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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2절 / 2-(3) 사료의 활용

by 대군장 2022. 3. 16.

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2. 사료

(3) 사료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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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료>

// 교과서를 제외하고

// 가장 널리 역사수업에 사용된 교재

 

// 연구수업, 발표수업의 사료학습에 활용

// 자체제작 교재도 사료중심 경향 있음

// 교과서 수록되는 사료의 양과 종류 다양해짐

 

<사료활용의 강조>-----------------

// 역사수업이 지나치게 

// 사실중심, 강의위주라는 비판이 나올때

// 사료활용 강조

 

// 20세기 초 영국, 미국에서

// 사료를 통한 탐구활동 권장

 

<미국에서의 사료활용>---------------

// 19세기 말부터 사료활용 필요성 제기됨

 

* 미국역사학회(American Hustorical Association)

// 10인위원회의 1893년 보고서

→ 역사적 사실에 대한 기계적, 수동적 학습 비판

→ 학생들 스스로

→ 시청각자료, 사료, 문학자료 등을 모아서

→ 이를 평가하고 결론을 내리는

→ 판단력 훈련 권장 

 

// 20세기

→ 중등학교 역사수업에서

→ 원사료를 활용하는 여러 방안 제시

→ 사료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방법

→ 등에 대한 논의가 전개됨

→ 사료집을 제작함

 

<신사학(New History)의 등장과 영국>-------------

* 신사학의 등장

// 문헌사료 외에도 비문자 사료 활용 활발해짐

 

* 영국 역사수업에서 사료활용 강조

// 사료를 활용한 증거의 탐색

// 가설의 구성과 검증

// 입증, 수정, 폐기, 재탐색 등의 과정을 통해

// 역사연구에 필요한

// 지적 훈련을 쌓아야 한다는 것

 

<역사교육에서 사료의 유용성>----------------------

* 본래 사료학습의 목적

// 역사학자의 역사연구와

// 동일한 활동과 사고과정을 통해

// 역사학의 성격을 이해하고

// 역사지식을 획득하는 것

 

→ 20세기에 영국, 미국에서

→ 사료학습이 중시된 이유

→ 역사적 사실에 대한 깊이있는 지식을 

→ 얻기 위해 사료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

 

* 1950년대 후반이래 학문중심교육과정 도입

// 역사적사고력, 탐구력 기르기 위한

// 수업자료로 사료가 활용됨

 

// 학생들이 역사학자들의 연구과정을

//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 이전의 사료학습과 비슷하지만

// 역사지식의 습득보다는

// 기능(skill)이나 능력이 중시됨

 

// 수집한 사료를 분석하여

// 정보를 찾아내고

// 이를 토대로 자신의 문제의식(가설)이

// 맞는지 확인하는 수업을 통해

// 학생들이 문제의식을 명료화하고,

// 역사적 사실에 대한 자기나름의

// 결론을 내리며,

// 다른 견해를 비판, 발전적 수용하게 함

 

* 역사교육에서 사료의 유용성

1. 사료탐구과정을 통해 역사의 본질을 이해하고

역사적 비판과 해석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같은 역사적 사실에 대해 견해를 달리하거나

다른 역사인식을 보이는 사료를 비교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의 역사적 관점을 가질 수 있다.

 

// 이를 위해서는

// 큰 차이가 있거나

// 서로 반대되는 평가나 관점을 가진

// 사료가 존재할 경우,

// 양쪽 모두를 소개하고

// 학생들이 '비교학습'을 하도록

// 유도하는 것이 좋다.

 

3. 동일한 내용이 지루하게 반복되는 것을

방지하고 역사적 사실을 생생하게 전달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다양한 사료를 접함으로써

개방적 태도를 가지게 할 수도 있다.

 

 

<사료학습에서 고려해야할 점>--------------------

* 적절한 사료를 선택해야한다.

 

 

 

<사료선정의 기준>-----------------------------

 

1. 학습내용과 관련이 깊어야 한다. 

// 타당성

// 학습과제나 문제해결에

// 알맞은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2.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용해야 한다.

// 타당성

// 역사적 사실에 대한

// 객관적 인식에 도움이 되거나

// 역사적 사고력과 역사의식을

// 기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3. 학생들의 능력이나 발달단계에 맞아야함

// 적절성

// 학생들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거나

// 분석, 해석 활동을 하기에

// 지나친 부담을 주는 사료는

// 중요한 내용을 담고있어도

// 교재로 적합하지 않다.

 

4. 상대적으로 중요한 내용을 담은 사료를 택해야함

// 중요성

// 학습주제, 수업내용과 관련있거나

// 거기에 포함된 역사적 사실을 다룬

// 사료들이 많을 수도 있다.

// 이 경우 학습주제, 역사적 사실을

//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내용을

// 담고있는 사료를 교재로 삼아야 함

 

5. 사료의 내용을 믿을 수 있어야 한다.

// 신뢰성

// 해당분야의 연구자들에 의해

// 그 신뢰성이 확인된 사료를

//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일반적으로 시기, 작자, 출처가 

// 분명한 것이 좋음

 

6. 번역된 사료의 내용이 정확해야 한다.

