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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교행경

컨설팅 장학

by 대군장 2022. 11. 8.

* 개념
- 교원의 자발적 의뢰를 바탕으로 교사의 전문성을 계발하기 위해
교내외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제공하는 조언활동.

- 교원의 전문성은 교과지도, 생활 및 진로지도, 학급운영 등과 관련된 것으로 범위를 설정할 수 있음

- 학교 개선을 도모하는데 목적을 두고 학교 교육문제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성을 지닌 자가
학교 구성원 등의 요청에 따라 학교교육 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마련하며
문제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발굴하여 조직하며,
학교구성원들의 전문성 향상을 자문하는 자문활동



* 컨설팅장학 담당자
- [의뢰인]
1. 도움을 원하는 교원
2. 도움을 필요로하는 교사의 소속학교 교장 교감

- [컨설팅 장학 관리자]

- [컨설팅 장학요원]
1. 동료교사
2. 교장, 교육전문직
3. 교수, 연구원 등 관련분야 전문가


* 컨설팅 과업
1. 문제진단
2. 대안수립
3. 해결과정지원
4. 자원발굴
5. 교육훈련



* 컨설팅장학의 기본원리
1. [자발성의 원리]

: 컨설팅 장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원리로, 의뢰인이 컨설팅에 관한 의사결정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

2. [전문성의 원리]
: 의뢰 과제의 해결을 위하여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컨설턴트에 의해 조언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며,
의뢰인도 그것을 인정한 상태에서 컨설팅이 진행되어야 함.
전문성은 형식적인 자격보다는 실제적 전문성을 의미하며 내용과 방법 모두 해당된다.

3. [자문성의 원리]
: 컨설턴트는 의뢰인의 의뢰 내용에 대해 정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외뢰인이 스스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자문을 해주는 역할을 해야하며, 그렇게 유도해야함

4. [한시성의 원리]
: 의뢰된 과제가 해결되면 컨설팅은 종료됨.
컨설팅 장학 협약 단계에서 합의한 기간에 컨설팅이 종료되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협의를 통해 기간을 조정할 수 있지만, 원칙적으로는 하나의 외뢰된 과제는
해결과 동시에 그 프로세스는 종료가 되는 것

5. [독립성의 원리]
: 컨설턴트와 의뢰인, 컨설팅관리자의 관계가 서로 독립적이고 수평적이어서 객관적인 의견 교류가 가능해야 함

6. [학습성의 원리]
: 컨설팅 장학의 과정이 의뢰인과 컨설턴트에게 학습의 과정이 되어야 함



* 컨설팅 장학의 일반적인 절차
1. 준비 : 컨설팅 의뢰 및 접수, 컨설턴트 선정, 예비진단, 협약체결
2. 진단: 자료수집, 자료분석 및 최종진단
3. 해결방안 구안 및 선택 : 해결방안의 구안, 해결방안의 선택
4. 실행: 의뢰인의 실행, 컨설턴트의 관찰과 조언
5. 종료: 평가, 보고


* 컨설팅장학의 유형
[운영범위에 따른구분]
: 교내 컨설팅장학, 소지구 컨설팅장학, 대지구 컨설팅장학

[운영방법에 따른 구분]
: 진단형 컨설팅장학, 대안수립형 컨설팅장학, 해결과정지원형 컨설팅장학, 교육훈련형 컨설팅장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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