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4장2절 / 2-(6) 비교학습

by 대군장 2022. 5. 29.

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2. 내용 구성에 따른 수업유형

(6) 비교학습

--------------------------------------------------------------------

* 비교학습의 목적

→ 서로 다른 사회, 국가, 지역, 문화권, 시기,

→ 계급이나 신분,

→ 인종이나 민족 간의 역사적 경험을

→ 특정한 국면이나 경험, 현상, 사건들을 중심으로

→ 비교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 어떻게 그러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 발생하게 되었는가에 대해 이해하는 것

 

 

* 비교학습에서 중요한 것

// (1) 비교의 대상, 비교의 준거, 초점을 선정하는 것

→ 비교학습의 대상은

→ 역사적 사건, 종교, 사상, 사회, 문화, 기술 등 다양함

 

→ ex)

→ ① 유럽, 남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에서 일어난

→ 민족주의 운동을 비교하여

→ 각각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 ② 한국, 태국, 불교신앙의 성격이나

→ 사회적 영향력, 규정력을 비교할 수도 있다.

 

→ ③ 비슷한 시기 서로 다른 문화권의

→ 남성과 여성의 관계를 비교하고,

→ 공통점과 차이점을 추출한 후

→ 어떻게 그러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 나타나게 되었는지를

→ 각 문화권의 독특한 문화, 조건과 관련하여

→ 설명할 수도 있다.

 

→ ④ 같은 사회 내에서

→ 서로 다른 신분의 생활모습을 비교하거나

→ 남성과 여성의 생활을 비교하고,

→ 왜 그러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나타나는지를

→ 설명할 수도 있다.

 

 

* 비교학습에서의 유의점

// (1) 비교할 때에는 비교의 범주와 초점을

//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다.

→ 서로 관련없는 현상이나 사건, 관계들을

→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 ex)

→ 지역을 달리한 성별관계를 비교할 수는 있지만,

→ 같은 지역 내에서

→ 성별관계와 신분관계를 비교하는 것은

→ 비교의 범주가 다르고

→ 초점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 비교 자체가 어렵다.

 

 

// (2) '발전, '진보', '수준'을 비교하여

// 우열을 가리는 것은

// 잘못하면 편견을 형성하는 결과를

// 초래할 수 있다.

 

→ 비교의 목적은

→ 서로 다른 집단들의

→ 독특한 생활, 문화의 차이를

→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 따라서 비교를 통해 발견한

→ 서로 다른 점, 비슷한 점에 대한 해명은

→ 각 집단의 특성, 문화, 조건들을 고려하면서

→ 이루어져야 한다.

 

 

// (3) 비교 또한 해석이다.

// 따라서 비교의 방식으로 추출된 내용은

// 다른 관점이나 다른 준거에 입각하면

// 달리 해석될 여지가 있다는 것을

//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