// 정확성

// 내용이 부자연스럽거나

// 맥락이 잘 연결되지 않는다면

// 번역 내용이 정확한지 검토해야함

 

 

<사료학습의 문제점>-----------------------

1. 학생들이 사료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

// 어려운 사료들을 자료로 사용하면

// 탐구활동이 힘들어지고

// 학생들이 수업에도 흥미를 잃기 쉬움

 

* 학생들이 사료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

// 사료내용이 한글로 되어있지 않음

// 요즘 사용하는 용어, 서술방식이 아님

 

* 어려운 사료의 경우 교사의 역할

// 교사가 내용을 검토해서

// 학생수준에 적합하도록 

// 표현을 바꾸고 편집할 필요가 있다.

 

2. 배경지식이 없으면 사료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움

// 사료가 역사적 사실을

// 압축적으로 서술하거나

// 비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

 

* 교사의 역할

// 추가설명을 달아주거나

// 다른 관련자료들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실제수업에서 사료의 다양한 활용>---------------

* 강의식 수업

// 교사의 설명을 뒷받침하는 자료

 

* 탐구식 수업

// 학생들 스스로 사료를 수집하고

// 해석하여 역사를 서술하도록 함

 

* 지식정보화사회 담론

// 사료학습이

// 단순 사료활용에 그치지 않고

// 사료를 활용한 지식 생산과정에

// 학생들이 직접참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 구조화되어야 한다는 것

 

→ 역사지식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 그것이 어떤 형태로 우리에게 전달되는지

→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 학생들 스스로 역사지식을 생산하고

→ 그 지식에 새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봄

 

// 사료학습

→ 그러한 역사지식 생산과정을

→ 교육적 목적을 위해 재구성한 것

→ 전문 역사가를 기르는 것이 목적은 아님

 

→ 단지 사료를 활용하여

→ 역사지식을 생산하는 과정과

→ 역사지식의 본질을 이해하고,

→ 역사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 신장하는 데 주안점을 둠

 

// 역사가의 역사연구과정을

// 교육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중요함

 

 

<사료학습의 의의>----------------------

* 사료에 기초하여 역사를 재구성하는 데 있음

// 사료활용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님

 

→ 굳이 해석이 어려운

→ 문자사료만 이용할 필요는 없다.

→ 기록, 그림, 물건 등 채택 가능

→ 고어를 현대어로 번역하는 것도

→ 크게 문제되지 않음

 

<사료활용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에서 중요한 것>

* 사료를 보고싶어하는 호기심 심는 것

* 이를 위해서는 '비판적읽기' 유도 필요

 

// '비판적 읽기'는

// 역사적 사실에 대한

// 의문을 불러일으키고

// '의문'은 새로운 역사지식을

// 생산하기위한 사료탐구로

// 연결될 수 있다.

 

<비판적 읽기를 유도하는 방법>-----------

* 설명방법

// 학생들이 이미 알고있는 역사적 사실을

// 달리 설명하는 것

 

* 사료제시방법

// 다른 관점에서 서술한 사료를 제시하는 것

 

<비판적 역사읽기의 단계>------------------

1. 새 역사지식 생산을 위한 가설설정 단계

 

2. 가설과 관련된 사료수집 단계

// 학생들의 역사탐구 경험정도에 따라

// 달리 구성되어야 한다.

// 역사탐구경험이 부족한 학생에게는

// 관련사료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 구체적으로 설명하거나

// 관련사료를 교사가 직접 제시해야함

 

 

 

3. 사료해석의 단계

// 사료가 말해주고 있는 내용의

// 내적 논리가 정확한지 여부와

 

// 출처가 다른 사료와의

// 비교검토를 통해

// 여러 사료 내용간의 관계를

// 판단하는 것

 

<사료학습의 어려움>---------------------

// (1) 사료를 활용해 역사를 구성하는 능력은

// 한두번의 수업으로 기를 수는 없음

 

// (2) 사료활용 수업을 할 수 있는

// 시간적 여건도 제한되어 있음

→ 교육과정상의 진도

→ 시험출제와 평가

→ 기타 제약요건 때문

 

// (3) 사료를 활용하는 능력을

// 단계적으로 훈련하거나

// 사료활용 방법을 가르치지 않고는

//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없다.

→ 사료의 본질, 사료비판, 사료해석 등을

→ 어떻게 해야하는지

→ 구체적으로 가르치는 수업이 선행되어야

→ 학생들이 교사의 도움 없이

→ 사료를 활용하여 역사를 구성할 수 있다.

 

// 이 경우 교사의 역할

→ 학생들에게 사료를 비판할 때

→ 던질 수 있는 질문

→ 그러한 질문을 통해서 검토할 점

→ 사료를 해석할 때 검토해야 하는 측면

→ 을 지도해야한다.

 

 

// 이러한 사료의 본질은

// 교사가 선택하고 조직한

// 몇개의 사료와 질문으로 구성된

// 학습활동이나 사료들을

// 교재로 채택한 문답식 수업을 통해서도

// 가르칠 수 있다.

 

// 학생들에게 확산적 사고를 자극하는

// 마인드맵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 모든 사료학습이

// 사료의 수집에서 시작되거나

// 사료비판의 과정을 포함해야 하는건 아님

// 가르치려는 사고방법이나

// 탐구기능을 중심으로

// 사료를 활용하는 수업도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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