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Ⅰ. 역사교육의 개념과 요소 / 3. 역사 교육내용의 요소 / (3) 역사적 태도

by 대군장 2022. 2. 27.

<역사적 태도는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 일어나는 변화이며 역사교육의 중요한 내용이다.>

1. 역사교육은 과거 사실의 이해에 그치지 않고 역사를 보는 올바른 안목을 기르고

더 나아가 바람직한 역사적 태도와 가치를 구축하는 것을 중시한다.

 

2. 역사 속 사실을 학습한다는 것은 단순한 지식의 암기만이 아니라

그러한 역사 사실을 통해 어떤 가치와 태도를 갖게되는 것을 말한다.

 

<역사적 태도의 함양은 흔히 역사교육의 목표로 제시되고, 그에 근거하여 역사 교육내용을 선정하도록 안내한다.>

 

<교육과정 차원에서는 내용선정 원리나 원칙으로 역사적 태도와 가치의 함양을 제시하지만, 교과서 차원에서는 이 내용이 거의 실종된다.>

1. 교과서가 지식중심의 교재라는 특성을 갖기 떄문

2. 교과서 본문 서술이 설명위주로 되어있어서 정의적 의미를 내포하기 힘들기 때문

 

<역사적 태도를 교육내용으로 다루는 최종단게는 교사의 수업이다.>

- 역사교사는 역사지식을 전달하면서 자신의 역사관을 함께 제시한다.

- 이 때 학생들에게도 바람직한 역사적 가치와 태도를 형성하도록 요청한다.

 

 

<가치, 태도는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것, 올바른 혹은 바람직한 역사적 태도의 기준이나 원칙을 제시하기 힘들다.>

 

<역사학습을 통해 기를 수 있는 태도>

1.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중시하는 태도

2. 삶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포용하는 태도

3. 사회모순과 갈등을 인지하고 극복하려는 태도

4. 현재 삶에 정체되지 않고 변혁을 추구하는 태도

5. 자신을 역사 변화의 주체로 인식하는 태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