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1. 지역사 자료
(3) 지역사 자료의 종류와 성격
--------------------------------------------------------------------
<지역사자료>
// 역사자료의 모든 유형이 나타남
// 국가사, 일반사와 비교할 때
// 유형별 비중이 달라지긴 한다.
* 지역사자료의 범위구분 1
// 고고-미술사-역사유적
// 기초문헌자료
// 자연환경과 생활사 자료
// 근대, 현대사 자료 등
* 지역사자료의 범위구분 2
// 국가의 지방통치자료
// 사족의 조직과 하민지배자료
// 민의 조직과 민속자료
// 기타자료
<역사서나 국가가 발행한 문서>------------
// 지역사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임
1. 역사서에 포함된 지리지나 지역관련 서술
// 삼국사기, 고려사 등
// 각 지역의 연혁 + 기초정보 얻을 수 있음
2. 읍지류
// 지역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파악 가능
3. 조선시대 인문지리서
// 조선 이전의 지리지는
// 지방행정구역의 연혁을 소개하는 데 그침
// 세종실록지리지
→ 연혁 외에 자연, 인문자료 담기 시작함
// 신증동국여지승람
→ 본격적인 인문지리지의 성격을 띠고있음
// 조선후기 택리지
→ 인문지리지의 보편화에 영향
<고지도>---------------------------------------
// 지역에 대한 많은 정보 담겨있음
// 현존하는 고지도는
// 대부분 조선 이후에 만들어진 것
1. <청구도>, <대동여지도> 같은 첩도, 지역지도
→ 지형, 자연환경, 거리, 인문환경까지 포함
→ 지역사의 이해에 도움을 준다.
2. 문집자료
→ 인물이 살았던 촌락이나
→ 지역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여
→ 지역사연구나 학습에 유용하다.
<근대이후 만들어진 지방지>------------------------
// 지역사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자료
<그 외 다양한 자료>-----------------------------
// 지역사 이해에 기본적으로 필요함
* 국가의 통치기구
* 조세와 재정의 운영
* 대민지배와 민의 동향을 담은 자료
// 국가사에 비해 정부의
// 공식자료 비중은 줄어들고
// 문집, 일기 등 개인이 남긴
// 자료들의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임
<유적이나 유물 같은 현장자료>-------------------------
* 국가사의 유물, 유적자료
// 수업시간에 활용된다고 해도
// 직접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에
// 사진, 영상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지역사와 관련된 현장자료
// 학생 거주지 주변에 있어서
// 접근이나 이용이 쉽다.
// 자기 고장의 문화유산이기 때문에
// 애정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 지역사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물, 유적
// 선사유적, 유물
// 고분유적, 출토물
// 불교미술사적
// 성지(城址), 관방 유적
// 유교문화 유적
// 도요지(陶窯地) 유적 등
<생활사 자료>------------------------------
// 지역사는 민중의 구체적인 생활상에 관심을 둠
// 지역사 학습에 생활사 자료가 유용함
* 생활사 자료의 종류
// (1) 5일장과 옛길
// (2) 통혼권과 문중조직
// (3) 촌락 운영질서와 생활양식
// (4) 토속음식과 특산물
// (5) 민속의례와 놀이문화
// 토속어, 관습, 풍속 등의 무형자료
// (6) 지역의 자연환경
→ 단순히 산, 강, 하천, 도로의
→ 이름과 위치가 아니라
→ 역사적 변천과 의미를 포함해야함
→ 자연환경이 사람들의 생활이나
→ 지역의 성격, 문화에
→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관심을 두는 것임
<문헌자료 이외의 구술, 신화, 전설, 민담 등>-----------
// 지역사 교육의 중요한 자료임
* 이야기
// 향토의 전통, 각 지역과 관련된 이야기는
// 지난날 향토 사람들의 생활에서 나온것
→ 학생의 흥미를 끌 수 있음
→ 구체적인 삶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줌
→ 지역민의 공동체 의식이나
→ 지역의 성격을 파악하는 데 유용함
<자원인사>-------------
* 인물교재 활용 높음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3절 / 2-(2) 현장학습의 의의 (0) | 2022.03.18 |
---|---|
3장3절 / 2-(1)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 (0) | 2022.03.18 |
3장3절 / 1-(2) 지역사의 개념 (0) | 2022.03.17 |
3장3절 / 1-(1) 지역사의 의의 (0) | 2022.03.17 |
3장2절 / 5-(3) 음성과 동영상 (0) | 2022.03.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