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편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이행
8장 봉건사회의 붕괴
3절 교황권의 쇠퇴와 중세문화의 조락
2. 오컴과 위클리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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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과 신앙의 변화>
* 윌리엄 오컴 (1285~1349)
// 철저한 [유명론] 제창
// 13세기의 신앙과 이성의 조화 파괴
// 교권정치와 그 제도
→ 신앙의 전부는 아니라고 주장
* 존 위클리프 (1330~1384)
// 옥스퍼드 대학 신학교수
// 오컴의 주장보다 더 급진적
// (1) 교회의 부와 사치 공격
→ "교회재산은 세속적 권위의
→ 배려로 유지되는 것"
→ 당시 교회 재산을 탐내던
→ 랭카스터공 고온트의 존을 비롯한
→ 영국 귀족들의 환영을 받음
// (2) "죄를 범한 성직자가 집전한 성사는 무효"
// (3) "성사 그 자체가 영혼구제에
// 본질적인 것이 아님"
// (4) 화체설 공격
→ "그리스도는 영적인 존재일 뿐
→ 빵이나 포도주에 존재하는 것이 아님"
// (5) "그리스도교 신자의 생활방식은
// 교회의 가르침에 있는 것이 아니라
// 성경에서 구해야 한다."
// (6) 성경 번역 지휘
→ 성경이 모든 사람에게 읽혀져야 한다는 취지
* 위클리프의 주장의 의미
// 교회의 재산, 수입을 위태롭게 하는 것
// 교회의 영적 권위를 손상시키는 것
* 위클리프 탄압
// 교황, 영국 성직자회의의 비난, 배척
// 랭카스터 공의 보호를 받음
// 헨리 4세 [롤라드 금지령]
// 헨리 5세 철저한 탄압
* 위클리프의 영향
// 위클리프의 교설, 주로 농촌에 확산
// 그의 추종자를 [롤라드] (Lollards)라고 부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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