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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4장2절 / 2-(2) 인물학습

by 대군장 2022. 5. 3.

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2. 내용 구성에 따른 수업유형

(2) 인물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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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학습>

→ 인물을 중심으로 역사를 이해하는 방법

 

* 인물중심의 역사학습

// (1) '인물사학습'

→ 인물의 역사에 대한 학습

 

// (2) '인물학습'

→ 인물에 대한 학습                                                                                                                                                                                                                                                                                      

 * 인물학습과 인물사학습의 공통점

→ 모두 역사적 인물을

→ 역사적 탐구의 중심에 둔다.                                                                                                                                                                                                                                                                         

<인물 탐구 역사학습>------------------

→ 이하 인물학습과 인물사학습을

→ 임의로 통칭하여 부르기로 설정

 

 

1. 널리 알려진 인물학습

 

* 인물학습의 목적

→ 역사적 인물의 생애, 인간상, 의지, 고뇌,

→ 업적, 생몰년, 인물이 지닌

→ 도덕적, 윤리적 가치관이나

→ 인생관 등을 파악하는 순수한 인간 탐구

 

* 이러한 인물학습의 범위

→ ① 역사에 국한하지 않고

→ 학문적 경계를 벗어나

→ 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 순수하게 역사 이해를

→ 목적으로 한다기보다는

→ 인물을 통한 윤리(가치) 교육,

→ 인문교육의 측면에서 접근하기도 한다.

 

* 인물학습에서 소재로 삼는 인물

시대발전에 공헌하였거나

→ 시대의 전환기에 변혁을 이끈 인물

 

사상적, 종교적 활동에 이바지한 인물

문화창조에 공헌한 인물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한 인물

국민생활 향상을 위해 노력한 인물

 

역사적 사명감과 강한 의지와 인내력으로

→ 어려운 역경을 극복하고 역사발전에

→ 헌신했다고 평가되는 인물

 

// 위와 같은 인물들을 가르치는 목적

→ 이러한 인물들을 통해서

→ 불굴의 의지, 노력, 용기, 사명감

→ 창조, 지혜 등이

→ 인류발전에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를 가르치면서

→ 동시에 학생들에게 그러한 성품을

→ 내재화시키려는 것이다.

 

* 이러한 인물학습의 특징                                                                                                                      

// '자서전'이나 '전기'를 통한 인물이해에 가까움

 

// 청소년기의 특징

→ 인물에 매료되고, 

→ 특히 인물의 성품에서부터

→ 인물의 행동방식, 습관, 외향적 특징까지

→ 본받으려고 하는 경향이 강함                                                                                                                

 

// 청소년기에 겪는 인물학습

→ 윤리교육, 인문교육의 좋은 방법

 

 

* 이러한 인물학습의 단점                                                                                                                       

// (1) 이러한 인물들은

// 이름없는 일반백성이 아니라

// 주로 왕, 귀족, 장군, 관료, 학자들로

// 구성되는 경우가 많으며,

// 특히 여성보다는 남성이 많다.                                                                                                                                                                                                                                                                       

// (2) 인물의 성품이나 특징을 중심으로

// 인물학습을 하다보면,

// 인물의 인간적인 고뇌보다는

// 인물의 특별한 능력이나 성품을 강조하여

// 인물을 전설적, 신화적으로

// 만들 가능성도 있음

 

// (3) 역사적 평가보다는

// 도덕적, 윤리적 측면에서

// 그 인물을 평가하는 경향도 있다.                                                                                                                                                                                                                                                                   

// (4) 사회적으로 큰 공헌만을 강조함으로써,

// 생활속에서 이루어지는

// 작은 행위들이 가져오는

// 변화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 

           

* 일반적인 인간의 특성

→ 위대한 공헌을 한 인물이건,

→ 이름을 날리지 않은 평범한 사람이건

→ 모든사람은 특정한 환경과 조건 속에서

→ 특정한 행위가 요구될 때,

→ 갈등하고 또 좌절을 겪기도 하고,

→ 용기를 내기도 한다.     

 

* 인간의 결정

→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내린 결정은

→ 많은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 혹은 영향을 주지 못하기도 한다.

 

* [위인중심 인물학습]

→ 위와 같은 인간의 결정이 가지는 특성과 같은

→ 평범한 진리의 중요성이

→ 간과되기 쉽다.

 

* '인물을 통한 역사이해'

→ 윤리교육, 인문교육과 다르게

→ '역사이해'를 목적으로 한다면,

→ 종래 인물학습과는 다르게

→ '인물을 통한 역사 이해'의 측면에서

→ 수업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2. [인물의 행위결정분석모형] 

* 개념

→ 역사적 인물의 행위과정과

→ 결과를 평가하기 이전에,

→ 그 인물이 특정한 행위를 하게되는 과정을

→ 분석적으로 추론함으로써,

→ 그 인물의 역사적 행위의 의미를

→ 이해하는 것이다.   

