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4장2절 / 2-(2) 주제학습

by 대군장 2022. 5. 28.

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2. 내용 구성에 따른 수업유형

(4) 주제학습

--------------------------------------------------------------------

<주제학습>

* 개념

// (1) 하나의 역사적 사건이나 개념보다

// 더 큰 범주의 역사과제를 해결하여

// 역사를 이해하는 것이다.

 

// (2) 서로 연관성있는 여러가지 사건들을

// 하나의 주제로 묶어 학습함으로써

// 한 시기의 역사적 국면, 한 시기의 역사적 과제,

// 또는 시간의 흐름속에서

// 인간 생활의 한 국면의 변화를

//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것이다.

 

 

* 주제선정

// (1) 유의점

// 가능하면 몇 가지 사건이나 현상, 인물들을

// 심층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주제를

// 선정하는 것이 좋다.

 

→ 주제학습은 하나의 주제하에서

→ 여러 역사적 사건, 상황, 인물, 현상 등을

→ 관련시켜 이해해야 하기 때문

 

 

// (2) 주제선정의 방법

대체로 '주제'라면 교과서 단원명을 생각하게됨

→ 이러한 단원주제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 ex)

→ 조선전기의 문화

→ 조선시대 과학기술의 발달

→ 한말 근대화를 위한 노력

→ 조선시대 여성의 생활 등

 

한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를 통해

→ 탐구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 목적으로 한다면

두 가지 이상의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여

→ 그 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 주제를 선정하고 제시하는 것이 좋다.

 

이미 학습한 소주제들이나 사건들을 연결시켜,

좀 더 큰 역사의 지형도를 그릴 수 있도록

→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도 있음

 

→ ex)

→ '조선시대 가족제도의 변화와 양반여성의 생활'

→ 이라는 주제를 제시하는 경우

→ 조선시대 가족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함

→ 조선시대 가족제도가 어떻게 되어 있었고,

→ 그것이 언제 어떤 방향으로 변화되었는지에 대해

→ 검토해야 한다.

 

→ 또한 가족제도, 특히 여성과 관련하여

→ 어떤 것이 제도화되어 있었고,

→ 어떤 것이 관습적으로 유지되었는지,

→ 그 제도와 관습 가운데

→ 무엇이 언제부터, 왜 변했는지에 대해

→ 탐구해야 한다.

 

→ 즉 조선시대 전반에 대한 이해 없이는

→ 해결하기 어려운 주제임

 

 

* 주제탐구의 범위가 작은 사례

// (1) '조선 세종 대에 시계제작에 담긴 통치이념'

(조선 세종대왕 때 국가는 시계를 왜 만들었고,

어떻게 사용했을까?)

 

// (2) '조선 세종 대의 훈민정음 창제에 담긴 통치이념'

 

// (3) 위 두 주제를 탐구하기 위해 해야할 것

→ ① 조선 세종 때 제작된 시계나 훈민정음에 대해 조사

→ ② 조선의 통치이념을 전반적으로 조사

→ ③ 이미 학습한 조선의 통치이념을 실마리로

→ 시계제작, 또는 훈민정음 제작에서 볼 수 있는

→ 통치이념을 추론하여 가설을 세우고,

→ 자료를 조사하여 탐구할 수도 있음

 

 

* 세계사에서의 주제학습 사례

// (1) '메소포타미아와 황하 등의 고대도시문명에서

// 만들어진 문자와 사람들의 생활'

 

→ 각 지역의 남아있는 기록들을 통해서

→ ① 문자를 왜 만들었고,

→ ② 그 문자를 누가 사용했고,

→ ③ 그 문자를 통해서 어떤 의사표현을 했고,

→ ④ 그러한 의사표현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는

→ 사람들의 생활이나 생각은 무엇인가에 대해

→ 조사하고 탐구하게 할 수 있다.

 

// (2) 위와 같은 주제의 학습효과

→ 개별적으로 학습한 내용을 비교하고,

→ 종합하는 사고과정을 통해

→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한다.

 

 

* 주제탐구학습의 절차

// (1) 주제탐구학습을 학생주도의 탐구학습으로

// 구성하기 위해서는

// 탐구하는 방법을 우선 안내할 필요가 있다.

 

→ 탐구방법에 대한 안내는

→ 교사가 제시할 수도 있지만,

→ 학생과의 토론을 통해서

→ 탐구절차를 계획할 수도 있다.

 

// (2) 교사와 학생이 탐구할 주제를 결정한다.

 

// (3) 탐구할 주제, 과제와 관련하여

// 조사해야 할 세부적 사건, 상황, 현상, 국면에 대해

// 잠정적으로 결정한 후에 자료를 조사한다.

 

// (4) 조사한 자료를 기초로

// 세부적 사건들, 국면들과 주제의

// 관련성을 확인하고, 종합하여

// 과제를 해결한다.

 

// (5) 이후 토론이나 보고서 작성을 통해

// 주제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

 

 

* 주제학습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 단순히 주제에서 제시하는 과제에 대한

→ 일반적인 해설 차원에서

→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면,

 

→ 때로 여러가지 참고문헌을 보고,

→ 그 문헌에서 문단이나 문장을 오리고 베껴서

→ 정리하는 수준으로 그칠 수 있다.

 

→ 이러한 경우 심층적인 과제탐구나

→ 문제해결과는 거리가 멀어진다.

 

// (1)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 주제 속에 들어있는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하고

→ 분석하도록 하는 것

 

→ EX)

→ '조선시대 가족제도의 변화와

→ 양반여성 생활'에 대한 탐구에서는

 

→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가에 대해

→ 특징적인 점들을 기술하는 것 이상으로,

→ 그러한 변화를 보여주는 사례들을

→ 한두 가지 제시하게 하는 것이다.

 

 

 

 

반응형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장2절 / 2-(6) 비교학습  (0) 2022.05.29
4장2절 / 2-(5) 시기학습  (0) 2022.05.29
4장2절 / 2-(3) 개념학습  (0) 2022.05.23
4장2절 / 2-(2) 인물학습  (0) 2022.05.03
4장2절 / 2-(1) 사건학습  (0) 2022.04.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