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2. 박물관과 현장학습 자료
(1)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
--------------------------------------------------------------------
* [박물관]
// 문화나 학술적으로 의미있는 자료들을
// 수집하여 전시, 보관하고
// 연구나 교육에 활용하는 기관이다.
→ 역사교육의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 가능
<박물관의 구분>----------------------
// 종합박물관과 전문박물관으로 구분한다.
* 종합박물관
// 모든 분야의 자료들을 모아놓음
→ 국립중앙박물관
→ 각 지역의 국립박물관
→ 지방자치단체의 향토역사자료관
* 전문박물관
// 미술, 역사, 과학 등의 특정 분야만 전시
// 전시하는 물붐분야에 따라
→ 미술관
→ 역사박물관
→ 과학박물관으로 구분
// (1) 미술관
→ 과거와 현재의 미술품을 보관, 전시
→ 특정 자료에 초점을 맞추는 박물관도 존재
→ ex) 옛 그림, 건축을 다루는 미술관
// (2) 역사박물관
→ 문화유산을 시기별로 전시
→ 역사교육과 가장 관련이 깊다.
→ 민족, 민속, 고고학, 사회사, 전쟁
→ 등의 자료를 수집, 보관
→ 특정자료에 초점을 맞추는 박물관도 존재
→ ex) 도자기박물관
// (3) 과학박물관
→ 과학사, 동식물, 산업 자료 수집, 전시
// (전문박물관 결론)
→ (1) 미술관, 역사박물관, 과학박물관의 자료는
→ 중복되는 경우가 많아서
→ 구분하여 활용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 역사교육에서 큰 의미는 없다.
→ (2) 근래에는 각종기관, 지방자치단체,
→ 개인이 운영하는 전문박물관 증가하고 있음
→ (3) 다양하고 전문적 주제를 다루는 전문박물관
→ ex) 철도박물관
→ 화폐박물관
→ 교육박물관
→ 농업박물관
→ 광산박물관
→ 짚, 풀 생활사 박물관 등
→ (4) 이런 전문 박물관들은 특정분야, 주제를
→ 깊이있게 학습하거나
→ 자료를 찾는 데 유용하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3절 / 2-(3) 박물관과 역사 현장의 활용 (0) | 2022.03.18 |
---|---|
3장3절 / 2-(2) 현장학습의 의의 (0) | 2022.03.18 |
3장3절 / 1-(3) 지역사 자료의 종류와 성격 (0) | 2022.03.17 |
3장3절 / 1-(2) 지역사의 개념 (0) | 2022.03.17 |
3장3절 / 1-(1) 지역사의 의의 (0) | 2022.03.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