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3절 / 1-(3) 지역사 자료의 종류와 성격

by 대군장 2022. 3. 17.

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1. 지역사 자료

(3) 지역사 자료의 종류와 성격

--------------------------------------------------------------------

<지역사자료>

// 역사자료의 모든 유형이 나타남

// 국가사, 일반사와 비교할 때

// 유형별 비중이 달라지긴 한다.

 

* 지역사자료의 범위구분 1

// 고고-미술사-역사유적

// 기초문헌자료

// 자연환경과 생활사 자료

// 근대, 현대사 자료 등

 

* 지역사자료의 범위구분 2

// 국가의 지방통치자료

// 사족의 조직과 하민지배자료

// 민의 조직과 민속자료

// 기타자료

 

 

<역사서나 국가가 발행한 문서>------------

// 지역사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임

 

1. 역사서에 포함된 지리지나 지역관련 서술

// 삼국사기, 고려사 등

// 각 지역의 연혁 + 기초정보 얻을 수 있음

 

2. 읍지류

// 지역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파악 가능

 

3. 조선시대 인문지리서

// 조선 이전의 지리지는

// 지방행정구역의 연혁을 소개하는 데 그침

 

// 세종실록지리지

→ 연혁 외에 자연, 인문자료 담기 시작함

 

// 신증동국여지승람

→ 본격적인 인문지리지의 성격을 띠고있음

 

// 조선후기 택리지

→ 인문지리지의 보편화에 영향

 

<고지도>---------------------------------------

// 지역에 대한 많은 정보 담겨있음

// 현존하는 고지도는

// 대부분 조선 이후에 만들어진 것

 

1. <청구도>, <대동여지도> 같은 첩도, 지역지도

→ 지형, 자연환경, 거리, 인문환경까지 포함

→ 지역사의 이해에 도움을 준다.

 

2. 문집자료

→ 인물이 살았던 촌락이나

→ 지역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여

→ 지역사연구나 학습에 유용하다.

 

<근대이후 만들어진 지방지>------------------------

// 지역사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자료

 

<그 외 다양한 자료>-----------------------------

// 지역사 이해에 기본적으로 필요함

 

* 국가의 통치기구

* 조세와 재정의 운영

* 대민지배와 민의 동향을 담은 자료

 

// 국가사에 비해 정부의

// 공식자료 비중은 줄어들고

// 문집, 일기 등 개인이 남긴

// 자료들의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임

 

 

<유적이나 유물 같은 현장자료>-------------------------

* 국가사의 유물, 유적자료

// 수업시간에 활용된다고 해도

// 직접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에

// 사진, 영상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지역사와 관련된 현장자료

// 학생 거주지 주변에 있어서

// 접근이나 이용이 쉽다.

 

// 자기 고장의 문화유산이기 때문에

// 애정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 지역사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물, 유적

// 선사유적, 유물

// 고분유적, 출토물

// 불교미술사적

// 성지(城址), 관방 유적

// 유교문화 유적

// 도요지(陶窯地) 유적 등

 

 

 

<생활사 자료>------------------------------

// 지역사는 민중의 구체적인 생활상에 관심을 둠

// 지역사 학습에 생활사 자료가 유용함

 

* 생활사 자료의 종류

// (1) 5일장과 옛길

// (2) 통혼권과 문중조직

// (3) 촌락 운영질서와 생활양식

// (4) 토속음식과 특산물

 

// (5) 민속의례와 놀이문화

// 토속어, 관습, 풍속 등의 무형자료

 

// (6) 지역의 자연환경

→ 단순히 산, 강, 하천, 도로의

→ 이름과 위치가 아니라

→ 역사적 변천과 의미를 포함해야함

 

→ 자연환경이 사람들의 생활이나 

→ 지역의 성격, 문화에

→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관심을 두는 것임

 

<문헌자료 이외의 구술, 신화, 전설, 민담 등>-----------

// 지역사 교육의 중요한 자료임

 

* 이야기

// 향토의 전통, 각 지역과 관련된 이야기는

// 지난날 향토 사람들의 생활에서 나온것

→ 학생의 흥미를 끌 수 있음

→ 구체적인 삶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줌

→ 지역민의 공동체 의식이나

→ 지역의 성격을 파악하는 데 유용함

 

<자원인사>-------------

* 인물교재 활용 높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