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2. 사료
(3) 사료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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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료>
// 교과서를 제외하고
// 가장 널리 역사수업에 사용된 교재
// 연구수업, 발표수업의 사료학습에 활용
// 자체제작 교재도 사료중심 경향 있음
// 교과서 수록되는 사료의 양과 종류 다양해짐
<사료활용의 강조>-----------------
// 역사수업이 지나치게
// 사실중심, 강의위주라는 비판이 나올때
// 사료활용 강조
// 20세기 초 영국, 미국에서
// 사료를 통한 탐구활동 권장
<미국에서의 사료활용>---------------
// 19세기 말부터 사료활용 필요성 제기됨
* 미국역사학회(American Hustorical Association)
// 10인위원회의 1893년 보고서
→ 역사적 사실에 대한 기계적, 수동적 학습 비판
→ 학생들 스스로
→ 시청각자료, 사료, 문학자료 등을 모아서
→ 이를 평가하고 결론을 내리는
→ 판단력 훈련 권장
// 20세기
→ 중등학교 역사수업에서
→ 원사료를 활용하는 여러 방안 제시
→ 사료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방법
→ 등에 대한 논의가 전개됨
→ 사료집을 제작함
<신사학(New History)의 등장과 영국>-------------
* 신사학의 등장
// 문헌사료 외에도 비문자 사료 활용 활발해짐
* 영국 역사수업에서 사료활용 강조
// 사료를 활용한 증거의 탐색
// 가설의 구성과 검증
// 입증, 수정, 폐기, 재탐색 등의 과정을 통해
// 역사연구에 필요한
// 지적 훈련을 쌓아야 한다는 것
<역사교육에서 사료의 유용성>----------------------
* 본래 사료학습의 목적
// 역사학자의 역사연구와
// 동일한 활동과 사고과정을 통해
// 역사학의 성격을 이해하고
// 역사지식을 획득하는 것
→ 20세기에 영국, 미국에서
→ 사료학습이 중시된 이유
→ 역사적 사실에 대한 깊이있는 지식을
→ 얻기 위해 사료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
* 1950년대 후반이래 학문중심교육과정 도입
// 역사적사고력, 탐구력 기르기 위한
// 수업자료로 사료가 활용됨
// 학생들이 역사학자들의 연구과정을
//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 이전의 사료학습과 비슷하지만
// 역사지식의 습득보다는
// 기능(skill)이나 능력이 중시됨
// 수집한 사료를 분석하여
// 정보를 찾아내고
// 이를 토대로 자신의 문제의식(가설)이
// 맞는지 확인하는 수업을 통해
// 학생들이 문제의식을 명료화하고,
// 역사적 사실에 대한 자기나름의
// 결론을 내리며,
// 다른 견해를 비판, 발전적 수용하게 함
* 역사교육에서 사료의 유용성
1. 사료탐구과정을 통해 역사의 본질을 이해하고
역사적 비판과 해석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같은 역사적 사실에 대해 견해를 달리하거나
다른 역사인식을 보이는 사료를 비교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의 역사적 관점을 가질 수 있다.
// 이를 위해서는
// 큰 차이가 있거나
// 서로 반대되는 평가나 관점을 가진
// 사료가 존재할 경우,
// 양쪽 모두를 소개하고
// 학생들이 '비교학습'을 하도록
// 유도하는 것이 좋다.
3. 동일한 내용이 지루하게 반복되는 것을
방지하고 역사적 사실을 생생하게 전달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다양한 사료를 접함으로써
개방적 태도를 가지게 할 수도 있다.
<사료학습에서 고려해야할 점>--------------------
* 적절한 사료를 선택해야한다.
<사료선정의 기준>-----------------------------
1. 학습내용과 관련이 깊어야 한다.
// 타당성
// 학습과제나 문제해결에
// 알맞은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2.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용해야 한다.
// 타당성
// 역사적 사실에 대한
// 객관적 인식에 도움이 되거나
// 역사적 사고력과 역사의식을
// 기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3. 학생들의 능력이나 발달단계에 맞아야함
// 적절성
// 학생들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거나
// 분석, 해석 활동을 하기에
// 지나친 부담을 주는 사료는
// 중요한 내용을 담고있어도
// 교재로 적합하지 않다.
4. 상대적으로 중요한 내용을 담은 사료를 택해야함
// 중요성
// 학습주제, 수업내용과 관련있거나
// 거기에 포함된 역사적 사실을 다룬
// 사료들이 많을 수도 있다.
// 이 경우 학습주제, 역사적 사실을
//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내용을
// 담고있는 사료를 교재로 삼아야 함
5. 사료의 내용을 믿을 수 있어야 한다.
// 신뢰성
// 해당분야의 연구자들에 의해
// 그 신뢰성이 확인된 사료를
//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일반적으로 시기, 작자, 출처가
// 분명한 것이 좋음
6. 번역된 사료의 내용이 정확해야 한다.