 

* 지도상의 유의점

// (1) 인물의 행위결정분석모형을

// 이용하기 위해서는

// 인물의 관점에서 

// 그가 달성하고자 했던 목적,

// 그가 처했던 상황,

// 그가 생각한 여러 갈래의 수단들을

// 상상할 수 있도록

// 수업을 구조화 해야한다. 

 

// (2) 인물의 행위는 과거에 일어난 것이며,

// 행위의 복합성과 의도의 은폐성 때문에

//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이

→ 자신의 선경험을 통해

→ 학습할 인물의 행위를

→ 유추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3) 행위결정에 미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을

// 생각해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이러한 요소들의 종류)

→ ① 개인의 성향이나 의지

→ ② 행위자의 의도, 동기,

→ 행위 결과에 대한 예측 등

 

- (이러한 요소들)

→ 가능하면 편향되지 않게

→ 검토할 필요가 있다.

 

 

* 인물의 행위결정분석모형의 한계점     

// (1) 같은 상황에 처했던 인물들의

// 행위결정을 이해하는 데에

// 개인의 성향, 개성을 집중적인 요인으로 보면

// 각 인물의 세계관, 시대 상황, 조건 등을

// 도외시할 수 있다.

 

→ ex)

→ 조선 개국을 앞두고 '하여가'를

→ 불렀던 이방원은 기회주의적인 성향으로

→ '단심가'를 불렀던 정몽주는

→ 지조가 곧고 심지가 깊은 사람으로

→ 단순하게 평가할 우려가 있다.

 

// (2) 시대적 조건들을 너무 강조하다보면,

// 개인의 주체적인 의지를 과소평가 할 수 있다.

 

 

 

* 행위결정분석모형의 특징

// 역사학습에서 유용한 방법이다.

 

→ ① 특정한 역사적 상황 속에서

→ 인물이 행위를 하기 위해 고려했던 점들을

→ 생각해보는 과정에서

 

→ 시대 배경을 이해하고,

→ 행위의 의도, 전개과정, 결과 등을

→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 역사 속에서 인간 행위의 역할을

→ 이해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다.

 

→ ② 인물 행위의 옳고 그름을 가리기보다는

→ 그가 어떤 상황에서

→ 왜 그러한 행위를 했는지를 추론하고,

→ 그것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였으며,

→ 역사적 맥락에서 볼 때

→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3. 인물의 일생, 전기, 자서전을 이용하는 방법

→ 전기나 자서전 속의 인물을 통해서

→ 역사의 본질을 이해하는 방법

 

* 한 인물의 성장과정

→ 역사적 사건에 전개과정이 있듯이

→ 여러 경험과 고비가 있음

 

→ 역사적 전환기가 있듯이

→ 인물의 삶에도 전환기가 있다.

 

→ 중요한 순간에는

→ 인물의 의사결정이 있고,

→ 그러한 결정 뒤에는

→ 여러가지 복잡한 상황, 이해관계와 함께

→ 인물의 의지가 자리하고 있다.

 

* 이러한 방법의 인물학습의 장점

// (1) 한 인물이 태어나서

// 죽을 때까지의 과정을 통해

// 연대기적 사고를 가르칠 수 있다.

 

// (2) 인물의 삶의 전환기를 다루면서

// 역사 변화의 개념과 원동력을

// 가르칠 수 있다.

 

// (3) 인물이 관여한 사건들을 분석하고

// 해석하는 과정에서

// 역사 해석 방법을 가르칠 수도 있다.

 

 

* 인물의 전기를 이용한 역사이해 방법

→ 한 인물의 일생을 통해

→ 역사의 본질, 역사 탐구방법을

→ 가르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 인물을 통해 당시 사람들의 '정신세계',

또는 '그 시대의 문화'를 이해하는 방법

 

* 이러한 학습의 조건

당시 인물이 우리와 다른 시대에,

→ 다른 가치관과 생활방식,

→ 사고방식을 가지고 살았다는 것을

→ 이해해야 한다.

 

그 인물이 처한 상황과

→ 누린 권리, 짊어진 의무, 

→ 그 인물의 사고와 행위를 제약했던

→ 제도적, 관습적 조건,

→ 그리고 자연환경적, 사회환경적 조건 등을

→ 구체적으로 조사해야 한다.

 

* 한계점

→ 현재의 우리가 

→ 과거 사람처럼 생각하기는 어렵다.

 

 

* 인물을 통해 과거사람들의

정신세계를 이해한다는 것

 

그 인물들을 둘러싸고 있던

→ 조건들에 대한 조사를 기초로

→ 그 인물이 남겨놓은 여러 증거들을 통해

→ 예를 들면 그 인물이 생각한 것,

→ 고민한 것, 느낀 것들에 기초하여

→ 당시 비슷한 조건에 있었던 사람들의

→ 정신세계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아가 그 사람들의 사고와 행위에

→ 질서를 부여했던,

→ 또는 그 사람들의 사고와 행위를

→ 제약했던 문화에 대해

→ 생각해보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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