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내용인 역사지식, 역사적 사고, 역사적 태도는 교육과정, 교과서, 수업의 단계를 거쳐 학생들에게 제시된다.
교육과정은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집행되기까지 일정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마다 다른 수준의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교육과정 수준의 내용구성>
- [국가수준 교육과정]
// 각 교과의 기본적인 내용구성 제시 → 교과나 과목의 단원편성으로 나타남
// 단원조직의 유형 + 실제다룰 내용을 규정하기도 한다.
// 내용(어떤 사실을 다룰 것인가 + 어떤 자료를 활용할 것인가 +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
(역사 ex)
→ 초등학교: 문화사 중심의 주제학습
→ 중학교: 정치사 중심의 개념학습
→ 고등학교: 사회경제사 중심의 시대학습
<교과서 수준의 내용구성>
- [교과서]
// 교육부가 개발한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교육내용을 학년별로 제시한 것
<수업수준의 내용구성>
- [수업]
// 교육의 최종형태
// 학교수업은 교육과정과 그에 기초한 교과서를 토대로 이루어짐
// 교사: 선행학습 내용이나 학생들의 인지수준을 바탕으로 수업내용 선정, 조직, 학습활동 조직
반응형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Ⅱ. 역사 교육내용의 체계 / 3, 교과서 차원의 내용 (0) | 2022.02.28 |
---|---|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Ⅱ. 역사 교육내용의 체계 /2. 교육과정 차원의 내용 (0) | 2022.02.28 |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Ⅰ. 역사교육의 개념과 요소 / 3. 역사 교육내용의 요소 / (3) 역사적 태도 (0) | 2022.02.27 |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Ⅰ. 역사교육의 개념과 요소 / 3. 역사 교육내용의 요소 / (2) 역사적 사고 (0) | 2022.02.27 |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Ⅰ. 역사교육의 개념과 요소 / 3. 역사 교육내용의 요소 / (1) 역사지식 / ④ 이론 (0) | 2022.02.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