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편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이행
9장 근대사회의 태동
1절 르네상스
10.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미술
-----------------------------------------------------------
<르네상스기 이탈리아의 천재적인 예술가>
* 고대문화 부활에 중요한 담당자
* 예술적 영감의 원천
// 그리스, 로마의 고전미술
// 있는 그대로의 자연
* 수도원의 개축
// 고대의 조각작품 발견
* 고전미술 발견
// 고대유물 수집욕 컸음
// 고고학적 발굴의욕 컸음
// 새로운 미의 세계의 발견
* 있는 그대로의 자연
// 종교적 편견이나 구속을 떠나려함
* 인체의 아름다움 새롭게 인식
// 시체를 몰래 입수하여 해부
* 르네상스기 이탈리아 미술가들의 활약
// 화가, 조각가, 생리학자, 물리학자, 화학자 등
// 회화분야
→ 고대의 유물이 적었음
→ 새로운 기술적 발전 활발
// 시체해부
→ 인체에 관한 정확한 지식을 바탕으로
→ 인체의 아름다움 묘사
// 광선 관찰
→ 강도, 각도에 따라
→ 모든 사물의 색채, 형태가
→ 미묘하게 달라진다는 것 발견
→ 원근법 발견
// 새로운 물감을 탐색함
→ 유화 그림
// 예술 주제
→ 육체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죄의식과 싸움
→ 육체의 아름다움 추구
→ 인간의 내면적인 정신을 탐구
→ 감정의 미묘한 움직임 탐색
→ 여전히 종교적 테마 많이 선택함
→ 인간적, 현세적, 그리스신화, 주변 일상생활 테마 취급
// 사회적, 물질적 대우
→ 무명의 장인(중세)이 아니라
→ 당당히 예술가로 이름을 밝히고 대우받음
<르네상스기의 예술가들>----------------------------
* 지오토 (14세기)
// 새로운 화풍 시작
// 피렌체 출신
* 마사치오(Masaccio, 1401~1443)
// 새로운 원근법 완성시킴
*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 1387~1455)
// 르네상스적인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 나올 수 있는
// 천진난만한 종교화를 그림
* 보티첼리(Botticelli, 1444~1510)
// '비너스의 탄생'
→ 그리스도교적인 죄의식에 대한
→ 육체의 아름다움의 승리
<15세기말~16세기초 르네상스 회화의 절정>---------
1.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 1452~1519)
// 피렌체 출신
// '세계시민'(코스모폴리탄)
→ 밀라노의 루드비코 일모로
→ 프랑스의 프랑스와 1세에게도 봉사
// 만능의 천재
// 회화, 조각에 뛰어남
// 인체 해부도
→ 정확, 예술작품,
→ 인체에 대한 철학적 성찰
// 물리학, 토목기술 뛰어남
→ 각종 새로운 기계 설계, 구상
// 미완성 작품 많음
→ 뛰어난 상상력을
→ 완전무결하게 표현할 수 없었음
*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대표적 작품
// '모나리자'(Mona Lisa) = '라 지오콘다'(La Gioconda)
// '최후의 만찬'
→ 새로운 물감을 실험하였으나 성공못함
→ 아직도 보존책이 강구되고 있음
→ 산타 마리아 델라 그라찌에 성당
→ Santa Maria della Grazie
2. 미켈란젤로
// 예술가, 만능의 천재
// 화가, 조각가, 건축가
// 시인으로서 플라톤학회의 회원
// 강직한 성격, 도덕적으로 엄격
// 독립심이 강함
// 워커홀릭
// 피렌체 출신
// 피렌체의 자유와 민중을 사랑함
→ 레오나르도와 다른 것
* 미켈란젤로의 대표적 작품
// '다비드상'
→ 피렌체 광장에 세워짐
→ 피렌체의 자유를 지키려는 늠름한 모습
// '천지창조', '최후의 심판'
→ 로마의 시스틴예배당(Sistine Chapel)
→ 웅장한 천장화
→ 20개월 작업
→ 신의 위대함이라기 보다는
→ 거대한 인간극의 묘사
→ 자각한 인간의 힘 약동
// '모세 상', '메디치 묘소의 조각작품'
→ 강한 인간의 힘 묘사
3. 라파엘로
// 위대한 선배들의 화풍을 이어받음
* 안정된 조화의 아름다움
// 성모상(Madonna) 많이 제작
// '아테네의 학원'
→ 바티칸궁 벽화
* 레오나르도가 부러워함
// 레오나르도는 실험정신에 가득차고
// 인간 내면생활까지 파고들어
// 이를 완벽하게 묘사하려고 애쓰고 고민함
// 라파엘로는 손쉽게 작품을 만듦
* 16세기
// 르네상스의 중심이 피렌체에서 로마로 이동
// 라파엘로
→ 교황 율리우스 2세(1503~1513)와
→ 레오 10세의 총애를 받음
<베네치아의 예술가들>-----------------------
* 16세기 베네치아파 화가들
// 지오르지오네(Giorgione, 1478~1511)
// 티치아노(Tiziano, 1477~1576)
// 틴토레토(Tintoretto, 1518~1582)
// 공통점
→ 호화찬란한 색채를 사용
// 티치아노의 '누워있는 비너스'
→ 매혹적인 관능미
<르네상스 시기의 조각>------------------------
* 고대미술이 모범이 됨
* 조각의 토대
// 인체, 사물에 대한 정확하고 자유로운 관찰
* 기베르티(Ghiberti, 1378)
// 피렌체 출신
// 피렌체 세례당의 문에 양각으로 조각
→ 미켈란젤로가 '천국의 문'이라 일컬음
* 도나텔로(Donatello, 1386~1466)
* 미켈란젤로의 미완성 조각품
// 피렌체의 작은 미술관
<르네상스기의 건축>----------------------
* 고딕양식이 유행하지 않음
* 르네상스양식 발전
// 로마의 돔과 아치형식
// 그리스의 열주식 등을 절충
* 피렌체 대성당
// 브루넬레스키(Brunelleschi, 1377~1466)가
// 건축한 둥근 지붕(cupola)을 가짐
* 로마의 베드로 대성당
// 브라만테(Bramante, 1444~1514)가 설계하고 착수
// 미켈란젤로가 계승
* 그 외의 건축
// 군주들의 궁전
// 도시의 공공건물
// 부유층의 저택
<16세기 말의 이탈리아 미술>-----------------
* '마니에리스모' (manierismo : mannerism)
// 거장들의 작품을 모방하고
// 외형 과장, 기교에 치우침
<17세기>-----------------
* 바로크시대 돌입
'서양사 > 서양사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4편9장1절 / 12. 발명과 과학 (0) | 2022.04.06 |
---|---|
4편9장1절 / 11. 북부유럽의 르네상스 (0) | 2022.04.06 |
4편9장1절 / 9. 인간과 세계의 발견 (0) | 2022.04.05 |
4편9장1절 / 8. 인문주의의 보급 (0) | 2022.04.04 |
4편9장1절 / 7.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 (0) | 2022.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