// 정확성
// 내용이 부자연스럽거나
// 맥락이 잘 연결되지 않는다면
// 번역 내용이 정확한지 검토해야함
<사료학습의 문제점>-----------------------
1. 학생들이 사료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
// 어려운 사료들을 자료로 사용하면
// 탐구활동이 힘들어지고
// 학생들이 수업에도 흥미를 잃기 쉬움
* 학생들이 사료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
// 사료내용이 한글로 되어있지 않음
// 요즘 사용하는 용어, 서술방식이 아님
* 어려운 사료의 경우 교사의 역할
// 교사가 내용을 검토해서
// 학생수준에 적합하도록
// 표현을 바꾸고 편집할 필요가 있다.
2. 배경지식이 없으면 사료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움
// 사료가 역사적 사실을
// 압축적으로 서술하거나
// 비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
* 교사의 역할
// 추가설명을 달아주거나
// 다른 관련자료들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실제수업에서 사료의 다양한 활용>---------------
* 강의식 수업
// 교사의 설명을 뒷받침하는 자료
* 탐구식 수업
// 학생들 스스로 사료를 수집하고
// 해석하여 역사를 서술하도록 함
* 지식정보화사회 담론
// 사료학습이
// 단순 사료활용에 그치지 않고
// 사료를 활용한 지식 생산과정에
// 학생들이 직접참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 구조화되어야 한다는 것
→ 역사지식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 그것이 어떤 형태로 우리에게 전달되는지
→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 학생들 스스로 역사지식을 생산하고
→ 그 지식에 새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봄
// 사료학습
→ 그러한 역사지식 생산과정을
→ 교육적 목적을 위해 재구성한 것
→ 전문 역사가를 기르는 것이 목적은 아님
→ 단지 사료를 활용하여
→ 역사지식을 생산하는 과정과
→ 역사지식의 본질을 이해하고,
→ 역사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 신장하는 데 주안점을 둠
// 역사가의 역사연구과정을
// 교육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중요함
<사료학습의 의의>----------------------
* 사료에 기초하여 역사를 재구성하는 데 있음
// 사료활용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님
→ 굳이 해석이 어려운
→ 문자사료만 이용할 필요는 없다.
→ 기록, 그림, 물건 등 채택 가능
→ 고어를 현대어로 번역하는 것도
→ 크게 문제되지 않음
<사료활용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에서 중요한 것>
* 사료를 보고싶어하는 호기심 심는 것
* 이를 위해서는 '비판적읽기' 유도 필요
// '비판적 읽기'는
// 역사적 사실에 대한
// 의문을 불러일으키고
// '의문'은 새로운 역사지식을
// 생산하기위한 사료탐구로
// 연결될 수 있다.
<비판적 읽기를 유도하는 방법>-----------
* 설명방법
// 학생들이 이미 알고있는 역사적 사실을
// 달리 설명하는 것
* 사료제시방법
// 다른 관점에서 서술한 사료를 제시하는 것
<비판적 역사읽기의 단계>------------------
1. 새 역사지식 생산을 위한 가설설정 단계
2. 가설과 관련된 사료수집 단계
// 학생들의 역사탐구 경험정도에 따라
// 달리 구성되어야 한다.
// 역사탐구경험이 부족한 학생에게는
// 관련사료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 구체적으로 설명하거나
// 관련사료를 교사가 직접 제시해야함
3. 사료해석의 단계
// 사료가 말해주고 있는 내용의
// 내적 논리가 정확한지 여부와
// 출처가 다른 사료와의
// 비교검토를 통해
// 여러 사료 내용간의 관계를
// 판단하는 것
<사료학습의 어려움>---------------------
// (1) 사료를 활용해 역사를 구성하는 능력은
// 한두번의 수업으로 기를 수는 없음
// (2) 사료활용 수업을 할 수 있는
// 시간적 여건도 제한되어 있음
→ 교육과정상의 진도
→ 시험출제와 평가
→ 기타 제약요건 때문
// (3) 사료를 활용하는 능력을
// 단계적으로 훈련하거나
// 사료활용 방법을 가르치지 않고는
//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없다.
→ 사료의 본질, 사료비판, 사료해석 등을
→ 어떻게 해야하는지
→ 구체적으로 가르치는 수업이 선행되어야
→ 학생들이 교사의 도움 없이
→ 사료를 활용하여 역사를 구성할 수 있다.
// 이 경우 교사의 역할
→ 학생들에게 사료를 비판할 때
→ 던질 수 있는 질문
→ 그러한 질문을 통해서 검토할 점
→ 사료를 해석할 때 검토해야 하는 측면
→ 을 지도해야한다.
// 이러한 사료의 본질은
// 교사가 선택하고 조직한
// 몇개의 사료와 질문으로 구성된
// 학습활동이나 사료들을
// 교재로 채택한 문답식 수업을 통해서도
// 가르칠 수 있다.
// 학생들에게 확산적 사고를 자극하는
// 마인드맵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 모든 사료학습이
// 사료의 수집에서 시작되거나
// 사료비판의 과정을 포함해야 하는건 아님
// 가르치려는 사고방법이나
// 탐구기능을 중심으로
// 사료를 활용하는 수업도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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