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중등학교 교육과정으로 구분
<교육과정에는 내용모형과 목표모형이 있다.>
// 목표는 내용에 따라 변하는 것이며, 내용과 독립적으로 설정되는 것이 아니다.
(내용모형)
- 내용을 곧 학문이자 교과로보고 목표보다 우선시하는 모형
(목표모형)
- 목표를 우위에 두고 목표설정부터 평가까지의 과정을 목표에 따라 일관성있게 조직하는 모형
- 교육내용은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
- 교육목표는 학습결과 나타나는 학생의 행동
<교육과정에서 내용요소를 어느정도로 구체화하여 다룰 것인가>
-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지나치게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하는 것은
교육내용의 획일화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
-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역사적 사고와 태도를 제시하고,
그에 적합한 역사정보를 사례로 제시하는 것이 적절
<일반적인 교육과정구조>
// 초중고 교육과정 편성시 시대, 분야, 주제의 배치와 선후,
강조의문제, 한국사와 세계사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목표나 내용을 다르게 한다. //
(초등학교 역사교육과정)
- 생활사나 인물사 혹은 문화사 중심으로 주제배치
(중등학교 역사교육과정)
- 시대순서에 따른 배열
→ 역사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를 다룰 수 있다.
→ 과거의 계속성을 이해하고 현재를 그러한 연속의 흐름속에서 파악할 수 있게한다.
<역사교육과정조직의 관점>
(발전적 관점 == 종적관점)
- 연대나 시간개념 강조
- 역사의 본질을 발전으로 본다.
- 시간의 변화에 따른 변화상에 초점
(횡적관점)
- 동일한 시대의 상이한 역사에 초점
- 특정시대를 한정하여 그 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 다양한 분야를 살핌
- 역사공간과 시야의 확장을 통해 여러 양상의 연관관계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두 관점을 종합한 경우)
- 과거부터 현재까지 한 분야, 한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 모든 시대를 살펴보지만,
동시에 한 부분을 다른 부분과 연관지어 살피는 방식
- 일반 연대사는 포괄원칙을 택한다.
- 반면, 이 교육과정은 연대사의 원칙을 과거 역사의 각 분야에 분리적용한다.
<모든 역사적 사건이 전후관계를 연결하는 발전관에 입각해서 설명되지는 않는다.>
ex)-------------------------------------------------------------------------
1. 사상사
→ 사상사는 시간적 계기성과 연관지어 인과관계를 설명하기 어렵다.
→ 따라서 외적인 역사발전과 독립적으로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2. 산업혁명기 교통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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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후를 관련짓는 설명이 없을 때는 발전에 관한 의미없는 무작위 나열에 불과하다.
// 전후관계를 설명하는 접근법은 사건의 고유성을 설명하기에 적절치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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