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2. 박물관과 현장학습 자료
(2) 현장학습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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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학습의 의의>
1. 교과서나 그 밖의 책, 교사의 설명을 통한
간접경험보다 역사를 더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2. 유적과 유물은 문헌사료와 함께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데 가장 기본자료라는 점에서 현장학습의
의미가 크다.
<현장학습의 실제>--------------
* 초중고 공식교육과정에 현장학습 포함
// 이런 경우 많음
→ 수학여행, 소풍(체험학습)
→ 특별활동, 동아리활동의 현장교육
→ 수학여행, 소풍은 이전에는 주로
→ 놀이 차원에서 접근하였지만
→ 근래에는 현장학습 개념이 강조되는 추세
// 현장학습의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는데
// 적합한 지역, 프로그램 개발진행중
// 1990년대 말부터 수행평가 시행
→ 현장학습을 통한 과제해결이 제시되기도 함
→ 사적지, 문화재 등 역사현장을 답사하고
→ 보고서를 쓰는 형식이 많음
* 박물관 관람
// 크게보면 현장학습과 같은 성격을 지님
// 역사의 중심지였던 지역의 박물관
→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 (백제) 공주, 부여
→ (신라) 경주
→ (가야) 김해
→ 광주, 진주, 부산 춘천 등의
→ 국립박물관
→ 이들 박물관은 주로 그 지역에서 발전한
→ 국가, 문화 또는 그 지역의 중요한 사건과
→ 관련한 유물들을 보관, 전시, 교육함으로써
→ 현장교육의 기능을 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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