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3절 / 2-(3) 박물관과 역사 현장의 활용

by 대군장 2022. 3. 18.

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2. 박물관과 현장학습 자료

(3) 박물관과 역사 현장의 활용

--------------------------------------------------------------------

<박물관과 현장학습을 통한 역사교육>

* '체험학습'을 기본으로 한다.

// 해당장소에 대한 견학, 조사를 통해

// 과제를 해결하는 것

→ 전시물, 유적의 설명문 활용

→ 학예연구사, 교사의 설명 활용

 

* 학교교육 협력활동도 활용 가능

// 박물관에서 시행

// 학생들의 수업과제 해결과 학습 안내

// 교육과정에 맞춰 전시, 대출, 견학

 

* 체험식 전시나 교육

// 박물관에서 시행

// 다양한 행사 활용

→ 전시물을 원래 용도대로 사용해보기

→ 전시물과 관련된 과거생활 재현

 

// 장점

→ (1) 전시물의 용도를 구체적으로 알게한다.

→ (2) 역사를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박물관 관람, 현장학습의 한계점>-------------

 

1. 정규수업시간에 진행하기 어렵다.

// 특별활동, 체험학습, 수학여행 등을 활용한다.

// 수행평가 과제형태로 활용하기도 한다.

 

// 박물관, 현장학습 효과증대 방안

→ (1) 사적지, 전시물에 대해 사전지식 학습

→ (2) 무엇을 보고 공부할지 구체적 계획 수립

 

2. 전시물이 많은 대형박물관의 경우에는

무엇을 봐야할지 혼란스러워 체계적인

관람을 하기 어렵다.

// 학생들의 집중력이 떨어져서

// 겉핥기식으로 관람하는 경우가 많음

 

//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 (1) 미리 과제를 주고

→ 박물관 관람, 현장견학을 통해

→ 그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는것이 좋다.

 

→ 이 경우 '~에 대해 알아보자'와 같은

→ 추상적, 포괄적인 과제 제시보다는

→ 더 구체적인 문제해결형 과제를 

→ 주는 것이 더 좋다.

 

→ ex 1) 도자기 박물관 관람시

→ 도자기형태, 빛깔, 무늬 중 하나를 선택해서

→ 비교하는 과제를 제시한다.

 

→ ex 2) 전문박물관 (교통, 화폐, 교육, 출판 등)

→ 수업진도에 맞춰

→ 그 주제와 관련된 과제를 제시할 수도 있음

 

<과제해결형 박물관 관람, 현장학습의 효과>---------

 

1. 학생들은 과제를 해결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관찰하고

설명을 읽고, 사전이나 사후에 조사를 함으로써

역사적 사실을 주체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2. 학습한 내용을 교실에서 발표함으로써

다른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다.

 

<온라인 박물관>------------------

* 근래 사이버 박물관 제공하는 박물관 증가

* 유적지를 소개하는 웹사이트도 많다.

 

* ICT 교육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 현장학습이라는 의미가 퇴색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