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교행경

임상장학

by 대군장 2022. 11. 8.

<장학론>
임상장학, 동료장학, 약식장학, 자기장학, 마이크로티칭, 인간자원장학, 컨설팅장학, 발달장학, 선택적장학, 과학적장학


<임상장학>-------------------------------------
* 개념
- 교실현장에서 장학자와 교사가 일대일의 친밀한 관계속에서
교사가 교수기술 향상과 계속적인 전문적 성장, 특히 교수기술 향상을 위하여
계획협의회, 수업관찰, 피드백협의회의 과정을 거치는 장학

- 수업개선을 목표로 학급 내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관계에 초점을 둔 장학

- 교사의 필요에 의해 교사가 주체가되어 실시하는 장학이다.


* 임상장학의 목적
1. 교사에게 객관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교사가 피드백을 활용할 수 있게함
2. 수업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
3. 교사가 수업전략을 세울 수 있게함
4. 평가가 필요하다면 객관적인 평가를 하도록함
5. 계속적인 전문적성장에 긍정적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



* 임상장학의 절차 3단계모형
(1) 계획협의회
[목적]
1. 래포의 형성
2. 수업관찰의 목적과 기능설정
3. 수업관찰 측면에 대한 합의
4. 관찰 중 필요한 절차 개발
5. 관찰 중 장학자와 교사가 수행한 역할 확인
6. 피드백협의회의 목적과 성격 결정
7. 수업관찰과 피드백 협의회에 대한 교사의 질문에 대답

[방법]
1. 수업에 대한 교사의 관심 확인
2. 교사의 관심을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바꾸기
3. 교사의 수업개선을 위한 절차 확인
4. 교사로 하여금 자기개선의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기
5. 수업관찰의 시간결정
6. 기록할 관찰도구와 관찰행동을 설정하기
7. 자료기록을 위한 수업장면을 명료화하기



(2) 수업관찰
[목적]
1. 교사의 장점과 개선 필요영역을 확인 및 진단하기 위함
2. 학생학습을 손상시키는 상황을 관찰하기 위함
3. 수업에 관한 객관적인 자료의 수집을 위함

[방법]
- 부분적인 정확한 기록방법
1. 교사의 방문
2. 교사의 피드백 방법
3. 교사의 지시와 구조적 진술

- 좌석표에 관찰기록
1. 과업집중
2. 언어흐름
3. 이동양식

- 광각렌즈 방법
1. 일화기록
2. 녹음 녹화기록

- 체크리스트
1. 교사 이미지 질문지
2. 학생 관찰조사
3. 교사스타일에 대한 학생의 지각
4. 문답식 수업
5. 강의 설명식 수업
6. 시간선에 따른 기록



(3) 피드백 협의회
[목적]
1. 수업 상황에 대한 지각과 그 이유에 대한 이해
2. 수업문제에 대한 가능한 해결책 탐색
3. 수업개선의 행동계획의 설계와 합의
4. 교사의 수업개선 시의 진전상황 검토

[방법]
1. 객관적 관찰자료에 의해 교사에게 피드백
2. 교사의 추측과 의견, 느낌을 이끌어내기
3. 대안적 수업목적, 방법, 이유를 고려하도록 교사를 격려하기
4. 교사에게 연습과 비교의 기회를 제공하기


* 임상장학의 특징
1. 장학자와 교사의 관계가 쌍방적 동료관계이다.
2. 주로 수업에 초점을 맞추고 수업 중에도 교사가 문제로 삼는 부분에만 제한하여 조금씩 개선하려고 함
3. 수업과 장학 전에 협의회를 실시한다.


* 임상장학 성공의 조건
1. 장학담당자가 기획, 자료수집, 분석 및 인간관계 기술을 구비해야함
2. 교사 스스로가 자신의 수업을 개선하겠다는 적극적인 의지가 있어야함





반응형

'교육학 > 교행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운 리더십 이론  (0) 2022.11.15
컨설팅 장학  (0) 2022.11.08
동료장학, 약식장학, 자기장학  (0) 2022.11.08
의사결정 참여모형  (0) 2022.11.07
의사결정 이론모형  (0) 2022.11.07

댓글