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3절 / 2-(1)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

by 대군장 2022. 3. 18.

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2. 박물관과 현장학습 자료

(1)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

--------------------------------------------------------------------

* [박물관]

// 문화나 학술적으로 의미있는 자료들을

// 수집하여 전시, 보관하고

// 연구나 교육에 활용하는 기관이다.

→ 역사교육의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 가능

 

<박물관의 구분>----------------------

// 종합박물관과 전문박물관으로 구분한다.

 

* 종합박물관

// 모든 분야의 자료들을 모아놓음

→ 국립중앙박물관

→ 각 지역의 국립박물관

→ 지방자치단체의 향토역사자료관

 

* 전문박물관

// 미술, 역사, 과학 등의 특정 분야만 전시

// 전시하는 물붐분야에 따라

→ 미술관

→ 역사박물관

→ 과학박물관으로 구분

 

// (1) 미술관

→ 과거와 현재의 미술품을 보관, 전시

→ 특정 자료에 초점을 맞추는 박물관도 존재

→ ex) 옛 그림, 건축을 다루는 미술관

 

// (2) 역사박물관

→ 문화유산을 시기별로 전시

→ 역사교육과 가장 관련이 깊다.

→ 민족, 민속, 고고학, 사회사, 전쟁 

→ 등의 자료를 수집, 보관

 

→ 특정자료에 초점을 맞추는 박물관도 존재

→ ex) 도자기박물관

 

// (3) 과학박물관

→ 과학사, 동식물, 산업 자료 수집, 전시

 

// (전문박물관 결론)

→ (1) 미술관, 역사박물관, 과학박물관의 자료는

→ 중복되는 경우가 많아서

→ 구분하여 활용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 역사교육에서 큰 의미는 없다.

 

→ (2) 근래에는 각종기관, 지방자치단체,

→ 개인이 운영하는 전문박물관 증가하고 있음

 

→ (3) 다양하고 전문적 주제를 다루는 전문박물관

→ ex) 철도박물관

→ 화폐박물관

→ 교육박물관

→ 농업박물관

→ 광산박물관

→ 짚, 풀 생활사 박물관 등

 

→ (4) 이런 전문 박물관들은 특정분야, 주제를

→ 깊이있게 학습하거나

→ 자료를 찾는 데 유용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