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2. 내용 구성에 따른 수업유형
(6) 비교학습
--------------------------------------------------------------------
* 비교학습의 목적
→ 서로 다른 사회, 국가, 지역, 문화권, 시기,
→ 계급이나 신분,
→ 인종이나 민족 간의 역사적 경험을
→ 특정한 국면이나 경험, 현상, 사건들을 중심으로
→ 비교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 어떻게 그러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 발생하게 되었는가에 대해 이해하는 것
* 비교학습에서 중요한 것
// (1) 비교의 대상, 비교의 준거, 초점을 선정하는 것
→ 비교학습의 대상은
→ 역사적 사건, 종교, 사상, 사회, 문화, 기술 등 다양함
→ ex)
→ ① 유럽, 남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에서 일어난
→ 민족주의 운동을 비교하여
→ 각각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 ② 한국, 태국, 불교신앙의 성격이나
→ 사회적 영향력, 규정력을 비교할 수도 있다.
→ ③ 비슷한 시기 서로 다른 문화권의
→ 남성과 여성의 관계를 비교하고,
→ 공통점과 차이점을 추출한 후
→ 어떻게 그러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 나타나게 되었는지를
→ 각 문화권의 독특한 문화, 조건과 관련하여
→ 설명할 수도 있다.
→ ④ 같은 사회 내에서
→ 서로 다른 신분의 생활모습을 비교하거나
→ 남성과 여성의 생활을 비교하고,
→ 왜 그러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나타나는지를
→ 설명할 수도 있다.
* 비교학습에서의 유의점
// (1) 비교할 때에는 비교의 범주와 초점을
//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다.
→ 서로 관련없는 현상이나 사건, 관계들을
→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 ex)
→ 지역을 달리한 성별관계를 비교할 수는 있지만,
→ 같은 지역 내에서
→ 성별관계와 신분관계를 비교하는 것은
→ 비교의 범주가 다르고
→ 초점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 비교 자체가 어렵다.
// (2) '발전, '진보', '수준'을 비교하여
// 우열을 가리는 것은
// 잘못하면 편견을 형성하는 결과를
// 초래할 수 있다.
→ 비교의 목적은
→ 서로 다른 집단들의
→ 독특한 생활, 문화의 차이를
→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 따라서 비교를 통해 발견한
→ 서로 다른 점, 비슷한 점에 대한 해명은
→ 각 집단의 특성, 문화, 조건들을 고려하면서
→ 이루어져야 한다.
// (3) 비교 또한 해석이다.
// 따라서 비교의 방식으로 추출된 내용은
// 다른 관점이나 다른 준거에 입각하면
// 달리 해석될 여지가 있다는 것을
//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사교육 내용의 조직원리 (0) | 2022.08.02 |
---|---|
4장3절 / 1. 학습지도안의 구성 (0) | 2022.05.29 |
4장2절 / 2-(5) 시기학습 (0) | 2022.05.29 |
4장2절 / 2-(2) 주제학습 (0) | 2022.05.28 |
4장2절 / 2-(3) 개념학습 (0) | 2022.05.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