 일정 단위의 학습이 끝난 다음
→ 학습결과를 정리하거나
→ 평가용으로 과제를 내줄 때
→ 백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써넣어
→ 특정 주제의 역사지도를 완성하게 하는 것
<교사가 수업중에 칠판에 간단히 그리는 지도>--------
* 스케치지도
// 관련 내용중 일부만 담음
// 수업내용과 관련하여 꼭 알아야할 정보
// 학생의 관심을 끌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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