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4장2절 / 2-(5) 시기학습

by 대군장 2022. 5. 29.

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2. 내용 구성에 따른 수업유형

(5) 시기학습

--------------------------------------------------------------------

<시기학습>

* 개념

// 일정한 시간을 단위로

// 또는 하나의 왕조, 하나의 시대를 중심으로

// 역사를 이해하는 방법

 

// ex)

→ 100년 동안의 특정지역의 역사

→ 30년 동안의 세계의 역사

→ 고대도시문명의 역사

 

→ 등과 같이 시간을 중심으로

→ 학습과제를 제시하는 것

 

* 시기학습에서 학습하는 시기

→ 특정한 관점에서 발전이나 변화를 보기위해

→ 시대구분을 한 뒤에 선택함

→ 반드시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님

 

* 시대구분에 입각한 시대선택 문제

// (1) 시대를 이해하는 것이 목적인 경우

→ 시대구분에 입각한 시대선택이 중요함

 

// (2) 시대구분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경우

→ 시기학습을 한국사 전반에 대한 이해나

→ 한 시기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 특정한 시기를 역사적으로 탐구하고,

→ 해석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방법으로 이용하는 경우

 

→ ex)

→ 1900년부터 2000년이라는 100년을

→ 학습단위로 하여 수업을 구성할 수도 있음

 

 

* 시기학습에서 중요한 것

// (1) 학습하는 시기에 일어난 사건이나 생활전반,

// 사회의 다양한 국면 등을 폭넓게 이해하고,

// 그 시기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상황,

// 특징, 역사적 맥락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 (2) 한 시기에 일어난 모든일을

// 다 나열하고 학습할 필요는 없다.

→ 그 시기를 이해하는 데

→ 중요한 사건을 선정해야 한다.

 

 

* 시기학습의 진행

// (1) 사건의 선정

→ ① 교사가 선정

→ ② 학생들 스스로 그 시기를 이해하는 데

→ 중요한 사건을 선정하도록 하고,

→ 그 사건이 그 시기를 이해하는 데 

→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 또는 토론하도록

→ 유도할 수 있다.

 

 

- (학생들이 사건을 선정하기 위한 조건)

→ 이러한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 학생들이 그 시기에 일어난 사건이나

→ 활동했던 인물들에 대한

→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을 필요가 있다.

 

- (사전지식을 활용할 경우의 문제점)

→ 그 시기의 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 사전지식을 활용할 경우,

→ 그것이 '선입견'으로 작용하여

→ 이미 알고있는 지식을 중심으로

→ 그 시기를 이해하려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

 

- (문제점의 보완)

→ 새로운 시각에서 창의력과

→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 그 시기에 대해 알고있는 지식을

→ 드러냄과 동시에,

→ 그 시기에 대해 알고싶은 것을

→ 질문으로 만들게 하고

→ 탐구를 유도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 학생중심 소모둠활동으로 시기학습 구성시

수업에 포함될 수 있는 활동

// (1) 학습할 시기, 시대를 선정한다.

 

// (2) 학습할 시기에 일어난 사건들을 조사한다.

 

// (3) 그 시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 사건, 인물, 제도 등

// 학생이 알고있는 것을 중심으로

// 그 시기를 탐구할 수 있는 질문들을 만들어

// 제시하게 한다.

 

// (4) 그 시기에 대해 잘 모르는 국면들을 생각해보고,

// 그러한 국면들을 탐구하기 위한

// 질문들을 만들어보도록 한다.

// 이때 가능하면 인간생활의 다양한 국면이

// 포함되도록 유도한다.

 

// (5) 학생들이 제기한 질문들을 중심으로

// 그 시기를 이해하는 데

// 중요한 질문들을 토론하여 결정하도록 한다.

 

// (6) 모둠원들이 질문을 분담하여 조사한다.

// 조사과정에서는 각 질문에 대한 답과 함께,

// 그러한 답을 뒷받침 할 수 있는

// 사건들이나 사례들에 대해서도 조사하여

// 과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 (7) 개별적으로 과제를 해결한 후 다시 모여,

// 질문들과 그에 대한 답을 중심으로

// 중요한 사건들과 인물들을 선정하기 위한

// 토론을 하며,

// 그 사건이나 인물이 그 시기를 이해하는 데

// 왜 중요한지 토론한다.

 

// (8)  모둠에서 선정한

// 사건들, 인물들, 현상들을 종합하여

// 그 시기의 성격, 특징 등

// 몇 가지로 요약하여 제시하도록 한다.

 

 

* 시기학습의 장점

// (1) 시대구분에 입각하여

// 학습할 시대를 선정한 경우

서로 다른 시대의 특징을 비교하여

→ 시간, 발전, 변화, 지속이라는 개념을

→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2) 한 시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 시기를 선정한 경우

→ ① 한 시기 동안에 일어난 사건들을

→ 시기 순으로 나열하고,

→ 그 사건들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데

→ 도움을 준다.

 

→ ② 그 사건들을 다양한

→ 인간의 생활국면의 관점에서 분류하여

→ 시기적 특징을 추론하는 능력을

→ 함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시기학습에서 교사의 유의점

// (1) 이 시기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 자료들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2) 이 시기에 대한 학계의

// 새로운 연구동향을 파악하여

// 학생들의 학습의 폭과 깊이를

// 심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 해야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