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3절 / 2-(2) 현장학습의 의의

by 대군장 2022. 3. 18.

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2. 박물관과 현장학습 자료

(2) 현장학습의 의의

--------------------------------------------------------------------

<현장학습의 의의>

 

1. 교과서나 그 밖의 책, 교사의 설명을 통한

간접경험보다 역사를 더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2. 유적과 유물은 문헌사료와 함께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데 가장 기본자료라는 점에서 현장학습의

의미가 크다.

 

 

 

<현장학습의 실제>--------------

* 초중고 공식교육과정에 현장학습 포함

// 이런 경우 많음

→ 수학여행, 소풍(체험학습)

→ 특별활동, 동아리활동의 현장교육

 

→ 수학여행, 소풍은 이전에는 주로

→ 놀이 차원에서 접근하였지만

→ 근래에는 현장학습 개념이 강조되는 추세

 

// 현장학습의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는데

// 적합한 지역, 프로그램 개발진행중

 

// 1990년대 말부터 수행평가 시행

→ 현장학습을 통한 과제해결이 제시되기도 함

 

→ 사적지, 문화재 등 역사현장을 답사하고

→ 보고서를 쓰는 형식이 많음

 

* 박물관 관람

// 크게보면 현장학습과 같은 성격을 지님

 

// 역사의 중심지였던 지역의 박물관

→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 (백제) 공주, 부여

→ (신라) 경주

→ (가야) 김해

→ 광주, 진주, 부산 춘천 등의

→ 국립박물관

 

→ 이들 박물관은 주로 그 지역에서 발전한

→ 국가, 문화 또는 그 지역의 중요한 사건과

→ 관련한 유물들을 보관, 전시, 교육함으로써

→ 현장교육의 기능을 하고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