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2. 내용 구성에 따른 수업유형
(3) 개념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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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학습]>
// 개념을 중심으로 역사를 이해하는 방법
* 역사에서의 '개념'
// (1) 역사적 사건들 또는 사실들을
// 분류하고 조직하여 체계를 부여하는 기제
// (2) 공통의 속성으로 범주화한 아이디어
* 역사적 개념
// (1) 역사교과에서 고유하게 사용하는 개념
→ 시민혁명, 산업화, 민족주의 등과 같이
→ 특정한 시기에 있었던 몇몇 사건이나 현상을
→ 그 공통속성으로 범주화한 개념
// (2) 다른교과에서도 사용되는 개념
→ 사회과학에서 만들어진 개념
* 개념활용의 이점
// (1)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들의 관계들을
// 파악하는데 도움이된다.
// (2) 역사를 단편적인 사실들의 나열로
// 받아들이는 데 그치지 않고
//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도움을 준다.
* 개념의 특징
// (1) 개념은 고정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 새롭게 정의되며 해석된다. (잠정성)
→ ① 새로운 역사적 사건이나 사실이 발견되거나
→ ② 과거사실과 현상을 인식하는
→ 관점의 변화로 인해
→ 종래 존재하던 개념의 의미가 달라질 수 있으며,
→ ③ 새로운 개념이 창조될 수 있다.
// (2) 같은 개념이라도 사용하는 사람,
// 또는 정의하는 사람의 독특한 개념화 준거,
// 개념 형성에 따라 달리 해석되기도 한다.
// 심지어 역사가들 사이에서 그 개념의 의미,
// 속성에 대한 의견이 합치되지 못한 경우도 있다.
(가변성)
// (3) 같은 개념이라도 시대, 시기, 사회에 따라
// 그 의미와 속성이 조금씩 달리 정의될 수 있다.
(가변성)
// (4) 하나의 개념에 포함될 수 있는
// 역사적 사건들 또한 사람들에 따라서
// 다르게 제시될 수도 있다.
(다층성)
* 개념의 속성과 구조
→ 개념은 속성과 구조를 같이 학습하는 것이다.
// (1) 속성
→ 그 개념 아래에 범주화된 사건이나
→ 현상의 공통적 성격이나 특징, 요소들이다.
// (2) 구조
→ 그 개념 아래에 범주화된 사건들, 현상들
→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 역사에서의 개념학습의 방향
// (1) 전문가들이 만든 개념을
//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고활동을 통해
// 이해하는 방법
→ 관련된 역사적 사례들을 분석하여
→ 개념의 속성을 발견하는 수업
* 학생들의 개념학습
→ ① 백지상태로 개념을 습득하는 것이 아님
→ 학교수업 이외의 통로를 통해서
→ 그 개념에 대해 들었거나
→ 또는 다른 수업시간에 그 개념에 대해
→ 학습하였을 가능성도 있다.
→ ② 그러나 학습경험이 있다고 해서
→ 그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③ 반대로 개념에 대한 학습경험이 없더라도
→ 그러한 개념을 보고
→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있을 수 있다.
→ ④ 학생들의 오개념을 발판으로 삼아
→ 인지적 갈등을 자극하고,
→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 수업을 구성할 수도 있다.
→ 즉, 다음과 같이 오개념 드러내기로 시작하여
→ 갈등단계, 문제해결단계를 거치는 수업이 가능하다.
* 오개념-갈등-문제해결
// (1) 학습과제의 제시
→ 학습할 개념의 제시
// (2) 직관의 단계(가설의 설정)
→ (오개념 드러내기)
→ 개념을 보고,
→ 그것에 대해 알고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 또는 전혀 모를 경우 추측을 통하여
→ 개념의 속성과 사례를 제시하도록 유도한다.
