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편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이행
9장 근대사회의 태동
1절 르네상스
11. 북부유럽의 르네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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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의 북유럽 전파>
* 16세기
// 이탈리아의 르네상스가
// 알프스를 넘어 전파됨
*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기반
// 도시적, 시민적
// 15세기 후반
→ 전제군주의 궁정, 도시, 시민
// 도시국가의 분립상태
* 알프스 이북의 상황
// 도시 발달
// 봉건사회 붕괴중
// 정치중심: 절대군주, 궁정
// 독일
→ 정치적으로 분열
→ 봉건적, 신분제적인 영방국가의 분립
→ 영방군주: 절대군주화 경향
<'고전'에 대한 입장>---------------------
* 이탈리아
// 고전은 직접적인 문화전통
// 이탈리아의 인문주의자는 고전에 열광
// 고전의 부활과 모방에 열중
* 프랑스
// 로마문화권
// 중세의 기사문학, 스콜라철학, 고딕건축의 중심
* 알프스 이북
// 고전문화권의 밖에 놓여짐 (독일 등)
// 알프스 이북 인문주의자는 고전에 냉정한 태도
// 고전의 모방단계를 넘어
// 고전을 학구적, 비판적으로 대함
<'고대'와 '그리스도교'를 결합하려는 시도>-----------
* 플라톤학회
// 플라톤철학의 부흥과 더불어
// 피렌체 플라톤 학회의 주제의 하나에 불과
* 북유럽 인문주의자
// 원시 그리스도교 + 성경의 원전에 큰 관심을 보임
// 성경의 원전은 원시 그리스도교의 근거
// [그리스도교적 인문주의]의 길을 걷게됨
→ Christian Humanism, Biblical Humanism
→ 대표적 인물은 로테르담 출신 에라스무스
→ Erasmus of Rotterdam, 1466~1536
<에라스무스>---------------------------------
* [공동생활의 형제단] 계통 학교 출신
* 주장
// "성경에 입각한 단순하고
// 경건한 신앙으로 돌아가자"
* 그리스어판 신약성경 출판
// 라틴어로 주석을 달았음
* 『우신예찬』 (Encomium Moriae, Praise of Folly)
// 교회, 성직자의 타락, 어리석음을
// 날카롭게 비판하고 풍자함
* 에라스무스의 종교적 입장
// 루터와 같은 종교개혁가는 아니었음
// 이단과 종파의 분파행동에 반대
* 활동
// 세계시민으로서 유럽 각처 편력
// 바젤을 마지막 거주지로 삼음
// 2500통에 달하는 서한을 나눔
→ 학자, 지식인, 군주, 제후, 교황, 루터 등
→ 라틴어 서한
→ 유럽의 지적, 종교적 활력의 중심이었음을 의미
<프랑스>------------------
* 데타플 (d'Etaples)
// 고전, 성경의 원전에 깊은 지식을 가짐
// 문화서클 조직
<독일>-------------------------
* 원시 그리스도교에 대한 관심 컸음
// 고전에 대한 관심보다 컸음
* 종교개혁과의 관련
// 로이힐린(Reuchlin, 1455~1522)
// 멜란히톤(Melanchton, 1497~1560)
<영국의 토머스 모어: Thomas More, 1478~1535>----
* 에라스무스와 교류
* 정치가, 대법관
* 처형됨
// 헨리 8세의 이혼문제를 계기로 발생한
// 로마교회로부터 영국교회의 독립에
// 찬성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 런던탑에서 처형됨
* 『유토피아』 (Utopia)
// 당시 크게 변해가고 있던 영국사회 비판
// 이상적인 사회 제시
→ 사회 구성원이 부를 공유하면서
→ 공동의 선을 위하여 노력하는
→ 공산제적인 사회
→ 사회주의의 선구적인 작품으로 평가됨
* 의의
// 토마스 모어가 제시한 이상적 사회의
// 정당성이나 타당성 보다는
// 북유럽 인문주의가 당대 사회를 비판하고
// 새로운 사회를 제시하는 데 이르렀다는 점에
// 주목해야함
<국민문학>--------------------------
* 프랑스의 국민문학
// (1) 라블레(Rablelais, 1494~1553)
→ 『가르강튀아와 판타그뤼엘』
→ Gargantua Pantagruel
→ 주인공 부자의 편력과 모험을 이야기하며
→ 당대 사회 풍자
→ 작품 중 나오는 텔렘(Teleme) 수도원의 표어
→ "하고싶은 대로 하라"는 권고는
→ 자유분방한 르네상스의 생활신조를 표현한 것
// (2) 몽테뉴(Montaigne, 1533~1592)
→ 『수상록』(Essays)
→ 건전한 회의주의, 관용주의에 입각
→ 가벼운 필치,
→ 모든 사물에 대한 예지와
→ 인간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보여줌
* 영국의 국민문학
// (1) 초서
→ 국민문학의 싹
// (2) 셰익스피어(Shakespeare, 1564~1616)
→ 언어의 천재, 언어의 보고
→ 『햄릿』(Hamlet)
→ 『오델로』(Othelo)
→ 『맥베드』(Macbeth)
→ 『로마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t)
* 에스파냐의 국민문학
// (1) 세르반테스 (Cervantes, 1547~1616)
→ 『돈키호테』 (Don Quixote)
→ 중세의 기사를 동경하는 시대착오적인
→ 주인공 돈키호테의 어리석고 우스꽝스러운
→ 편력의 모습을 그린 것
→ 사회비판을 담은 동시에,
→ 사색적이고 내성적인 『햄릿』과는 대조적인
→ 낙천적, 행동적인 인간형을 그렸다는 평을 받음
<북유럽 르네상스의 미술>----------------
* 이탈리아에 비해 빈약
* 플랑드르
// 반 아이크 형제 (Van Eyck)
// 1366~1462, 1390~1441경
* 독일
// 홀바인(Holbein, 1497~1554)
// 뒤러(Durrer, 1471~1528)
// 브뤼겔(Bruhgel, 1520~1569)
→ 뒤러와 브뤼겔이 특출났음
* 에스파냐
// 베라스케스(Velasquez, 1599~1660)
* 뒤러
// 이탈리아에 유학
// 회화의 기법을 배움
// 독일적인 신비주의 화풍, 독자적 화풍
// 동판화에도 걸작 남김
* 브뤼겔
// 마을의 풍속을 생생하게 묘사
// 농민과 민중의 생활을 그림
→ 도시적, 시민적, 궁정적인 르네상스 미술에서
→ 특이하고 독보적인 존재
* 베라스케스
// 르네상스를 넘어
// 바로크시대로 접어드는 시기에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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