// (3) 자료제시
→ 사례제시, 또는 사례가 담긴 자료제시
// (4) 갈등의 단계(가설의 검증)
→ (과제수행)
→ 역사적 사건, 사례들을
→ 사건의 전개과정,
→ 사건과 관련된 사람들,
→ 사건의 원인이나 결과,
→ 사건이 가져온 거시적 관점의 영향
→ 등을 비교분석하여
→ 개념이 상징하는 속성확인
→ 및 속성간의 관계 확인
// (5) 해결의 단계(가설의 수정 및 확인)
→ [직관의 단계]에서 보였던 오개념과
→ [갈등의 단계]에서 확인한 개념의 모순에 대해
→ 토론-과제수행을 통해서 확인한
→ 개념의 속성이나 사례 간의 관계를
→ 과제수행 이전에 제시하였던
→ 개념의 속성이나 사례와 비교하고,
→ 둘 사이의 차이에 대해
→ 토론하는 과정을 거쳐 개념을 확실히 이해한다.
// (6) 적용의 단계(개념의 인지)
→ (개념을 새로운 사례에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강화)
→ 학습한 개념을 새로운 사례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 기존 속성을 확인하거나 속성을 수정,
→ 또는 새로운 사례를 통해서 확인한 속성,
→ 속성 사이의 관계에 새로운 해석을 내려
→ 개념의 수정 혹은 다층화
* 오개념-갈등-문제해결 방법
// (1) 전략
→ 학생들의 인지적 갈등을 자극하여
→ 호기심을 유발하는 전략을 사용한 것
→ 적극적인 사고과정을 유도하는 방안이다.
// (2) 교사의 수업전략
→ ① 교사중심의 문답식, 토론식으로
→ 진행할 수 있으며,
→ ② 교사가 질문을 가미하면서
→ 개념을 설명할 수도 있다.
→ ③ 소모둠을 구성하여
→ 학생중심의 탐구식, 토론식 수업을
→ 혼합한 형태로 진행할 수도 있다.
* 개념학습 진행시 교사의 유의점
// (1) 교사는 가르쳐야할 개념들을 선정하고,
// 중요한 개념의 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 이를 위해 '핵심개념', '도구적 개념'으로
→ 개념을 분류하고 범주화 할 수 있다.
- [핵심개념]
→ 학생들이 역사이해를 위해
→ 반드시 학습해야하는 개념,
→ 특히 '발견법'을 이용하여
→ 학습해야할 개념을 포함한다.
- (핵심개념에 대한 학습)
→ 개념 자체에 대한 이해가
→ 역사이해로 직결될 수 있다.
→ 이 경우 개념의 이해와 형성을 통해
→ 역사를 이해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 기르는 방향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 (예시)
→ 역사이해에 필수적인
→ '시민혁명', '민주주의', '문명', '민족주의'
→ '제국주의', '사대부', '호족', '신사'
→ 등의 개념이 포함될 수 있다.
- [도구적 개념]
→ 역사이해의 수단이 되는 개념으로,
→ 그 자체가 역사이해와 직결되지는 않지만,
→ 그 개념에 대한 이해없이는
→ 역사적 사건이나 현상을 이해하기 어렵다.
- (도구적개념에 대한 학습)
→ ① 학생활동중심의 '발견법'을 사용할 수도 있고
→ ② 역사적사건들을 다루는 과정에서
→ 교사가 설명할 수도 있다.
- (예시)
→ '권력', '신분', '계급' 등과 같은 개념
* 개념을 통한 역사이해
→ 핵심개념들을 중심으로
→ 역사이해에 도달할 수 있도록
→ 수업을 구성하는 방안
* 개념의 활용
→ 핵심개념이나 도구적 개념이라는 틀은
→ 수업전략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 따라서 이러한 범주를 사용하는 것은
→ 교사의 재량이며, 교사에 따라
→ 각 범주에 포함할 개념들을 다르게 할 수도 있다.
* 개념의 성격
→ 잠정적, 가변적, 다층적
→ 개념은 한번의 설명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것이 아님
→ 따라서
→ 새로운 사례들을 제시하여 개념을 적용하고
→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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